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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법 가이드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저자 : 나승일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15
ISBN : 9788952114822

책소개

효과적인 교수법을 소개하는 안내서『교수법 가이드』. 이 책은 교육학자인 저자가 다년간 강단에서 경험하고 연구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소개하는 안내서다.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은 교수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학에 관한 원론적인 이론을 지양하고, 대학 강단에서 누구나 쉽게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티칭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육학 전공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명강사가 될 수 있다!
효과적인 교수법을 소개하는 안내서!!


유능한 대학 교수는 담당 교과에 대한 전문지식뿐 아니라 교과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제시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및 방법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교수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 노력 및 학습에 의해서 계발되고 육성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 것인가?
이 책은 교육학자인 저자가 다년간 강단에서 경험하고 연구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소개하는 안내서다.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은 교수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학에 관한 원론적인 이론을 지양하고, 대학 강단에서 누구나 쉽게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티칭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대학교육의 질은 결정적으로 교수들에게 달려 있고, 학습 차이는 교수들이 선택하거나 적용한 교수법에 따라 좌우된다. 교수의 역할은 단순히 지식 전달자에서 점차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학습을 안내하거나 촉진하는 역할로 바뀌고 있다. 이 책은 경력 있는 교수에게는 자신의 교수법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제 막 강의를 시작하는 시간강사나 강의 경험이 많지 않은 신규 교수에게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안내하기 위해 집필되었다. 또한 교육학을 학습한 경험이 없거나 교육학에 관한 선행지식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가까이 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가급적 전문용어 사용이나 관련 지식을 망라하는 것도 생략하였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대학 교육을 통해 단순히 학문적 지식과 내용을 교육 방법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데 국한하지 않고, 소위 미래 사회를 주도하고 융합시대에 알맞은 창의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수법을 안내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누구나 잠시만 살펴봐도 쉽게 자신의 교수법에 대해서 성찰하고 개선점을 찾거나 새로운 교수 전략 및 방법을 얻도록 풍부한 실제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대학에서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수에게 요구되는 교수능력을 중심으로 계획 및 준비, 실행, 평가의 체계적인 과정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특히, 본문의 내용 전개는 주어진 주제에 관한 실제 현상을 먼저 기술하고, 그 현상에서 개선되어야 하거나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나 기법, 혹은 예시 등을 제시하는 식으로 구성하였다.
이 개정판에서는 초판을 근간으로 하되, 최근 부각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지도법, SNS를 활용하는 기술, 거꾸로 학습 방법, 능력중심수업방법, 루브릭 평가, 대학수업의 질적 제고를 위한 교육조교의 역할과 활용 등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각 장의 내용을 보면,
1장 ‘대학과 교수학습’에서는 대학에서 학습자가 좀 더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깊은 학습이 촉진되도록 교수들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여덟 가지 교수학습 전략을 간단하게 추가하였다.
2장 ‘성공적인 수업 준비와 실제’에서는 일반적인 수업 과정과 전략, 첫 시간 수업 운영에 관한 내용과 함께 최근 대학 수업의 질적 제고에 매우 중요한 교육조교의 역할과 활용에 대해 다루었디.
3장 ‘핵심적인 수업기술’에서는 제시된 순서의 조정과 더불어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기술을 대폭 수정하였고, 또한 최근 대학 교육에서 활용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SNS를 활용하는 기술을 추가하였다. 아울러, 오늘날 강의실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자재에 관한 내용 등을 현재 대학 강단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들로 수정하였다.
4장 ‘효과적인 수업방법’에서는 수업방법들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조정하였고, 학생들의 사고를 더욱 확장시켜 발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돕는 거꾸로 수업과 최근 각광받고 있는 능력중심수업을 추가하였다.
5장 ‘보충 및 심화 학습 지도’에서는 학생들이 미래의 성공적인 직업인으로서 준비하는 데 있어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지도하는 직업기초능력 지도를 추가하였다.
6장 ‘합리적인 학습평가’에서는 국내외 선진 대학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인지적·정의적·심동적인 학습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습 성과를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루브릭 평가’ 절을 추가하였다.
7장 ‘지속적인 교수능력 평가 및 개선’에서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초판의 하위 절 중 일부를 하나의 절로 통합하고, 좀 더 간결한 형태로 기술하였다.

책속으로 추가

교수활동이 완료된 후에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한 학습평가가 필요하다. 학습평가는 개별 학생의 학습성취도를 평가하고, 학생의 학습문제를 진단하며,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에서 학습평가는 이러한 목적을 위한 활동이기보다는 학생들의 학점 부여 수단으로만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합리적인 학습평가란 학습목표나 사전에 설정된 평가준거에 합당한 수업결과를 측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지적 학습 성취 평가, 정의적 학습 성취 평가, 심리운동적 학습 성취 평가, 루브릭 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평가준거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이때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등의 구비 조건을 갖추고, 채점과 성적 부여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평가결과는 학생들의 자기점검을 위해 상세하게 피드백할 필요가 있다. -278쪽

교수능력은 단기간에 비약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교수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수업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자신의 교수능력을 진단해 보아야 한다.
수업평가에는 교수 스스로 자신이 수업을 평가하는 자기평가와 학생에 의한 평가가 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수업평가는 수업 개선을 위한 것으로 특정 교수의 교수능력을 점수로 환산하여 승진이나 보수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수업 개선을 위해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이나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 고찰하고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수업평가를 통해 교수능력 수준이 파악되었다면, 미흡한 부분을 수정·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능력 신장 프로그램에 참가해서 교수능력을 증진해야 할 것이다. -334쪽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개정판 머리말
초판 머리말

1장 대학과 교수학습
1. 대학 교수의 역할
2. 교수학습 이론과 수업 요소
3. 교수학습 원리와 전략
4. 교수에게 필요한 교수능력

2장 성공적인 수업 준비와 실제
1. 일반적인 수업 과정과 전략
2. 수업 준비와 교수설계
3. 강의계획서 작성
4. 학습지도안 작성
5. 첫 시간 수업 운영
6. 교육조교의 역할과 활용

3장 핵심적인 수업기술
1. 신뢰감을 형성하는 기술
2. 학습의욕을 높이는 기술
3. 적절하게 질문하는 기술
4 수업에 대한 반응을 높이는 기술
5.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기술
6. 학습자료를 제시하는 기술
7. SNS를 활용하는 기술
8. 시범을 보이는 기술
9. 학습을 강화하는 기술
10. 지각·결석을 줄이는 기술
11. 수업 시 문제행동을 다루는 기술

4장 효과적인 수업방법
1. 강의식 수업
2. 토의식 수업
3. 거꾸로 수업
4. 능력중심수업
5. 문제해결식 수업
6. 문제중심학습 수업
7. 협동식 수업
8. 프로젝트식 수업
9. 팀티칭 수업
10. 실험·실습 수업
11. 시뮬레이션 수업

5장 보충 및 심화 학습 지도
1. 직업기초능력 지도
2. 자기주도학습 지도
3. 개별화 학습 지도
4. 수준별 학생 지도
5. 자격증 취득 지도

6장 합리적인 학습평가
1. 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
2. 학습평가 준거 설정
3. 인지적 학습 성취 평가
4. 정의적 학습 성취 평가
5. 심리운동적 학습 성취 평가
6. 루브릭 평가
7. 채점 및 성적 부여

7장 지속적인 교수능력 평가 및 개선
1. 자기평가
2. 학생에 의한 평가
3. 동료 수업 벤치마킹
4. 교수능력 신장 전략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