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클릭 모먼트 (행운과 능력이 교차하는 결정적 순간의 힘)
클릭 모먼트 (행운과 능력이 교차하는 결정적 순간의 힘)
저자 : 프란스 요한슨
출판사 : 알키
출판년 : 2013
ISBN : 9788952768698

책소개

[패스트컴퍼니] 선정 ‘2012 올해의 경영도서’. <메디치 효과>를 통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거듭난 프란스 요한슨이 개인과 기업의 혁신적인 성공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 책은 탁월한 성과를 거둔 사람들에게는 결정적 순간이 있었으며 그 순간 속에 성공의 기회가 도사리고 있으므로, 바로 그 순간을 창조하라고 말한다.



대단한 성공을 거둔 회사와 훌륭한 경력을 일군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행운과 능력이 교차하는 결정적인 순간이 존재한다. 이들은 모두 뜻밖의 운 좋은 만남, 느닷없는 각성의 순간, 계획하지 않은 사건들이 최고조에 달한 순간을 경험했다. 프란스 요한슨은 이 순간을 ‘클릭 모먼트’라 부른다. 그리고 예측이 불가능한 시대, 불확실성이 가득한 시대에는 1만 시간의 노력보다, 1초의 기회가 더욱 강력하다고 주장한다.



1부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탁월한 성과로 성공에 이른 사람들을 살펴보며, 그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그 과정을 세밀하게 탐구한다. 여기서 그는 과거의 성공법이 위험하고, 뛰어난 전략이 실패를 가져오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왜 사람들이 성공의 원인을 우연으로 믿고 싶어 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2부에서는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그 방법이란 궁극적으로 예상치 않은 관련성과 사건이 인생의 경로를 바꿔버리는 ‘클릭 모먼트’를 증가시키는 것인데, 이를 위해 의도적인 모험을 늘리고, 수천 가지의 상호연결성을 통해 빚어진 복합력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란스 요한슨은 클릭 모먼트를 창조하는 14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1만 시간의 노력보다 1초의 기회가 강력하다!”

<메디치 효과>로 세계를 사로잡은 프란스 요한슨의 ‘상식 밖의 성공학’



당신은 ‘아웃라이어(보통 사람의 범주를 뛰어넘어, 어떤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사람)’가 되고 싶은가? 그렇게 되기 위해서, 당신이 롤 모델로 삼은 인물은 누구인가? 그들의 성공비결은 무엇인가?

작년, 우리는 한 명의 아웃라이어를 눈앞에서 목격했다. 한 편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월드스타로 거듭난 싸이. 그는 대한민국을 뛰어넘어 아시아, 전미 그리고 유럽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인들을 웃고 춤추게 만들었고, 각종 광고와 공연, 음원 수익 등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그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가장 한국적인 것, 중독성 있는 멜로디, 코믹하고 따라 하기 쉬운 춤, 기발한 마케팅 등 그의 성공비결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한 마디씩은 거들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도 같은 방식으로 그와 같은 성공을 이뤄낼 수 있는가? 물론 그럴 수 없다. 안타깝게도, 반복할 수 없는 그의 성공비결은 진정한 성공공식이 될 수 없다.

《메디치 효과》를 통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거듭난 프란스 요한슨은, 이번 책에서 단순하면서도 대단히 도발적인 두 가지 생각에 관해 다룬다. 첫째는, 성공이 우연히 일어난다는 것이다. 성공이란 우리의 믿음보다 훨씬 더 무작위적random이다. 둘째는, 이러한 우연을 포착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몰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인이나 조직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다양하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처음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해진다. 당신이 아웃라이어가 되고 싶다면, 누군가를 롤 모델로 삼을 필요가 없으며, 그들의 성공비결에 골몰할 필요도 없다. 단지, 당신은 ‘아하!’ 하며 무릎을 탁 치게 될 성공의 기회, 즉 ‘클릭 모먼트’를 더 많이 창조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이 바로 클릭 모먼트를 창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줄 것이다.



애플, 스타벅스, 마크 주커버그, 스테프니 메이어, 싸이……

“그들에겐 1만 시간의 법칙 따윈 필요 없었다!”



말콤 글래드웰은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어떤 일에서건 성공의 열쇠란 대체로 재능의 문제가 아니라, 1만 시간 동안 기울인 연습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최고로 잘하고 싶은 일을 고른 후에, 잘하게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기만 하면 된다. 다른 누구보다 더 많이 연습한다면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은 사실 보장된 셈이다. 그렇지 않은가? 하지만 우리는 세상이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다음과 같은 아웃라이어들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세계적인 디자이너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는 리처드 닉슨 대통령의 딸인 줄리 닉슨 아이젠하워가 TV연설에 입고 나온 옷을 본 순간, ‘랩 드레스’를 창안했다. 랩 드레스는 40년 이상 유행을 초월해 여성들에게 사랑받으면서 그녀에게 엄청난 수익과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전설적인 육상 코치인 빌 바워만은 아내가 와플 틀에서 와플을 들어 올리는 모습을 본 순간, 무겁고 날카로운 스파이크 대신 라텍스 와플 모양의 바닥을 가진 ‘나이키 운동화’를 떠올렸다. 일개 소매상이었던 나이키가 글로벌 브랜드로 화려하게 비상하는 순간이었다.

스테프니 메이어는 한 소년과 소녀가 어두컴컴한 숲속 한가운데에 앉아 있는 꿈을 꾸었다. 둘은 서로 사랑했지만 그 사랑이 가져올 위험에 대해 이야기했다. 소녀는 인간이고 소년이 뱀파이어였기 때문이다. 스테프니는 잠에서 깨어난 순간, 꿈을 바탕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고, 이는 《트와일라잇》이라는 제목이 붙어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은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처럼, 대단한 성공을 거둔 회사와 훌륭한 경력을 일군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행운과 능력이 교차하는 결정적인 순간이 존재한다. 이들은 모두 뜻밖의 운 좋은 만남, 느닷없는 각성의 순간, 계획하지 않은 사건들이 최고조에 달한 순간을 경험했다. 프란스 요한슨은 이 순간을 ‘클릭 모먼트’라 부른다. 그리고 예측이 불가능한 시대, 불확실성이 가득한 시대에는 1만 시간의 노력보다, 1초의 기회가 더욱 강력하다고 주장한다.

1부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탁월한 성과로 성공에 이른 사람들을 살펴보며, 그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그 과정을 세밀하게 탐구한다. 여기서 그는 과거의 성공법이 위험하고, 뛰어난 전략이 실패를 가져오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왜 사람들이 성공의 원인을 우연으로 믿고 싶어 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2부에서는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그 방법이란 궁극적으로 예상치 않은 관련성과 사건이 인생의 경로를 바꿔버리는 ‘클릭 모먼트’를 증가시키는 것인데, 이를 위해 의도적인 모험을 늘리고, 수천 가지의 상호연결성을 통해 빚어진 복합력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란스 요한슨은 클릭 모먼트를 창조하는 14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전략의 함정에서 벗어나 찬란한 기회를 잡는 법

[패스트컴퍼니] 선정 ‘2012 올해의 경영도서’



프란스 요한슨은 서로 관련이 없는 두 분야의 결합을 통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경영 방식인 ‘메디치 효과’를 주창하여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거듭났다. 그가 8년 만에 개인과 기업의 혁신적인 성공을 위한 해결책, 《클릭 모먼트》를 들고 나왔다. 책이 출간되자,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는 이 책이야말로 ‘창의성을 창조하는 예술 그 자체’라고 평했고,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 역시 그의 책을 ‘2012년 올해의 경영도서’로 선정했다.

이 책은 성공에 관해 다룬 기존의 수많은 책들과 달리, 당신에게 아무런 성공공식도 알려주지 않으며, 당신이 바로 따라 할 수 있는 롤 모델도 제시하지 않는다. 과거와 달리, 세상은 예측 불가능하며 하루가 다르게 변화를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가올 성공의 기회를 미리 계획할 수 없고, 같은 방식으로는 성공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그는 탁월한 성과를 거둔 사람들에게는 결정적 순간이 있었으며 그 순간 속에 성공의 기회가 도사리고 있으므로, 바로 그 순간을 창조하라고 말한다. 이 책은 물고기를 잡는 법이 아닌, 크고, 싱싱하고, 맛좋은 물고기가 가득한 어장으로 당신을 인도한다.

또한 《클릭 모먼트》는 일생에 대단한 성과를 내며 성공하고 싶은 사람은 물론이요, 지금 바로 코앞에 닥친 문제에 탁월한 해결책을 찾고 싶은 사람들, 세상을 매료시킬 놀라운 아이디어와 기회를 찾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사람들은 여전히 누군가의 성공 뒤에 자리 잡은 성공요인을 찾는 데에 급급할 것이다. 그리고 성공을 보장해줄 거라고 믿는 ‘1만 시간’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아웃라이어가 되고 싶다면, 성공의 기회를 보다 많이 창조함으로써, 1초의 강력한 순간에 자신을 노출시켜야 한다. 맺음말에서 저자는 말한다. “그러니, 클릭하라!”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여는 말_ 당신에게도 그 순간은 있었다



●●●1부 예측이 불가능한 세계

1장_ 벼락 스타가 된 청년 이야기

예상치 못했던 성공 | 성공이란 요리의 레시피 | 아찔한 우연과 깜짝 기회 | 전략적이지 않은 전략 | 성공에 관한 세 가지 생각

2장_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의 비밀

반복할 수 있는 성공법 | 1만 시간의 법칙? | 성공 방정식이 적용되는 분야 | 변하지 않는 세상, 변화하는 세상

3장_ 업계 강자의 뒤바뀐 운명

규칙이 바뀌면 승자도 바뀐다 | 예상치 못한 경쟁자 | 전문가라면 가능할까 | 스타벅스가 성공한 이유 | 미스터리에서 발견한 것들

4장_ 베스트셀러가 된 한여름 밤의 꿈

가당치 않은 베스트셀러 작가 | 과거의 성공법이 위험한 이유 | 뛰어난 전략이 실패를 가져온다 | 마법 같은 접근법 | 논리보다는 행운 | 베스트셀러는 영원한 베스트셀러

5장_ 우연을 믿을 수 없는 사람들

음모가 있을 거라는 믿음 | 너무나 불안한 우연들 | 통제력이 부족할수록 원인에 집착한다 | 결과에 따라 달라지는 해석들 | 가위바위보 역설 | 전략을 믿을 것인가, 실행할 것인가





●●●2부 기회를 잡는 방법

6장_ 어느 디자이너에게 찾아온 세 가지 우연

우연한 성공을 반복하다 | 우연 속에 찾아온 독특함 | 특정한, 어느 짧은 순간 | 의도적인 모험들 | 수천 가지 결과의 혼합, 복합력

7장_ 클릭 모먼트

모든 것을 바꿔버리는 순간 | 합리적이지 않은 훌륭한 전략 | 계획에 없던 계획 | 우연한 통찰력이 생기는 순간 | 클릭 모먼트의 세 가지 특성

8장_ 클릭 모먼트를 창조하는 방법

우연을 끌어들이는 방법 | 방법1. 가장 중요한 문제에서 눈을 돌려라 | 방법2. 교차적인 사고를 이용하라 | 방법3. 호기심을 따르라 | 방법4. 예측 가능한 경로를 거부하라

9장_ 의도적인 모험

특별한 목적을 품고 모험하다 | 절대로 질 수 없는 모험 | 모험의 규모와 성공 가능성 | 위험하지 않기에 위험을 무릅쓴다 | 결국 성공의 가능성은 동일하다

10장_ 의도적인 모험을 성공시키는 방법

전략1. 모험의 횟수를 늘려라 | 전략2. 모험의 규모를 최소화하라 | 전략3. 실행 가능한 최소한의 조치를 취하라 | 전략4. 감당할 수 있는 손실을 계산하라 | 전략5. 열정을 연료로 활용하라

11장_ 복합력

매번 새로운 주사위가 던져진다 | 의도하지 않은 결과 | 폭포 효과 | 자기 강화 순환 고리 | 계획할 수 없는 계획들

12장_ 복합력을 이용하는 방법

전략1. 강력한 견인력을 만들어라 | 전략2. 뜻밖의 사건을 세심히 살펴라 | 전략3. 호기를 노려라 | 전략4. 복합력의 추진력과 강도를 감지하라 | 전략5. 더블 다운하라



맺는 말_ 바로 그 순간을 클릭하라!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