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번아웃 (다 타버린 몸과 마음이 보내는 구조 요청)
번아웃 (다 타버린 몸과 마음이 보내는 구조 요청)
저자 : 크리스티나 베른트
출판사 : 시공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52771971

책소개

독일의 학술 기자 크리스티나 베른트의 책. 이 책은 현대 사회 곳곳에 만연한 번아웃 신드롬에 대해 소개한 후 스트레스와 삶의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오뚝이처럼 일어나는 힘, 회복탄력성에 주목한다. 저자는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의 사례를 생생하게 기록하며 이들의 공통점을 파악한다. 또한 회복탄력성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환경적, 신경생물학적, 유전학적, 후성유전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며 번아웃에서 벗어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위기를 극복하고 일어서는 강력한 마음의 힘은 과연 어디서 오는 것인가? 저자는 이에 관한 수많은 사례를 소개하고 그들의 공통점을 소개한다. 우선 저자는 고통스럽고 힘든 환경이 삶을 힘들게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역경에 굴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마이클 미니의 카우아이 섬 연구를 소개한다. 또한 어린 시절 자신에게 진정한 관심과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사람이 단 한 명만이라도 있다면 후에 이 힘이 엄청난 고통과 역경을 이겨내는 근원이 된다는 사실도 언급한다.



그리고 회복탄력성이 강한 사람들 또한 상처를 받는 것은 마찬가지이며 삶의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남자라고 회복탄력성이 더 강하거나 여자라고 약한 것은 아니며, 회복탄력성은 개인의 성격과 그가 처한 환경의 상호 작용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지기에 시련 또한 성장의 디딤돌로 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끊임없이 후천적인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오늘도 쉬지 않고 일하는 당신,

모두 소진되었습니까?

피곤함이 일상이 된 당신을 위한 회복탄력성 강화 프로젝트



아침이면 무거운 몸을 이끌고 일어나 또 출근해야 하는 것이 말할 수 없이 괴로운 35세 회사원 A씨, 예전보다 짜증과 화, 건망증이 늘고 큰 돌덩이 하나를 올려놓은 듯 가슴이 답답하다는 50세 주부 B씨, 불면증과 두통을 달고 살며 중요한 프로젝트 때면 설사 증세까지 동반된다는 43세 프로그래머 C씨, 긴장을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쉬어본 것이 마지막으로 언제인지 모르겠고 다 때려치우고 훌쩍 떠나고 싶다는 53세 자영업자 D씨…….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다. 대한민국 직장인의 85퍼센트가 앓고 있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 널리 펴져있는 이 심각한 질환은 말 그대로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모두 소진되어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은 우울증을 동반하며 심각한 경우 자살로 이어질 수 있어 가정과 직장,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이 책은 현대 사회 곳곳에 만연한 번아웃 신드롬에 대해 소개한 후 스트레스와 삶의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오뚝이처럼 일어나는 힘, 회복탄력성에 주목한다. 독일의 유명 학술 기자이기도 한 저자 크리스티나 베른트는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의 사례를 생생하게 기록하며 이들의 공통점을 파악한다. 또한 회복탄력성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환경적, 신경생물학적, 유전학적, 후성유전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며 번아웃에서 벗어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스트레스와 삶의 위기에도 무너지지 않고

오뚝이처럼 일어나는 사람들

그들이 가진 내면의 힘, 회복탄력성에 관한 모든 것



일중독 대한민국의 어두운 뒷모습, 번아웃 신드롬

수많은 통계가 일중독에 빠진 대한민국을 경고한다. 2013년 평균 근무 시간은 총 2,090시간이며 하루 평균 10시간 30분에 이른다. 수면 시간은 OECD 국가 중 최하위고 노동생산성은 전체 평균의 66퍼센트에 머무른다. 이러다 보니 한국 직장인 중 85퍼센트가 번아웃 신드롬에 빠져있다는 사실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번아웃 신드롬은 단순한 스트레스의 차원을 넘어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에 의욕을 잃고 무기력함에 빠지게 하며 수면 장애?우울증?대인 관계 악화? 인지 기능 저하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 이에 많은 OECD 선진국들이 근로자들을 위한 병가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진단서만 있으면 유급 휴가를 상사의 눈치 보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반해 한국 사회는 여전히 갈 길이 여전히 멀기만 하다.〈번아웃〉의 저자 크리스티나 베른트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번아웃 신드롬에 시달리는 현대 사회를 비판하며, 이러한 현실을 외면하기보다는 이 모든 스트레스와 삶의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강화하는 삶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습득하라고 조언한다.



지금 주저앉은 자리에서 한 번 더 일어서는 힘, 회복탄력성

도저히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은 엄청난 고통과 역경에 굴하지 않고 오뚝이처럼 일어나 꿋꿋이 살아가는 사람들, 그들은 이 책의 연구 대상이다. 우선 나타샤 캄푸쉬의 경우를 살펴보자. 그녀는 10살에 유괴되어 8년간 좁은 방에 갇혀 지냈고 지속된 감금과 폭행을 견뎌야 했다. 하지만 그녀는 탈출에 성공했고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대중 앞에 섰다. 끔찍한 일을 겪은 사람이라고는 볼 수 없을 정도로 차분하고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준 그녀는 그 자체로 센세이션이었다. 미국의 전 대통령 빌 클린턴 또한 지독히도 불우한 환경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어린 시절 불안정한 결혼 생활을 반복하던 어머니와 함께 살다가 폭력을 일삼는 술주정뱅이 의붓아버지를 만났다. 그는 잦은 폭력에 시달렸으며 심지어 의붓아버지가 쏜 총에 목숨을 잃을 뻔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빌 클린턴은 이 모든 것을 딛고, 심지어 의붓아버지의 성을 그대로 물려받아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어이없는 의료 사고로 세 살 난 아들을 잃은 우테 횐샤이트 부부가 겪은 삶의 시련 또한 이들에 못지않았다. 암에 걸린 아들이 힘든 수술 끝에 겨우 회복기에 접어들었는데, 실수로 주사된 칼륨 액으로 인해 죽음에 이른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의료진은 자신의 실수와 책임을 외면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그들은 이 가슴 아프고 억울한 상황에서도 희망을 되찾고 가해자를 용서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 그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위기를 극복하고 일어서는 강력한 마음의 힘은 과연 어디서 오는 것인가? 저자는 이에 관한 수많은 사례를 소개하고 그들의 공통점을 소개한다. 우선 저자는 고통스럽고 힘든 환경이 삶을 힘들게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역경에 굴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마이클 미니의 카우아이 섬 연구를 소개한다. 또한 어린 시절 자신에게 진정한 관심과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사람이 단 한 명만이라도 있다면 후에 이 힘이 엄청난 고통과 역경을 이겨내는 근원이 된다는 사실도 언급한다. 그리고 회복탄력성이 강한 사람들 또한 상처를 받는 것은 마찬가지이며 삶의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남자라고 회복탄력성이 더 강하거나 여자라고 약한 것은 아니며, 회복탄력성은 개인의 성격과 그가 처한 환경의 상호 작용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지기에 시련 또한 성장의 디딤돌로 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끊임없이 후천적인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을 넘어 행복한 삶을 위해 당신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자신은 선천적으로 상처를 잘 받고 원래 회복탄력성이 약하다든지, 후천적으로 회복탄력성을 학습하기에는 이미 너무 늦은 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저자는 이러한 편견에도 일침을 가하며 환경적?신경생물학적?유전학적?후성유전학적 측면에서 다양한 연구 결과와 사례를 인용해 회복탄력성의 실체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의 저자가 찾은 결론은 회복탄력성이 특정 유전자나 환경 등 어느 한 가지 요인으로 단순하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환경이나 유전자를 탓하지 말고 끊임없이 후천적으로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테면 급작스런 위기나 어려움을 만나더라도 그 상황 자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스스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강한 회복탄력성을 만드는 데 있어 왕도는 없지만 마음 챙김이나 요가와 같은 명상이나 수련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지독히 하기 싫은 일상의 일들도 그것을 빨리 해치워버리려고만 하지 말고 순간순간에 의식을 몰입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쓸데없이 부정적인 생각에 머물러 있지 않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



1장 번아웃의 시대

스트레스와 번아웃, 피할 수 없다면 극복하라

삶의 위기에도 무너지지 않는 사람들

[self-test] 나의 스트레스 지수는?

역경을 딛고 일어서는 마음의 근육, 회복탄력성

불의의 의료 사고로 세 살배기 아들을 잃은 여자

정상에서 번아웃에 빠진 축구 코치

전쟁 포로가 되어 10년 만에 귀향한 남자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여자

끔찍한 총기 난사 사고에서 혼자 살아남은 청년

다이빙 사고로 전신이 마비된 남자

8년간 감금됐다가 탈출한 나타샤 캄푸쉬



2장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의 공통점

모든 사람이 환경에 지배당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애정을 쏟아준 사람이 단 한 명만 있어도 된다

높은 자기효능감은 회복탄력성의 필수조건

회복탄력성을 강하게 만드는 결정적 차이

그들은 다만 빨리 회복할 뿐이다

감정 억압으로 절망감을 극복하라

때로는 시련이 성장의 디딤돌이 된다

남자와 여자, 회복탄력성이 더 강한 쪽은 어디일까?

[self-test]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3장 회복탄력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사랑과 애정 넘치는 환경이 타고난 성격보다 중요하다_ 환경적 측면

스트레스가 두뇌에 미치는 변화에 주목하라_ 신경생물학적 측면

회복탄력성이 높은 유전자가 따로 있지 않다_ 유전학적 측면

인간은 끊임없이 성장한다_ 후성유전학적 측면



4장 아이의 회복탄력성

과잉보호를 경계하라

진심 어린 관심만큼 인간을 강하게 하는 것은 없다

사랑은 양보다 질이다



5장 번아웃에서 벗어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자신의 변화 가능성을 무한 신뢰하라

회복탄력성도 학습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이다

높은 회복탄력성을 타고난 성격이란 없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_마음 챙김 훈련

완전한 휴식을 몸과 마음에 선물하라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