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중국문화 산책 (한자, 중국어와 함께하는)
중국문화 산책 (한자, 중국어와 함께하는)
저자 : 임진규
출판사 : 한나래
출판년 : 2015
ISBN : 9788955661842

책소개

중국의 다양한 면모를 한자와 중국어를 통해 풀어낸 책

『한자, 중국어와 함께하는 중국문화산책』은 우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나라인 중국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다양하고 생생한 중국의 모습을 한자와 중국어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에 담아 풀어낸 책이다. 중국어를 모르더라도 한자에 관심이 있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한자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중국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중국에는 '황제적여아불수가'라는 속담이 있다. 이 말은 '황제의 딸은 시집을 못 갈 걱정이 없다.'라는 뜻인데, 부잣집 딸은 아무런 조건 없이도 시집을 잘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속담과 같이 잘 쓰이는 '수재기포선상' 역시 '출발선부터 늦다'라는 뜻인데, 이 말에서 서구 자본주의보다 배금사상이 더 강한 사회주의국가 중국의 이중성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이처럼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 때론 어렵고 딱딱하게 다가오는 중국어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이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과거 중국의 역사와 문화부터, 현지에서 경험한 생생한 현재의 중국까지
중국의 다양한 면모를 한자와 중국어를 통해 인문학적으로 풀어낸 교양서!!

한자와 중국어로 살펴본 중국 이야기
고려 최씨 무신정권 때의 명문장가이자 관리였던 이규보(李奎?)의 원래 이름은 이인저(李仁低)였다. 입신양명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던 그에게, 어느 날 하늘의 28개 별자리인 28숙(宿) 중 학문을 상징하는 별인 규성(奎星) 노인이 꿈에 나타나 장원급제를 예언해 주었다. 꿈대로 장원으로 급제한 이인저는 규성에 대한 보답의 뜻으로 그의 이름을 이규보(李奎?)로 개명하였다고 한다.
한자와 중국어는 때론 어렵고 딱딱하게 다가온다. 그럴 때마다 이러한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려움과 나태함의 벽에 부딪혀 종종 포기하게 되는 한자와 중국어 공부에 흥미로운 ‘스토리’를 더해 독자 여러분께 도움을 드리고자 감히 붓을 들었다.
_머리말 중에서

한자, 중국어, 중국문화를 한 권에 담다
이 책은 우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나라인 중국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과거 중국의 역사와 문화부터, 현지에서 경험한 생생한 현재의 중국까지, 중국의 다양한 모습을 한자와 중국어를 통해 인문학적으로 풀어낸다.
키워드 한자를 중심으로 하여 그 어원 및 중국어, 중국문화를 한 권에 담아 중국어를 모르더라도 한자에 관심이 있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한자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중국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기사로 보는 키워드’ 코너에서는 키워드 한자가 들어간 신문기사를 인용하여 오늘의 중국은 물론, 중국의 시각에서 바라본 세계의 이모저모를 엿볼 수 있다.
이처럼 중국문화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중국어 및 중국문화에 관심이 있는 독자는 물론, 특히 중국 유학생 및 주재원으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현대 중국문화와 한류로 살펴본 중국 이야기

물 버리듯 시집 보내던 딸, 초상은행 대접하다 (시집갈 가)

토니 스타크의 아이언맨, 중국식 이름은 강철협 (강철 강)

중국 최고 명문 칭화대학에서 가르치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자강불식 (강할 강)

난세에서 소강사회로, 그리고 이상향인 대동사회로 (편안할 강)

중국의 밸런타인데이 칠석의 견우직녀 (끌 견)





2. 역사, 신화로 살펴본 중국 이야기

15개의 성과 바꿀 만큼 귀한 보물 가치연성 화씨벽 (가격 가)

드러난 마황후의 큰 발, 마각이 드러나다 (다리 각)

조조의 꾀, 망매지갈 (목마를 갈)

패왕별희의 항우가 읊은 역발산기개세 (덮을 개)

항장이 칼춤을 추는 뜻은 유방을 죽이는 데 있다, 항장무검의재패공 (칼 검)





3. 한국과 중국의 옛문화로 살펴본 중국 이야기

15분의 짧은 시간이 마치 3년처럼 길다, 일각이 여삼추 (칼로 새길 각)

거북이 등껍질과 구리로 만든 거울로 자신을 돌아보던 귀감 (거울 감)

금성의 다른 이름 계명성 (깨우칠 계)

엽전 천 개를 꿴 꾸러미, 일관 (꿸 관)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려 절하는 삼궤구고두례 (꿇어앉을 궤)





4. 고사성어와 속담으로 살펴본 중국 이야기

팔다리같이 소중한 신하, 고굉지신 (허벅지 고)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용다사고 (기댈 고)

귀를 씻고 상대방의 말을 공손히 듣다, 세이공청 (공손할 공)

겉과 속이 다른 괘양두매구육 (걸 괘)

교만한 군대는 반드시 패한다, 교병필패 (교만할 교)





· 부록 1: 중국사 연표

· 부록 2: 중국의 인명?지명 및 고대 국가명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