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저자 : 유형식^권기홍^김귀현^오지영^우영국
출판사 : 계축문화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56295657

책소개

▶ 병원마케팅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편 병원마케팅의 이해

제1장 병원마케팅의 개념
제1절 병원마케팅의 정의
1. 마케팅의 이해

제2절 병원마케팅의 필요성
1. 마케팅 개념의 변화
2. 병원마케팅의 필요성

제3절 병원마케팅의 특성
1. 병원마케팅의 특성
2. 병원마케팅의 접근

제2장 병원 STP 전략
제1절 병원 STP 전략
1. STP 전략의 이해
2. SWOT 분석

제2절 시장세분화(Segmentation)
1. 시장세분화의 개념
2. 시장세분화의 기준
3. 시장세분화 방법

제3절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1. 표적시장 선정 방법
2. 표적시장 선정 유형

제4절 포지셔닝(Positioning)
1. 포지셔닝의 개념
2. 포지셔닝의 실시 방법

제2편 병원마케팅 믹스 전략

제3장 의료서비스 제품
제1절 의료서비스 제품의 개념
1. 의료서비스 제품의 기본개념
2. 의료서비스 분류
3. 의료서비스 제품항목 결정
4. 의료서비스 제품 전략의 중요성

제2절 의료서비스 제품믹스 전략
1. 의료서비스 제품믹스 전략의 개념
2. 의료서비스 제품믹스 결정
3. 새로운 의료서비스 제품 개발전략

제3절 의료서비스 제품관리 전략
1. 의료서비스 유형화 전략
2. 수요분산과 공급능력의 유연화 전략
3. 서비스 질 관리전략
4. 의료서비스 제품 수명주기 관리전략

제4장 의료서비스의 가격
제1절.의료서비스 가격의 기본개념
1. 가격결정의 목적
2.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
3. 의료서비스 가격의 특성

제2절 의료수가 결정 방법 및 관리전략
1. 의료수가 결정 방법
2. 의료수가 관리전략

제5장 의료서비스의 접근경로
제1절 의료서비스 접근경로의 개념
1. 접근경로의 개념
2.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접근경로의 특성

제2절 의료서비스의 접근성
1. 의료서비스의 물리적 접근
2. 의료서비스의 시간 접근성
3. 의료서비스의 정보 접근성
4. 의료시장내에서의 접근경로

제6장 의료서비스의 촉진
제1절 의료서비스 촉진의 개념
1. 촉진의 개념
2. 의료서비스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

제2절 의료서비스 촉진믹스
1. 의료서비스 촉진믹스의 종류
2. 의료서비스 촉진믹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의료기관의 주요 촉진 활동

제7장 인적자원
1. 인적자원관리
2. 내부고객관리와 외부고객관리

제8장 물리적 증거
1. 물리적 증거 개념
2. 물리적 환경 유형

제9장 프로세스
1. 서비스 프로세스 의의
2. 서비스 프로세스 분류
3. 서비스 프로세스 모델
4.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5. 프로세스 개선

제3편 병원 마케팅 실제

제10장 고객만족도 조사
제1절 고객만족의 개념과 접근방법
1. 고객만족에 대한 이해
2. 고객만족도 평가와 접근

제2절 고객만족도 조사
1. 고객만족도 조사과정
2. 고객만족도 조사방법

제3절 불만고객관리
1. 불만고객 관리방법
2. 사례로 보는 고객 중심 마케팅

제11장 병원 온라인 마케팅
제1절 온라인 마케팅의 이해
1. 온라인 마케팅의 정의
2. 온라인 마케팅의 특징

제2절 온라인 마케팅 종류
1. 홈페이지
2. 개별 온라인 마케팅

제3절 온라인 마케팅 관리
1.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준비
2. 온라인 마케팅 유의사항

제12장 병원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제1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이해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개념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필요성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목적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변천과정

제2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성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성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장점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유형

제3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구축과 활용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구축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활용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전략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효과

제4절 병원데이터베이스 마케팅
1. 병원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기본 틀
2. 병원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3. 병원의 데이터베이스 유형
4. 병원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사례

제13장 병원 내부마케팅
제1절 병원 내부마케팅의 개념
1. 병원 내부마케팅의 정의
2. 병원 내부마케팅의 목표
3. 병원 내부마케팅의 성공요인

제2절 병원 내부마케팅 실행 방법
1. 병원 내부마케팅의 대상
2. 병원 내부마케팅의 영역
3. 병원 내부마케팅의 방법

제3절 병원 내부마케팅의 과정
1. 병원 내부고객 조사
2. 병원 내부고객의 세분화
3. 병원 내부고객의 홍보 및 교육
4. 고객지향적 인적자원 관리
5. 고객지향적 조직문화 유도

제4절 병원 내부고객 만족을 위한 동기부여
1. 성과급제 실시
2. 권한위임 확대
3. 제안제도의 활성화
4. 기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