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방송 프로그램 기획 (방송의 설계)
방송 프로그램 기획 (방송의 설계)
저자 : 정형기
출판사 : 내하출판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57174449

책소개

▶ 이 책은 방송 프로그램 기획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방송 프로그램 기획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책 한 권으로 프로그램 기획을 배우고 경험할 기회가 주어진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서 기획은 프로그램의 설계도를 만드는 일이며, 프로그램 제작의 출발점이다. 기획이 잘된 프로그램이 제대로 연출되면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지지만, 기획이 잘못된 프로그램은 아무리 연출을 잘 해도 좋은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 책은 2부 10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제1부는 프로그램 기획의 기본요소를 소개하고, 제1장에서는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과 제작기획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제2부는 제작기획의 실제로서 프로그램 구성형태별로 제작기획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프로그램 기획과정은 프로그램의 구성형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것을 구성형태별로 나누어 설명해야 한다. 그래서 제1장 드라마, 제2장 코미디, 제3장 다큐멘터리, 제4장 대담 프로그램, 제5장 시사정보/잡지 프로그램, 제6장 놀이 프로그램, 제7장 음악 프로그램, 제8장 소식 프로그램, 제9장 광고의 순으로 기획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01 프로그램기획의기본요소
CHAPTER 01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편성 기획
●편성기획의 시작- 첫 시기의 라디오 프로그램들
●우리나라의 첫 라디오 프로그램들
●첫 시기의 텔레비전 프로그램들
●우리나라의 첫 텔레비전 프로그램들
:: 프로그램의 개편 과정

제작 기획
:: 제작기획 과정
●소재 고르기
●주제(theme, subject)의 결정
●구성
●대본(script) 쓰기
●제목 또는 부제목 정하기
●출연자 뽑기
●제작방식 결정
●제작비 계산
●프로그램 제작기획서 쓰기

PART 02 제작기획의 실제
CHAPTER 01 드라마
프로그램의 발전
프로그램의 아래 유형
드라마 기획 과정
●소재와 주제의 결정
●구성
대본 쓰기
●이야기줄거리
●장면개요
●대본의 완성과 채택
연기자 뽑기
●제작방식의 결정
●제작비 계산
대본쓰기의 실제
●대본작가에게 묻는다
●대본 쓰는 열 가지 지침
●연출자가 말하는 대본쓰기
대본작가의 대본 쓰기
●구성하기
●대본 쓰기

CHAPTER 02 코미디(comedy)
프로그램의 발전
기획 과정
●소재와 주제 정하기
●구성
●대본 작성
●연기자 뽑기
●제작방식
●제작비 계산

코미디 작가 앤드루 호튼의 대본쓰기
●희극적인 마음 갖추기
●코미디의 요소
●코미디의 영역
●코미디의 등장인물
●코미디의 구성(plot)
●코미디의 구성요소들
●코미디 대본 분석

코미디 작가 김일태의 대본쓰기
●웃음의 요인들
●코미디를 보는 이유
●대본 쓰기
●코미디 드라마 대본쓰기
●코미디 드라마 대본
●꽁트 : 아이디어

CHAPTER 03 다큐멘터리(documentary)
프로그램의 발전
프로그램의 아래 유형
●인간 다큐멘터리
●탐사 다큐멘터리
●자연 다큐멘터리
●문화 다큐멘터리
●관찰(observational)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드라마
●다큐 소프(Docu-soaps)
●성찰 다큐멘터리
●라디오 다큐멘터리

기획 과정
●소재 고르기
●주제 정하기
●구성
●촬영대본 만들기
●해설 쓰기
●출연자 뽑기
●제작방식 결정
●제작비 계산
●기획안 작성하기
●대본쓰기의 일반 원칙

앨런 로젠탈(Alan Rosenthal)의 대본쓰기
●기획서(또는 제안서) 작성
●작품의 구성
●대본쓰기

아래유형별 다큐멘터리 대본쓰기
●인간 다큐멘터리- 작가 고선희
●탐사 다큐멘터리- 작가 송지나
●문화 다큐멘터리- 작가 김옥영
●다큐드라마- 작가 김옥영
●라디오 다큐멘터리- 작가 이종곤

CHAPTER 04 대담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발전
프로그램의 아래 유형
●토크쇼(talk show)
●토론 프로그램
●제시(presentation) 프로그램
기획과정
●소재와 주제 정하기
●소재의 검증- 조사
●구성-질문지 만들기
●출연자 뽑기
●제작방식 결정
●제작비 계산

대본쓰기- 작가 이강덕
●대담 프로그램의 특성
●구성
●대본쓰기

CHATPER 05 시사정보/잡지(magazine)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발전
기획 과정
●소재와 주제의 결정
●구성
●대본쓰기
●출연자 뽑기
●제작방식 결정
●제작비 계산

대본쓰기- 작가 이강덕
●기획회의
●조사
●구성
●대본쓰기

대본쓰기 : 연예 정보 프로그램- 작가 김성덕
●기획
●구성

CHAPTER 06 놀이 프로그램(game show)
프로그램의 발전
프로그램의 아래 유형
●수수게끼(quiz)/놀이 프로그램(game show)
●종합연예(Variety) 프로그램
기획 과정
●소재와 주제 정하기
●구성
●대본작성
●출연자 뽑기
●제작방식
●제작비 계산

대본쓰기: 퀴즈 프로그램- 작가 김성덕
●기획의도
●구성
●사회자

CHAPTER 07 음악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발전
프로그램의 아래 유형
기획 과정
●소재와 주제 정하기
●구성
●대본쓰기
●출연자 뽑기
●제작 방법
●제작비 계산

대본쓰기- 작가 김일태
●기획
●구성
●대본쓰기

뮤직비디오 기획
●뮤직비디오의 유형
●기획 과정

DJ 프로그램 기획- 작가 박경덕
●DJ 프로그램의 아래 유형
●구성
●대본쓰기
●대본의 예

CHAPTER 08 소식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발전
프로그램의 아래 유형
기획 과정
●소재와 주제 정하기
●기획회의
●프로그램 기획
●소식기사의 편집
●기사쓰기
●출연자 선정
●제작방식
●제작비 계산

CHAPTER 09 광고
텔레비전 광고의 기능
텔레비전 광고가 파는 것
텔레비전 광고영상의 4대 요소
●영상
●광고문안(copy)
●소리
●시간
텔레비전 광고를 만드는 규칙
텔레비전 광고영상의 기본
광고영상 제작을 위한 16가지 힌트
텔레비전 광고를 나타내는 방법
새로운 유형의 텔레비전을 보는 사람들
광고 기획 과정
●소재 고르기
●주제 정하기
●구성
●이야기판(story-board) 만들기
●연출자 고르기
●출연자 뽑기
●제작비 계산
●제작 전 회의(Pre-Production Meeting, PPM)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