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각이 터지는 교실 드라마 (과정드라마로 놀고 느끼며 사유하고 배우기)
생각이 터지는 교실 드라마 (과정드라마로 놀고 느끼며 사유하고 배우기)
저자 : 김주연
출판사 : 연극과인간
출판년 : 2016
ISBN : 9788957865798

책소개

교과서 속 이론들을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생생한 모습으로!

근대식 학교 체제는 이성 중심적 접근으로 감정, 정서, 신체 등을 교실 밖으로 추방했기 때문에 우리의 교실 풍경은 건조하고 메마르다. 저자는 영국의 교실에서 접했던 과정드라마가 교실 밖으로 추방되었던 감정, 정서, 신체를 중심에 세우고 이를 이성과 조우하게 만들고 있는 것을 깨닫고 이를 한국의 교실에도 불게 하고 싶었다. 『생각이 터지는 교실 드라마』는 과정드라마를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한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난 100여 년 동안 지속된 근대식 학교 체제는 이성 중심적 접근으로 감정, 정서, 신체 등을 교실 밖으로 추방했다. 그리하여 우리의 교실 풍경은 건조하고 메마르다. 그런데 저자가 지구 반대편 영국의 교실에서 접했던 과정드라마는 이렇게 교실 밖으로 추방되었던 감정, 정서, 신체를 중심에 세우고 이를 이성과 조우하게 만들고 있었다. 건조한 교실에 미풍을 불어 넣고 있었다. 교실을 향기롭고 즐거운 곳으로 만들고 있었다. 이 미풍을 한국의 교실에도 불게 하고 싶었다.
더불어 과정드라마는 교과서에 활자로 정리되어 평면적으로 읽히는 이론들을 ‘지금, 여기’의 문제로 가져오고 있었다. 가상의 허구세계를 세워, 살아보게 하면서 교과서의 내용들을 바로 지금 여기의 문제로 만들어 버리고 있었다. 그리하여 학창시절 박제화된 채 내게 전달되었던 교과서 속의 이론들은 ‘지금, 여기’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생생한 모습으로 입체적으로 다가왔다. 삶과 이론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배움의 기쁨을 주었다. 배우면서 기쁘고 즐거웠다. 저자는 학생들이 이런 기분을 느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다.
이런 바람들이 쌓여 과정드라마를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게 되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Ⅰ. 과정드라마와 학습
1. 어느 초등학교에서의 과정드라마
2. 학습에 대한 이론들
3.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와 과정드라마

Ⅱ. 과정드라마의 필요성: 기호 그리고 경험
4. 기호의 의미화
5. 복합양식성
6. 기호를 넘어 경험으로

Ⅲ. 의미의 협상에 따른 세 종류의 과정드라마
7. 세 종류의 과정드라마: 협상되는 의미에 따른 분류
7.1. 주관적 의미 구성을 위한 과정드라마
7.2. 대화적 의미 구성을 위한 과정드라마
7.3. 비판적 의미 구성을 위한 과정드라마-드라마 이벤트

Ⅳ. 과정드라마 만들기
8. 과정드라마 만들기
8.1. 과정드라마에서 생성되는 의미
8.2. 과정드라마의 원리
8.3. 과정드라마 구성 과정
9. 과정드라마 구성 과정의 실제 적용
9.1. 주관적 의미 구성을 위한 과정드라마: 베스트 컨트랙트
9.2. 대화적 의미 구성을 위한 과정드라마: 노란 양동이, 쓸데없는 괴물
9.3. 비판적 의미 구성을 위한 과정드라마(드라마 이벤트): 사과

참고문헌

부록: 드라마를 통한 사회세계의 이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