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제3판)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제3판)
저자 : 이정욱^임수진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58095569

책소개

▶ 통합적 유아미술교육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 1 장 미술과 유아
1.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미술과 유아의 전인적 발달
1) 미술과 창의성 발달 2) 미술과 신체 발달
3) 미술과 사회성 발달 4) 미술과 정서 발달
5) 미술과 인지 발달
제 2 장 미와 미적 요소
1.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2. 미적 요소와 원리
1) 미적 요소 2) 미적 원리
제 3 장 유아의 미술적 발달
1. 미적 지각
1) 유아의 미적 지각 능력의 발달
2) 미적 지각을 위한 감각적 경험의 제공
3) 미적 지각 능력의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표현 능력의 발달
1) 유아의 미술 표현 이론 2) 유아의 평면 표현 능력의 발달
3) 유아의 입체 표현 능력의 발달
제 4 장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1. 미술교육의 동향과 유아미술교육
2. 유아미술교육 내용체계의 이해
1) 탐색 2) 표현 3) 감상
제 5 장 유아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미술교육 내용영역 간의 통합
2. 미술과 다른 교과와의 통합
3. 주제중심의 통합적 미술교육
제 6 장 교사의 역할
1. 모델/시범자로서의 교사
1) 자신감과 열의 2) 미술 재료와 도구의 사용
3) 미술 작업의 과정
2. 동기유발자로서의 교사
1) 내적 동기유발과 외적 동기유발
2) 경험적 동기유발과 심리적 동기유발
3. 촉진자로서의 교사
1) 미술 활동의 정기적인 제공
2) 발달 수준에 적합한 미술 활동의 제공
3) 개방적인 미술 활동의 제공
4)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통한 새로운 미적 가능성의 탐색
5) 좋은 미술 작품에 접할 기회의 제공
6) 자신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7) 유아 작품의 전시
4. 반응자로서의 교사
1) 비언어적 반응 2) 언어적 반응
제 7 장 교수 전략
1. 미술 활동 유형별 지도 방법
1) 그리기 2) 찢기, 자르기, 붙이기
3) 판화 4) 입체물 구성하기
5) 디지털 미디어 활용하기
2. 미술 협동작업의 지도 방법
1) 미술 협동작업의 형태 2) 연령별 미술 협동작업 지도 방법
3. 미술관 전시 연계 지도 방법
1) 관람 전 단계 2) 관람 단계 3) 관람 후 단계
제 8 장 미술 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1. 미술 영역의 환경 구성
2. 미술 활동을 위한 자료
1) 탐색과 감상 활동을 위한 자료 2) 표현 활동을 위한 재료
제 9 장 평가
1. 유아에 대한 평가
1) 관찰과 자료 수집, 기록 시 유의할 점
2) 포트폴리오 평가
2. 교사의 자기평가
1) 미술 환경 평가 2) 미술 활동 평가
제 10 장 탐색·표현·감상을 통합한 활동의 실제
만 3세를 위한 통합적 활동
봄에 내리는 비
자동차 바퀴로 선을 만들어요
비닐 튜브로 만든 선
찍어서 모양을 만들어요
손으로 그린 모양
찢어서 만든 모양
밀가루 점토로 모양 만들기
흔들어서 색을 만들어요
미술가의 작품에서 만든 색
색 풍선으로 표현하는 내 얼굴
밀가루를 만져 봐요
모래를 만지고 밟아요
만 4세를 위한 통합적 활동
자연의 색
숲속에 여름이 왔어요
흙으로 여러 가지를 할 수 있어요
흘러내리는 색
느낌이 달라요
종이를 만들어 보아요
블록으로 만드는 선
움직이는 몸
우리들만의 그림책 만들기
우리의 탈
만 5세를 위한 통합적 활동
숲에서 나는 소리
모양과 선이 있는 나무
종이로 동물을 만들어요
친구의 얼굴을 그려 보아요
사진기로 그린 그림
그림 표지판을 디자인해요
의자를 만들어요
민화 속 동물
한글로 만들었어요
기린반의 소중한 기억상자

인터넷을 통한 검색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