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개론
저자 : 지성애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18
ISBN : 9788958096085

책소개

▶ 이 책은 유아교육개론에 대해 다룬 도서입니다. 유아교육개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유아교육의 이해
1. 유아교육의 범위
2. 유아교육의 성격
3. 유아교육의 목적
4. 유아교육의 중요성
5.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6.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CHAPTER 02 유아교육 관련법과 정책
1. 유아교육 관련법과 제도
2. 유아교육 관련 정책

CHAPTER 03 유아교사론
1. 유아교사와 전문성
2. 유아교사의 역할
3. 유아교사의 전문적 성장과 발달
4. 유아교사의 직업윤리

CHAPTER 04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심리학적 기초
2. 사회적 기초

CHAPTER 05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1.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구성과 시설관리
2. 유아교육기관의 인적 관리
3. 유아교육기관의 사무관리

CHAPTER 06 유아교육 평가
1. 유아교육 평가의 이해
2. 유아교육 평가유형 및 방법

CHAPTER 07 유아교육기관의 부모,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1. 부모와 가족
2. 지역사회

CHAPTER 08 장애유아 통합교육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점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현황 및 정책
4.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통합교육

CHAPTER 09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3. 발도르프 프로그램
4. 프로젝트 접근법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CHAPTER 10 유아교육과 놀이
1. 놀이의 정의 및 특성
2. 놀이성
3. 유아놀이이론
4. 놀이유형
5. 실외 놀이

CHAPTER 11 유아교육사상과 철학
1. 고대~16세기의 유아교육사상과 철학
2. 중세기의 유아교육사상과 철학: 인문주의와 종교개혁
3. 17세기의 유아교육사상과 철학: 실학주의
4. 18세기의 유아교육사상과 철학 : 계몽주의와 자연주의
5. 19세기의 유아교육사상과 철학 : 신인문주의
6. 20세기의 유아교육사상과 철학 : 진보주의

CHAPTER 12 교육·보육과정
1. 유아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2.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3. 3-5세 누리과정
4. 표준보육과정

CHAPTER 13 영유아발달과 보육·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2. 발달의 영역과 단계
3. 영유아기의 발달

CHAPTER 14 유아교육의 전망과 과제
1.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2. 사교육 예방의 과제
3. 학교폭력 예방의 과제
4. 통일 대비 유아교육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