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
저자 : 울코트 스미스
출판사 : 궁리
출판년 : 2007
ISBN : 9788958200895

책소개

생활 곳곳에 숨어있는 재미있는 통계학 이야기!

만화가 래리 고닉이 들려주는『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 이 책은 통계학의 여러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만화로 그려 소개한 것으로 통계학의 개념에서부터 데이터의 기술, 확률과 회귀분석에 이르기 까지의 내용을 담았다. 누구나 한 번쯤 경험 해 봤을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풍부한 이야기와 간단한 개념 정리, 저자 특유의 재치를 통해 통계에 흥미를 키울 수 있게 접근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물리학, 통계학 신나게 재미나게 배우자!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세계사』 시리즈에서 인류의 역사를 가벼우면서도 학술적이고, 신랄하면서도 편견에 치우치지 않는 수평적 역사관으로 세계사의 새로운 지평을 선사한 바 있는 래리 고닉이 이번에는 엘리트 과학도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한 과학이야기 보따리를 가지고 찾아왔다.
래리 고닉은 현재 UCLA에서 물리학 강의를 하고 있는 아트 후프만과 템플대학에서 통계학을 가르치고 있는 울코트 스미스와 공동 작업으로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물리학과 통계학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냈다. 흔히 과학 전문 서적이 풍기는 복잡함과 난해함을 이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일상과 동떨어진 자연과학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쯤 경험해보거나 호기심을 품어봤을 법한 생활 속 이야기를 과학적으로 풀이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낯설고 생소했던 자연 현상들이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익숙하고 자연스런 현상으로 다가올 것이다. 그리하여 과학하면 왠지 모를 거리감과 전문적인 내용이라는 선입견도 한 방에 날려준다.
이처럼 자연과학의 인식을 바꿔줄 물리학, 통계학의 전문가들이 펼쳐놓는 풍성한 이야기와 간결한 개념 정리 그리고 래리 고닉 특유의 재치와 위트가 묻어나는 시각적 유머는 두툼한 과학 서적을 대신하기에 충분하다. 물리학이나 통계학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에게는 흥미 유발을, 관심은 있으나 다가가기 어려웠던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입문서가 될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물리학

물리학은 여러 현상 속에서 가장 기초적인 물질의 운동 형태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1부에서는 역학의 모든 것을 알아보고, 2부에서는 전기와 자기의 상호작용 등 전자기 현상 전반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고전물리학과 현대물리학의 과학적 인식과 법칙의 보편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물체간에 작용하는 운동과 힘의 관계를 나타내는 역학은 뉴턴역학을 기초로 하는데 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속도, 운동, 질량, 에너지와 같은 기초 개념을 실험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그 다음 뉴턴의 만유인력과 운동법칙을 토대로 역학의 성립 과정을 다양한 이론과 수학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알아본다.
전기와 자기에서는 전하?전자?전류?자기장?자석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전자기 현상에 대한 수학적 연구의 기초를 세운 쿨롱의 법칙을 시작으로, 전기회로 내 전기저항을 나타내는 옴의 법칙, 전자기유도를 발견한 패러데이의 법칙, 전자기파의 존재를 증명한 맥스웰 방정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과 법칙을 통해 전기력과 자기력의 상호작용을 살펴본다.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

일기예보에서 전하는 내일의 날씨나 선거 때가 다가오면 여기저기서 발표하는 여론조사와 그에 꼭 따라붙는 오차범위와 신뢰수준, 데이터에 근거해볼 때, 표본비율로 보면… 기타 등등 통계와 관련된 말들을 자주 듣는다.
이처럼 통계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여러 가지 일들을 판단하거나 결정할 때 수시로 이용된다. 막대한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합리적 판단 기준을 만들어내는 기법이 바로 통계이기 때문이다. 불확실성을 계량적으로 측정해 정확하게 만드는 통계라는 수학적 마술효과는 데이터 분석, 확률, 통계적 추론을 근거로 발휘된다.
첫 장에서 소개할 데이터를 가리켜 데이터의 훌륭한 도식화는 예술이자 과학이라고 한다. 이러한 데이터의 핵심은 원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숫자 더미 속에 숨은 일정한 유형과 형태를 알려준다. 그 다음으로 확률과 통계적 추론에서는 표준편차, 표본추출, 표본크기, 가설검증 같은 통계에 쓰이는 기본 원리와 방법들을 다양한 수식과 도식으로 설명한다. 이는 여론조사, 시장조사, 제품검사, 의약의 효용을 비롯하여 실생활에 미치는 다양한 통계의 유용성과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는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 시리즈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은 2002년 『통계학 길잡이』라는 제목으로 국제출판사에서 펴낸 바 있다. 이번 궁리에서 펴낸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은 저자의 의도대로 독자들에게 어려운 통계 개념이 보다 쉽게 전달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그 결과 용어의 정확한 번역은 물론 이해하기 쉬운 표현들이 많이 쓰였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물리학과 통계학에 이어 곧 출간될 예정인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화학』,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환경』 역시 래리 고닉의 그림 속 캐릭터만으로도 글의 흐름을 감지하고, 전문가들의 재치 넘치는 이야기로 또 다른 묘미를 선사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글

1 통계학이란?
2 데이터의 기술
3 확률
4 확률변수
5 두 확률분포 이야기
6 표본추출
7 신뢰구간
8 가설검증
9 두 모집단의 비교
10 실험설계
11 회귀분석
12 결론

더 읽어볼 만한 책

옮긴이의 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