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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기획 특강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콘텐츠 기획 특강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저자 : 노동형
출판사 : 청년정신
출판년 : 2015
ISBN : 9788958611516

책소개

글로벌 기업 콘텐츠 기획 따라잡기를 안내한 책. 평소 기획 역량을 키우는 디테일한 방법에서부터 기획을 위한 정보수집, 아이디어 개발, 현장을 통한 시장조사, 상사를 만족시키는 기획서의 작성까지 글로벌 기업의 콘텐츠 기획의 흐름 분석과 함께 25년 동안 삼성전자를 비롯한 기획 현장에서 체험하고 익힌 콘텐츠 기획 노하우들을 디테일하게 제공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미래경제의 핵심 트랜드는 콘텐츠!

휴대폰 1위 업체였던 노키아는 몰락했고,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의 전자회사가 되었다. 10년도 채 지나지 않은 짧은 시간 동안 두 기업 사이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두 기업의 운명을 갈라놓은 것은 바로 시장변화에 적응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에 있다. 그리고 그 시장변화의 중심에는 바로 콘텐츠가 있다. 세계시장의 흐름을 알아차린 삼성은 콘텐츠 개발에 사활을 걸어 애플을 따라잡았지만 노키아는 그러지 못했던 것이다.
그렇다! 미래 경제의 핵심 트렌드가 콘텐츠에 있다는 것은 이제 상식이다. 이제는 어떤 콘텐츠를 개발해 기획할 것인가, 하는 점이 기업의 운명을 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전 지구적인 경제 환경에서, 글로벌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두기업들의 콘텐츠기획을 꼼꼼하게 관찰하고 분석하면서 기획업무를 하고 싶어 하는 대학생들, 이제 막 실무를 시작한 주니어 기획자들이 프로 기획자로 입지를 굳히기 위해서는 어떻게 자신을 준비시키고, 정보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해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서를 내놓을 수 있는지, 선배 기획자의 관점을 통해 현실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의 해법을 알려준다.
어떤 콘텐츠를 개발할 것인가? 개발한 콘텐츠 아이디어는 어떻게 구체화시키고, 스마트한 기획으로 완성해 매출로 이어지도록 할 것인가? 사실 이것은 이제 막 기획업무를 시작한 신입사원들은 물론 몇 년 동안 실무를 경험한 기획자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획자들의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이런 기획자들로 하여금 “콘텐츠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이를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한 기획 프로세스에 대해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강점은 삼성을 비롯한 기획 현장에서 오랫동안 실무를 경험했던 프로 기획자로서, 현장에서 곧바로 응용할 만한 아이디어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평소 어떤 준비를 해야 하고, 정보를 수집해 관리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현장에 나가 시장을 조사하고, 뛰어난 기획서를 완성해 경영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디테일하게 통찰하고 있는 것이다. 즉 이론이 아니라 현장 경험의 엑기스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하룻밤에 프로의 길로 접어들 수도 있다! 교실을 벗어나 현장에서 선배가 알려주는 기획 노하우. 더 이상 선배에게 질문을 할 필요가 없다.

이 책은 먼저 스마트한 콘텐츠에는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기획할 것인지,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을 어떻게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살펴보고 스마트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자세하게 살펴본다. 또한 단계별 기획 프로세스는 조직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조사, 아이템 선정, 아이디어 차별화, 스토리텔링, 기획과 마케팅에 관해 디테일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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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I.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을 위한 필수요소
1.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과 기획자 / 12
2.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을 위한 통찰력 테스트 / 15
3. 스마트 콘텐츠 기획을 위한 조건 / 23

II. 스마트한 콘텐츠, 어떻게 기획할 것인가?
1. 부자 순위가 바뀌고 있다 / 30
2. 스마트 기획의 기본, “개념과 프로세스” / 36
3. 콘텐츠의 개념 / 38
4. 콘텐츠 시장 규모와 전망 / 43
5. 콘텐츠 산업 성공사례 /46
6.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 / 49

III. 콘텐츠 기획 업그레이드
1. 3단계 업그레이드 전략 / 54
2. 업그레이드를 위한 국내외 사례 / 60
한류의 3단계 전략 / 60
해외 콘텐츠 기획의 성공 및 실패사례 / 62

IV. 스마트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
1. 기획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 : “조직 분석과 이해” / 69
2. 기획 1단계 : On-Off 전방위 시장조사 “시장에 답이 있다” / 71
시장조사의 개념 / 71
시장조사의 목적 / 73
시장조사 감각을 높이기 위한 방법 - ‘신문보기’ / 73
시장을 읽기 위하여 보아야 할 것 3가지 - “타깃, 트렌드, 경쟁자” / 78
시장조사 절차 및 방법 / 78
시장조사 전에 사전 준비는 필수 / 86
시장 조사 결과는 반드시 자료화하라 / 92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법 / 95

3. 기획 2단계 : 아이템 선정
아이템이란 무엇인가? / 96
아이템 유형 / 99
아이템(정보) 수집 방법 / 101
일일 정보 만들기 / 103
전문 정보의 수집 방법 / 108
정보력 강화를 위한 4가지 방법 / 113
수집한 정보의 효율적 운영 : 블로그 및 페이스북 활용하기 118
기획 아이템 선정방법 / 124
정보를 차곡차곡 쌓기 위한 4가지 방법 / 129
4. 기획 3단계 : 아이디어 차별화
다 양한 아이디어 발상법 / 131
아이디어 만들기 : +1 / 재미 / 틀 깨트리기(Break) / 생활 / 변화 / 136
아이디어는 관찰에서 시작된다 / 160
아이디어를 만드는 도구 6가지 / 166

5. 기획 4단계 : 스토리텔링
스토리의 힘 / 182
스토리텔링 / 184
스토리텔링 경영 : "스토리가 없는 기업은 망한다!" / 187
스토리텔링 유형 / 187
스토리텔링 사례
차별화된 스토리를 성공을 기획하라 / 190

6. 기획 5단계 : 기획과 마케팅
기획이 어려운 이유 / 196
기획의 개념 / 198
최초의 기획은? / 200
기획과 계획 / 202
기획의 힘 / 203
최고의 기획은? / 204
획의 분야와 믹스 / 205
기획의 중심! / 206
기획 노하우 / 207
즐겁고 스마트한 기획을 위한 4가지 방법 / 209
기획을 잘 하기 위한 기본 만들기 / 214
제품 라이프사이클(Produyct Life Cycle)과 캘린더 / 227

7. 기획의 실행 전략 : 마케팅
기획은 건축이다 / 232
기 획의 기초는 마케팅 개념 정립 /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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