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과학자의 관찰노트 (자연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12가지 방법)
과학자의 관찰노트 (자연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12가지 방법)
저자 : 마이클 R. 캔필드 (엮음)
출판사 : 휴먼사이언스
출판년 : 2013
ISBN : 9788958626558

책소개

15명의 현장 과학자들이 남긴 대자연의 기록을 엿보다!

자연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12가지 방법『과학자의 관찰노트』. 동물행동학, 생태학, 고생물학, 곤충학,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과학자들의 노트를 고스란히 담아낸 책이다. 곤충학자가 캔필드가 펼친 다윈의 노트부터 달리는 과학자, 베른트 하인리히, 개미를 찾아 오지로 떠난 에드워드 O. 윌슨 등 15명의 저명한 과학자들의 노트를 만나볼 수 있다. 들고 다니기 편한 수첩부터 아주 사적인 감상이 담겨 있는 일기와 체계적으로 정리된 탐사 전용 노트까지 자연 현장이 담긴 과학자의 생생한 관찰 기록을 들여다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만약 천국이 있다면
나는 끝없이 쓸 수 있는 노트를
가지고 갈 것이다.”
- 에드워드 O. 윌슨

관찰하고 기록하고 스케치하라
15명의 현장 과학자가 남긴 대자연의 기록


찰스 다윈의 《비글호 항해기》는 진화론과 《종의 기원》을 이끌어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1839년 출간된 이 책은 세상에 나온 지 100년을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널리 읽히고 있다. 《비글호 항해기》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그것은 다름 아닌 5년여의 탐사 기간 동안 기록한 18권의 ‘관찰 노트’에서였다.
휴먼사이언스의 신간 《과학자의 관찰 노트(Field Notes On Science & Nature)》는 동물행동학, 생태학, 고생물학, 곤충학,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과학자들의 노트를 그대로 담고 있다. 에드워드 O. 윌슨을 비롯한 15명의 저명한 과학자들은 대중에게 자신의 노트를 기꺼이 공개했다.
이 책은 단순히 관찰 노트를 잘 쓰는 방법을 제시하는 설명서가 아니다. 쉽게 접할 수 없는 과학자들의 삶과 그들이 자연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다양한 방식을 보여 주는 책이다. 들고 다니기 편한 수첩부터 아주 사적인 감상이 담겨 있는 일기와 체계적으로 정리된 탐사 전용 노트까지 자연 현장이 담긴 과학자의 생생한 관찰 기록을 들여다볼 수 있다.

■필드(field)
필드는 자연을 연구하거나 관찰을 즐기는 사람이 정의하기에 따라 달라진다. 정해진 물리적?지리적 경계는 없다. 집 앞에서 가까운 곳일 수도 있고 인간이 발을 들여놓기 힘든 오지일 수도 있다. 당신이 관찰하는 장소가 곧 필드다. 이 책에서는 문맥에 따라 현장, 현지, 야외라는 말로 다르게 번역했다.


■관찰 노트(field note)
‘필드 노트’는 필드에 나가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는 노트를 말한다. 그 의미를 담아 이 책에서는 우리말로 이해하기 쉽게 ‘관찰 노트’로 번역했다.
야외로 나가 자연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관찰하고 경험한 것을 기록하는 자신만의 노트를 가지고 있다. 이 관찰 노트는 아직 논문이나 책으로 출판되지 않은, 과학자가 자연 현장에서 손으로 직접 쓴 생생한 날것의 기록을 담고 있다.

1. 곤충학자 캔필드, 다윈의 노트를 펼치다

하버드 대학교의 곤충학자 마이클 R. 캔필드는 젊은 시절 연구가 난관에 부딪힐 때면 다윈의 《비글호 항해기》를 펼쳤다. 다윈의 빼곡한 기록 속에서 그는 연구에 도움이 되는 많은 영감을 얻었지만 혼란을 느끼기도 했다. 다윈이 연구하던 시대와는 다른 21세기 현장(field)의 과학자들은 어떻게 연구하고 있을까? 캔필드는 그들의 관찰 노트를 떠올렸다. 연구 결과뿐 아니라 자연을 대하는 태도와 일상, 성공한 과학자가 되기까지의 삶이 그들의 노트에 오롯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에드워드 O. 윌슨을 비롯한 14명의 과학자들은 관찰 노트를 공개해 달라는 요청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과학자의 관찰 노트》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프롤로그 또 다른 《비글호 항해기》를 기대하며 참조)

2. 동물의 똥을 기록하는 사람, 조지 셀러

사자와 판다, 고릴라 등 동물의 생태를 밝혀낸 동물학자 조지 셀러는 연구와 관련된 것뿐 아니라 일상의 사소한 부분까지 모두 기록한다. 그는 동물 행동을 관찰하는 데 있어서 서식지나 습성은 물론 배설물의 무게와 지름 등 아주 사소해 보이는 것까지 자세하게 기록한다. 그의 연구는 멸종 위기 종에 처한 동물을 보호하는 데 기여했다. 그는 “자연보호 운동은 관찰한 것을 기록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말한다. 기록은 동물뿐 아니라 모든 생물을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1장 사자와 판다, 고릴라의 사생활 참조)

3. 달리는 과학자, 베른트 하인리히

성공한 과학자이자 100km 울트라 마라톤 세계 기록 보유자인 베른트 하인리히는 여덟 살 때부터 달리기를 시작했다. 꾸준히 달리기를 해오던 그는 대학 졸업 후 10년만에 다시 달리기를 시작했다. 이때부터 달린 거리를 일지에 기록하기 시작했다. 단순히 거리뿐만 아니라 그날 먹은 음식, 보폭, 정신 자세 등 달리기 기록과 관련된 것들을 꼼꼼하게 기록했다. 그는 자신의 연구에서도 똑같은 방식을 적용했다.
단순히 자연을 바라보는 사람과 어떤 주제나 문제의식을 가지고 자연을 관찰하는 사람은 기록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난다. 자질구레한 기록 속에는 쓸모없는 것도 있지만 그 속에서 중요한 발견의 단서를 찾게 될 수도 있다. 그의 기록 상자에는 반세기, 50년의 기록물이 담겨 있다. 숲속을 달리며 노트를 끄적이던 소년의 습관이 자연계의 신비를 밝히기 위한 위대한 자연사학자를 탄생시킨 것이다. (2장 둑길을 달리며 관찰하기 참조)

4. 개미를 찾아 오지로 떠난 에드워드 O. 윌슨

개미에 관한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21세기 과학의 지성인 에드워드 O. 윌슨은 인간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을 탐험하며 개미의 생태에 관해 많은 사실을 밝혀냈다. 그는 실험실보다 자연 현장에서 새로운 것을 더 많이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지구에 서식하는 생물 중에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20대보다 70대에 개미를 연구할 때 희열을 더 많이 느꼈다는 그는 이렇게 말한다. “만약 천국이 있다면 나는 끝없이 쓸 수 있는 노트를 가지고 갈 것이다.” (에필로그 끝없이 쓸 수 있는 노트를 상상하며 참조)

5. 누구나 관찰 노트를 쓸 수 있다

이 책을 쓴 과학자들은 강둑을 달리면서, 혹은 날아가는 새의 이름이 무엇일까 궁금해 하면서 관찰 노트를 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신만의 관찰 노트 작성법을 만들었다. 날짜와 시간, 장소 등 노트에 꼭 기재해야 할 것부터 관찰한 것을 문장으로 자세히 쓰고, 사진보다는 그림을 그리라는 기록의 습관에 관한 것, 잃어버렸을 경우를 대비해 노트에 연락처를 적어 두고, 복사본은 꼭 만들어 두라는 기록 보관에 관한 내용까지, 과학자들의 조언은 세심하다.
무언가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든다. 하지만 매일 딱 5분, 기록하는 데 투자해 보는 것은 어떨까. 내용이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 다윈의 노트에서 진화론이 탄생했듯이 당신의 노트 어딘가에서 위대한 발견이 튀어나올지도 모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옮긴이의 말

프롤로그 또 다른 《비글호 항해기》를 기대하며
- 마이클 R. 캔필드(곤충학자)

1장 사자와 판다, 고릴라의 사생활
동물학자의 관찰하는 즐거움
- 조지 셀러(동물학자)

2장 둑길을 달리며 관찰하기
동물행동학자가 기록하는 일상
- 베른트 하인리히(동물행동학자)

3장 아마추어 조류 관찰자가 할 수 있는 일
조류학자의 목록 작성법
- 켄 카우프만(조류학자)

4장 벨라롱 국립 공원에서 일어난 사건
생태학자의 탐사 일지
- 로저 키칭(생태학자)

5장 현장 기록, 후배 과학자를 위한 타임캡슐
고생물학자가 노트를 정리하는 방법
- 애나 케이 베렌스마이어(고생물학자)

6장 드러난 것과 감춰진 것
인류학자의 세 가지 노트
- 캐런 크레이머(인류학자)

7장 손으로 직접 그려야만 보이는 것들
동물학자의 드로잉
- 조너선 킹던(동물학자)

8장 왜 스케치를 해야 할까?
과학 일러스트레이터의 그림 도구
- 제니 켈러(일러스트레이터)

9장 식물의 이름표에는 무엇을 적어야 할까?
식물 관찰 노트의 진화와 운명
- 제임스 리빌(식물학자)
이2
10장 관찰 기록과 사진, 녹음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다
곤충학자의 데이터베이스
- 피오트르 나스크레츠키(곤충학자)

11장 100년 전의 노트를 꺼내다
생태 조사단의 현장 조사
- 존 페린(보존생물학자), 제임스 패튼(동물학자)

12장 나만의 필드 노트를 만들자
관찰 노트를 써야 하는 이유
- 에릭 그린(동물생태학자)

에필로그 끝없이 쓸 수 있는 노트를 상상하며
- 에드워드 O. 윌슨(진화생물학자)

감사의 말
사진 출처
주(註)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