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육의 이해
교육의 이해
저자 : 성백^김철^김종두^성백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58914464

책소개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내용 중심의 교육에서 활동 중심의 교육으로 교재 중심에서 다양한 매체 중심으로, 지식 암기 위주의 대집단 교육에서 창의력을 개발하는 소집단 교육으로 변하고 있다.



이제껏 학생들은 제도적인 틀 안에서 지식암기를 강요당해 왔을 뿐,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고민하거나 창조해 가지 못했다. 학생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할 것이 무엇일까? 수많은 지식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존재가치이고 꿈이다. 그것이 생겨나면 지식은 학생 스스로 배울 수 있고, 교육자는 그것을 잘 도울 수 있다.



이 책은 대학생활을 막 시작한 학생들을 위한 교양교재 또는 교직과목 개론서로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집필하였다. 교육의 영역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사람이 집필할 수 없으므로 공동으로 집필하였다. 각 필자가 자신의 전공학문 영역을 맡아서 책임 집필하는 형식을 택하였으므로 입문서로서 구비할 핵심 내용들을 비교적 균형있게 포함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책의 내용은 교육의 본질, 교육의 역사적 기초,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심리적 기초, 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과정, 교수학습, 생활지도, 교육측정과 학교학습의 평가, 교육행정, 교직과 교사, 한국교육의 전망 등 전체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인의 저자들이 각각 맡은 분야에 대하여 깊은 이해와 연구를 통하여 저술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교육의 개념적 이해
제1절 교육의 어원과 의미
제2절 교육의 본질적 기능
제3절 교육의 구성요소
제4절 교육의 형태
제5절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Chapter 02 교육의 역사적 접근
제1절 역사와 교육
제2절 고대의 교육
제3절 중세시대의 교육
제4절 근대의 교육
제5절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Chapter 03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1절 철학의 기본 탐구영역
제2절 철학과 교육
제3절 교육철학 사조

Chapter 04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1절 교육심리학의 기초
제2절 발달과 교육
제3절 학습과 교육

Chapter 05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1절 교육과 사회
제2절 교육의 사회적 기능
제3절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
제4절 사회계층고 교육

Chapter 06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의 개념
제2절 교육과정의 주요 유형
제3절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

Chapter 07 교수-학습이론
제1절 교수-학습의 개념
제2절 교수-학습이론

Chapter 08 교육공학
제1절 교육공학의 개요
제2절 교수체제개발
제3절 교수매체

Chapter 09 영재교육, 창의성교육, 특수교육
제1절 영재교육
제2절 창의성교육
제3절 특수교육

Chapter 10 정보화 사회와 교육
제1절 정보사회의 특성
제2절 학교교육의 변화

Chapter 11 평생학습사회와 교육
제1절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사회
제2절 평생교육의 발전배경
제3절 평생교육의 실제

Chapter 12 생활지도와 상담
제1절 생활지도
제2절 상담

Chapter 13 교직과 교사
제1절 교직의 성격
제2절 교사의 중요성
제3절 교사의 자질
제4절 교사의 역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