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2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2판)
저자 : 구혜영
출판사 : 도서출판 신정
출판년 : 2015
ISBN : 9788959123421

책소개

사회복지현장에서의 활용을 돕는 지침서!

인간의 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구성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각 이론들의 특징과 개념의 정의를 상세하게 기술하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을 다룬 지침서이다. 사회복지현장에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각각의 적용기술을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 책은 모두 14장으로 구성되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실천부터 정신역동이론, 행동주의이론 및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등 이론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청소년기 문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노년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실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실천

2장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
2. 에릭슨의 이론
3. 아들러의 이론
4. 융의 이론

3장 행동주의이론 및 사회학습이론
1. 초기 행동주의이론
2. 스키너의 신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장 인지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콜버그의 이론
3. 벡의 이론
4. 엘리스의 이론

5장 인본주의
1. 로저스의 이론
2. 매슬로우의 이론

6장 체계이론
1. 일반체계이론
2. 생태체계이론

7장 사회체계들
1. 개인
2. 가족
3. 집단
4. 조직
5. 지역사회
6. 문화
01~07 문제은행

8장 인간의 성장과 발달, 태내기와 영아기
1. 인간의 발달과 심리적 특성
2. 태내기
3. 신생아기
4. 영아기

9장 유아기와 아동기
1. 유아기
2. 아동기

10장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자아정체감의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사회심리적 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청소년기 문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11장 청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변화
3. 사회심리적 발달
4. 자율성 발달
5. 청년기의 발달과업
6.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청년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12장 장년기
1. 신체적 변화
2. 성적 변화
3. 인지적 변화
4. 사회심리적 발달
5. 장년기의 발달과업
6.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장년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13장 노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변화
3. 정서 및 성격 변화
4. 노년기의 발달과업
5.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노년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14장 이상행동의 이해
1. 이상행동의 개념
2. 이상행동의 특성
3. 이상행동의 판단기준
4. 이상행동에 대한 설명모델
5. 이상행동의 평가
6. 이상행동의 진단
7. 이상행동의 유형
8. 이상행동과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역할
08~14 문제은행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