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랑하는 이의 부탁 (사랑은 그가 덜 외롭고 더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사랑하는 이의 부탁 (사랑은 그가 덜 외롭고 더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저자 : 송정림
출판사 : 예담
출판년 : 2012
ISBN : 9788959137084

책소개

내일이 아닌 오늘이 소중한 사람들을 위한 행복의 습관!

≪감동의 습관≫을 집필한 작가 송정림이 이야기하는 행복의 습관 『사랑하는 이의 부탁』. 이 책은 저자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들에게 줄 마지막 선물을 준비하는 심정으로 써내려간 에세이를 담고 있다. 그들에게 줄 마지막 자신이 살아오면서 읽고 보고 듣고, 경험하며 깨달은 인생의 소중한 가치들을 꼼꼼하게 정리해 엮었다.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이 꿈, 순수, 사랑, 희망, 용기 등 일상에 치여 놓치기 쉬운 삶의 중요한 가치들을 천천히 음미하며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전하며 사랑하는 이들이 지금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사랑은 그가 덜 외롭고 더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송정림 작가가 전하는 내일이 아닌 오늘이 소중한 사람들을 위한 ‘행복의 습관’


나이를 먹어갈수록, 사는 게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될수록, 결국 사람은 외로운 존재라는 걸 깨닫게 될수록 지금 내 옆에 있는 사람들이 더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막상 언제나 나의 편에 서 있는 사람들을 꼽아보면 얼마나 될까? 가족들과 아주 가까운 몇 명의 지인들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 만약 내일 당장 내가 죽는다면, 혹은 어디론가 멀리 떠날 수밖에 없다면 그들에게 나는 무엇을 남기고 갈까? 마지막 선물로 무엇을 주고 떠날 수 있을까?
송정림 작가의 은 그렇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들에게 줄 마지막 선물을 준비하는 심정으로 써내려간 글들이다. 자신이 살아오면서 읽고 보고 듣고, 경험하며 깨달은 인생의 소중한 가치들을 꼼꼼하게 정리해 사랑하는 이에게 ‘행복의 습관’들을 알려준다.

“우리는 우리가 행복해지려고 마음먹은 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나 조건이 아니라 늘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행복을 찾아내는 우리 자신의 생각이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행복하다고 생각하라”.

작은 것에서부터 행복을 찾아내라는 링컨의 말처럼 송정림 작가 역시 우리가 잊고 지냈던 혹은 간과하고 살았던 작은 것에 행복이 있다고 알려준다. 이 책은 내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이 꿈, 순수, 사랑, 희망, 용기 등 일상에 치여 놓치기 쉬운 삶의 중요한 가치들을 천천히 음미하며 살아가길, 그래서 먼 미래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쓴 부탁의 글들이다.
라디오 방송작가, 드라마 작가, 그리고 책을 쓰는 작가로 오랜 세월 활동해오면서 몸에 밴 독서와 메모 습관을 가진 송정림 작가는, 세상의 소중한 가치들을 담은 좋은 글귀들과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을 전한다. 나 자신에게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이에게 사랑의 아름다움과, 내일의 희망과 순간의 기쁨과 시간의 여유와 삶의 철학과 인연의 소중함을 선물하는 책이다.

“당신에게도, 그리고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여기 있는 이 글들이 살아가는 힘이 되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을 두려워하는 그에게 사랑의 아름다움을,
현실을 절망하는 그에게 내일의 희망을,
행복을 갈망하는 그에게 순간의 기쁨을,
급하게 서두르는 그에게 시간의 여유를,
인생이 힘들다는 그에게 삶의 철학을,
관계가 두렵다는 그에게 인연의 소중함을 전하고 싶은,
사랑하는 이의 간절한 부탁입니다.
-작가의 말 중에서

〈작가의 말〉
당신에게 인생의 행복을!


“만일 시한부 인생이라면, 그래서 딱 한 권만 책을 낼 수 있다면 어떤 책을 쓰고 싶으신가요?”
누군가 제게 이 질문을 던졌습니다.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질문이었습니다.
가슴이 쿵 내려앉았습니다. 그리고 생각했습니다.
‘그래… 나에게 주어진 삶이 얼마나 남았는지는 아무도 모르는데 책을 쓸 때에는 생의 마지막 책을 쓰듯이 써야겠구나…….’
저도 모르게 이 책의 제목이 그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튀어나왔습니다.
“사랑하는 이의 부탁.”

내가 시한부 인생이라는 가정을 해보니까 사랑하는 사람들이 마음에 가득해졌습니다.
그날 이후 아침에 일어나면 버릇처럼 책상에 앉아 사랑하는 이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편지의 수신인은
청춘의 터널을 지나는 아들이 되었다가,
홀로 고향집에서 외로움과 싸우는 어머니가 되었다가,
자녀 문제로 고민하는 친구가 되었다가,
삶의 거친 바다를 항해 중인 그가 되었다가,
어느 날에는 나 자신이 되었다가…했습니다.

제가 사랑하는 사람이 행복했으면 좋겠고,
제가 사랑하는 사람의 가슴에 사랑이 가득했으면 좋겠고,
제가 사랑하는 사람이 덜 외로웠으면 좋겠고
제가 사랑하는 사람이 꿈을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이 편지들은 사랑하는 이를 향한 부탁으로 가득해졌습니다.

사랑을 두려워하는 그에게 사랑의 아름다움을,
현실을 절망하는 그에게 내일의 희망을,
행복을 갈망하는 그에게 순간의 기쁨을,
급하게 서두르는 그에게 시간의 여유를,
인생이 힘들다는 그에게 삶의 철학을,
관계가 두렵다는 그에게 인연의 소중함을 전하고 싶은,
사랑하는 이의 간절한 부탁입니다.
당신에게도, 그리고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여기 있는 이 글들이 살아가는 힘이 되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작가의 말 004
사랑을 고민하는 당신에게 013
사랑의 시작은 ‘관심’입니다┃눈을 감아보세요┃지금 행하고, 지금 사랑하세요┃사계절을 함께 지내보세요┃사랑의 조건은 그럼에도 불구하고’입니다┃크고 무거운 돌덩이 가슴에 매달아요┃버드나무처럼 사랑하세요┃첫 마음을 기억해요┃날개를 달아주세요 사랑의 끝에 서 있을 때는…┃그림자를 드리운다면 사랑이 아닙니다

일상에 지친 당신에게 059
나머지는 신에게 맡기고 일상의 햇빛을 즐기세요┃‘그냥’ 살아가고 ‘그냥’ 사랑하세요┃인생의 관광객이 아니라 여행자가 되세요┃생의 암호를 해독하세요┃사랑을 주는 것은 가장 행복한 저축입니다┃순수의 행방을 찾아보세요┃스타일의 필수조건은 밝음입니다┃가장 나다운 삶을 만들어가세요┃등에 지워진 짐이 곧 인생의 힘입니다┃ 5%의 불운은 잊어버리세요┃인생은 비슷킷 통입니다┃좋아하는 일에 몰두하세요┃혹시 방황과 갈등을 습관처럼 하고 있진 않나요?

건강한 삶을 원하는 당신에게 113
마음의 요가를 시작하세요┃사계절을 느껴보세요┃하루 한 시간, 걸어보세요┃근심은 시간이 지나면 백 퍼센트 소멸합니다┃마음에 창을 달아요┃1백년 후를 위해 지금 나무를 심어요┃많이 느끼고 오래 품으세요┃좋은 것은 다 공짜입니다┃모든 감각기관을 다 열고 느끼세요┃더 자주, 더 크게 웃어보세요┃맨발로 조약돌을 밟아보세요┃좋은 것만 간직해요

외로운 당신에게 163
손을 잡아주세요┃참 좋은 사람이 당신 곁에 있습니다┃함께 저녁을 맞을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용서하는 사람은 강한 사람입니다┃다른 건 몰라도 사랑만큼은 A학점을 받으세요┃“난 널 믿어”라고 말해주세요┃함께 걸어가세요┃친구의 마음에 노크해보세요┃사랑한다면 표현하세요┃꽃다발을 바치세요┃오직 당신만이 필요합니다┃진정한 유산은 선행입니다┃지금 사랑하고, 서둘러 친절하세요

이 순간, 행복하길 바라는 당신에게 221
당신은 나아지고 있습니다 ┃마음속에 밝은 면을 비추는 거울을 달아두세요┃운명은 손바닥 안에 있습니다┃당신만의 크리스마스를 만드세요 ┃이 순간 축복이 쏟아지고 있습니다┃지금은 아직 오지 않은 ‘내 생애 최고의 순간’┃가슴에 꿈을 품고 꾸준히 걸어가세요┃감사하는 마음이 행운을 부릅니다┃지금 이 순간, 꿈을 위한 준비의 시간┃생각의 스위치를 올리세요┃아이처럼 울고, 웃으세요┃당신의 인생은 훌륭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