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음악 기초 이론의 이해 (기보에서 화성까지)
음악 기초 이론의 이해 (기보에서 화성까지)
저자 : 김유희
출판사 : 예솔
출판년 : 2010
ISBN : 9788959163182

책소개

음악기초이론의 기본부터 완성까지, 우리 주변에 들리는 (조성)음악의 이론적 부분을 일반화하여 설명함으로써 음악이라는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기본적인 음악성을 기를 수 있도록 음악기초이론의 배경을 완벽히 소개한다.



저자는 클래식 레퍼토리 외에도 우리 주변의 동요나 가곡 혹은 재즈나 포크송, 광고 음악, 민요 등 쉬운 전달에 필요한 다양한 장르의 익숙한 곡들을 음악 예제로 삼아 이론을 이해하여 체화하는데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방대한 지면에 다향한 그림과 도표, 악보 등등 작은 것 단 하나라도 생략하지 않고 자세하고 쉽게 설명하며 원리를 풀어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외래어로 되어 있는 음악 용어의 설명이나 이해를 돕기 위해 원어를 함께 표기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음악기초이론의 기본부터 완성까지

이 책은 우리 주변에 들리는 (조성)음악의 이론적 부분을 일반화하여 설명함으로써 음악이라는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기본적인 음악성을 기를 수 있도록 음악기초이론의 배경을 완벽히 소개한다.

일반적으로 기초이론이라 하면 “간추린 이론”으로 해석되어 공식화된 포뮬라(formular)를 기대하지만, 무슨 학문이건 간에 이론은 간추려지거나 이론 차체를 쉽게 할 수는 없다. 다만 그 이론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개념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쉽게 전달할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저자는 클래식 레퍼토리 외에도 우리 주변의 동요나 가곡 혹은 재즈나 포크송, 광고 음악, 민요 등 쉬운 전달에 필요한 다양한 장르의 익숙한 곡들을 음악 예제로 삼아 이론을 이해하여 체화하는데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내용적으로는 기보에 필요한 음표, 박자, 음계, 조표 등이 중심이 되는 기초편과 3화음의 발달 과정 및 근본 개념의 실제적 사용을 다룬 화성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특히 화성편은 음악 기초 이론의 완성편으로, 다음 단계인 고급화성학의 4성부 코랄스타일(SATB)을 공부하기 위해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준비 단계를 다룬 부분이다.

따라서 이 책은 다양한 목적을 갖고 음악 공부를 하는 다양한 음악학도들에게 음악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론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실질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며, 이 책 한권으로만 제대로 공부한다면 마침내 음악이론을 마스터할 수 있을 것이다.

● 매우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지금까지 나온 음악이론 및 통론 관련 서적 중에 이 책만큼 크고 두꺼운 책은 없었다. 보통 주요 개념들만 간단하고 명료하게 담아내어 음악을 처음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해가 충분히 가지 않는 부분들이 분명히 있었다. 이 책은 방대한 지면에 다향한 그림과 도표, 악보 등등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이용하여 작은 것 단 하나라도 생략하지 않고 자세하고 쉽게 설명하며 원리를 풀어낸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외래어로 되어 있는 음악 용어의 설명이나 이해를 돕기 위해 원어를 함께 표기한다.

● 음원 제공
“소리”의 학문인 음악을, 습득된 이론에만 멈추지 않도록 소리로 확인하고, 연습을 통하여 재현할 수 있도록 예제를 모두 음원(audio resource)으로 제공하였다. 책 내지에 기재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음원을 다운로드하거나 직접 들을 수 있다.

● 다양한 연습문제와 실습문제 수록
새로운 이론적 개념이 제시될 때마다 설명한 것을 완벽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체크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다양한 유형의 연습문제들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독자들이 단순히 악보를 읽고 배우는 단계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로 소리를 내고(시창), 받아 적고(청음), 연주하고, 더 나아가 작곡이나 편곡, 비평까지도 시도해 볼 수 있는 실습문제를 포함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이 책에 대하여
I. 기초편

제1장 음악의 이해
01 서론
02 소리의 본질
03 기보
04 음악의 요소

제2장 음악의 기보
01 음표와 쉼표
02 오선
03 건반과 음이름
04 음자리표
05 보표
06 임시표
07 마디와 마디번호
08 반복표
09 연주 지시어

제3장 박자
01 박자의 분류
02 기본박과 박자표
03 박자의 종류
04 지휘

제4장 리듬
01 리듬과 악센트
02 잇단음표
03 가사와 악센트

제5장 음계
01 반음계적 반음과 온음계적 반음
02 음계도수
03 온음계
04 그 외의 음계

제6장 음계와 조표
01 조표의 효용
02 임시표와 조표
03 건반에서의 조표와 임시표

제7장 음정
01 배음
02 화성적 음정과 선율적 음정
03 음정의 종류
04 음정의 성질
05 음정 계산법
06 음정의 자리바꿈
07 협화음정과 불협화음정

제8장 조표와 조성
01 조표에서 조성 유추하기
02 5도권
03 전조(혹은 조바꿈)
04 계명창
05 이조
06 총보 읽기와 피아노 리덕션

II. 화성편

제9장 화음
01 화음
02 3화음
03 7화음
04 화음의 자리바꿈
05 화음의 밀집배치와 개리배치
06 Pop/Jazz에서의 코드 표기법

제10장 화음의 연결법
01 3화음과 그 기능
02 화성 진행법
03 베이스의 진행법

제11장 종지법
01 정격종지
02 변격종지
03 반종지
04 허위종지
05 종지법과 선율의 프레이즈

제12장 선율 작곡법
01 선율 작곡법의 기본 요건
02 화성의 선율화
03 선율에 화성 붙이기

제13장 코랄 스타일의 성부 진행법
01 각 성부의 배치
02 성부 간의 선율 진행법
03 성부 작법의 과정
04 중복과 생략
05 자리바꿈 화성의 사용법

부록
서양음악사 개요
01 계명창의 유래
02 이태리어 발음
03 악기의 음역 및 이조악기의 실음 도표

악보:
(1) 슈베르트(Schubert)의 「들장미(Heidenroslein)」
(2) 베르디(Verdi)의 「여자의 마음(La donna e mobile)」
(3) 바흐(Bach)의 「아리오소(Arioso)」
(4) 생상(Saint-Sans)의 「백조(The Swan)」
(5) 포스터(Foster)의 「꿈길에서(Beautiful Dreamer)」
(6) 벨리니(Bellini)의 「불 꺼진 창(Fenesta che Lucivi e mo non luci)」
(7) 슈만(Schumann)의 「어린이 앨범(Album fur die Jugend) No. 1 멜로디」
(8) 쇼팽(Chopin) 「전주곡(Prelude), Op. 28, No. 7」
(9) 슈베르트(Schubert) 「자장가」
(10) 슈만(Schumann)의 「어린이 앨범(Album fur die Jugend), Op. 68, No. 2 병사의 행진」
(11) 슈만(Schumann)의 「어린이 앨범(Album fur die Jugend), Op. 68, No. 8 난폭한 기사」
(12) 슈만(Schumann)의 「어린이 앨범(Album fur die Jugend), Op. 68, No. 10 즐거운 농부」
(13) 슈만(Schumann)의 「어린이 정경(Kinderszenen) Op. 15, No. 7 트로이메라이(Traumerei)」
(14) 바흐(Bach)의 「미뉴엣(Minuet from the Notebook for Anna Magdalene Bach)」
(15) 하이든(Haydn)의 「집시의 춤(Gypsy Dance)」
(16) 카발레브스키(Kabalevsky)의 「어린이를 위한 24곡의 소품 중 행진곡(March from 24 Pieces for Children), Op. 39, No. 10」
(17) 차이코프스키(Tchaikovsky)의 「호두까기 인형 중 행진곡(March from The Nutcracker Suite)」
(18) 무소르크스키(Mussorgsky)의 「전람회의 그림 중 프로메네이드(Promenade from Pictures at an Exhibition)」

실습 및 연습문제 정답
색인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