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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청음 가이드북 (코드 작곡을 위한)
코드청음 가이드북 (코드 작곡을 위한)
저자 : 이성현
출판사 : 예솔
출판년 : 2016
ISBN : 9788959166145

책소개

일반적인 화성학 커리큘럼에서 자주 등장하는 코드 진행들을 각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고, 각 카테고리에 맞는 예시곡을 선별하여 그 코드 진행을 소개한다. 예시곡은 10가지 장르로 총 770여곡 수록되어 있으며, 모두 C키와 Cm키로 정리하여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모든 예시곡을 피아노로 녹음하여 음원(8시간 분량)을 들으면서 코드 진행 사운드의 느낌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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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10가지 장르, 770여 곡을 분석!



음악을 전문적으로 하기 원하는 사람이라면, 한 곡을 한 번 듣더라도 최대한 많은 음악적 요소들을 잡아내는 것이 단연 유리하다. 곡을 감상할 때 동시에 들려오는 음악적 요소로는 멜로디의 움직임, 화성의 진행, 반복 또는 변화되는 리듬패턴, 곡의 구조, 악기편성, 악기의 음역 등을 들 수 있다. 숙련된 음악가들은 기술적 기본기가 뒷받침된 상황에서 이러한 음악의 요소들을 한 번에 기억하고 그것들을 음악적인 조리에 맞게 꺼내어 놓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렇다면 이러한 능력을 갖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많이 쓰이는 코드 진행과 그 사운드를 알아야 한다. 음악을 듣다 보면 코드적으로 비슷한 음악들이 꽤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는 많이 쓰이는 코드 진행과 그 사운드를 알면 코드를 카피하는 데도, 작곡을 하는 데도 훨씬 수월하다는 의미이다. 본 교재는 일반적인 화성학 커리큘럼에서 자주 등장하는 코드 진행들을 각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고, 각 카테고리에 맞는 예시곡을 선별하여 그 코드 진행을 소개하고 있다. 예시곡은 10가지 장르로 총 770여곡 수록되어 있으며, 모두 C키와 Cm키로 정리하여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모든 예시곡을 피아노로 녹음하여 음원(8시간 분량)을 들으면서 코드 진행 사운드의 느낌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 음악도 아는 만큼 들린다. 본 교재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의 음악 청취와 더 나아가 음악을 창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음원은 예솔 홈페이지(www.yesolpress.com) 자료실에서 들을 수 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코드 카피를 처음 시작하는 분

● 내가 배운 화성학의 직접적이고 풍부한 예시가 필요한 분

● 코드 카피 시 코드 진행 사운드로 알아차리는 ‘눈치’를 키우고 싶은 분

● 코드 작곡의 방법을 다양하게 접하고, 지금보다 세련된 코드 작곡을 하기 원하는 분

●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코드 진행의 예시를 전수하고자 하는 선생님

● C키(Key)가 아니면 곡 분석이 어려운 분

● 피아노 한 대만으로 원곡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기술이 ● 궁금한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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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Ⅰ. 코드 청음 기본 스텝

- 동시에 울리는 음들을 듣고 코드로 알아내기



1. 기본적인 음들을 수집하는 단계

: 1단계가 잘될수록 코드 청음이 편해진다.



고민 포인트(1) 베이스(최저음) 듣기

고민 포인트(2) 하나의 코드가 유지되는 동안 등장하는 멜로디 음 확보하기

고민 포인트(3) 어느 악기 파트이든 간에 잘 들리는 음은 일단 확보하기



2. 순간적인 느낌에 의존하는 단계

: 1단계와 별도로 2단계가 더 쉬울 수도 있다.



고민 포인트(1) 순간 사운드가 메이저(M)인지 마이너(m)인지 구별하기

고민 포인트(2) 텐션의 묘한 느낌 감지하기



3. 코드로 퍼즐을 맞추는 단계

: 1, 2단계 중 적어도 한 단계는 수행한 뒤라야 의미가 있다.



고민 포인트(1) 대중적인 곡의 형식들 중에서 어느 형식에 해당하는지 인식하기(반복 소절)

고민 포인트(2) 확보된 최소한의 코드들로 가장 유력한 키 추리기



Ⅱ. 코드 청음 고급 스텝

- 코드들의 연결을 듣고 코드 진행으로 알아내기



1. 다이어토닉 코드로만 이루어진(베이스는 기본 위치로) 진행

: in key / root



(1) 원 코드 진행

(2) 투 코드 진행

(3) 메이저 ⅠⅣⅤ 진행

(4) 메이저 ⅠⅣⅤ 진행에 다른 다이어토닉 코드(Ⅱ, Ⅲ, Ⅵ, Ⅶ)가 추가된 진행

(5) 마이너 ⅠⅣⅤ 진행

(6) 마이너 ⅠⅣⅤ 진행에 다른 다이어토닉 코드(Ⅱ, Ⅲ, Ⅵ, Ⅶ)가 추가된 진행



2. 다이어토닉 코드로만 이루어졌으나 기본 위치 베이스와 전위 베이스가 섞인 진행

: in key / root + non root

(1) 무빙 라인



3. 다이어토닉 코드 구조의 기본 토대에 논다이어토닉 코드가 삽입된(베이스는 기본위치) 진행

: in key + out key / root



1. 세컨더리 도미넌트(Secondary Dominant)

(1) Ⅴ7/Ⅳ가 삽입된 진행

(2) Ⅴ7/Ⅴ가 삽입된 진행

(3) Ⅴ7/Ⅵ가 삽입된 진행

(4) Ⅴ7/Ⅱ가 삽입된 진행

(5) Ⅴ7/Ⅲ가 삽입된 진행



2. 디미니쉬

(1) 경과적 디미니쉬

(2) 동일 루트 디미니쉬



3. 모달 인터체인지 계열 코드

(1) bⅡ 코드가 삽입된 진행

(2) bⅢ 코드가 삽입된 진행

(3) bⅥ 코드가 삽입된 진행

(4) bⅦ 코드가 삽입된 진행

(5) bⅥ-bⅦ-Ⅰ

(6) 메이저 곡에서의 Ⅴm

(7) 마이너 곡에서의 Ⅴm

(8) 동주조 Ⅳ 차용

(9) 마이너 키에서 메이저 키의 Ⅱ-Ⅴ 사용



4. 증4도 대리 도미넌트

5. 5도권

6. Picardi 3rd



4. 다이어토닉 코드와 논다이어토닉 코드가 공존하고 베이스도 기본 위치 베이스와 전위 베이스가 섞인 진행

: in key + out key / root + non root



(1) 크로매틱 무빙 라인



5. 룰이 아닌 상용구로 인식하는 진행

(1) 페달 포인트

(2) 라인 클리셰

(3) 단3도 이동 진행

(4) 나란한조 이동

(5) 동주음조 이동

(6) 나폴리6 종지에서 파생된 I-Ⅱ-bⅡ-Ⅰ

(7) 기타 특이한 종지법들

(7)-1. Ⅱ-Ⅰ 종지

(7)-2. bⅥ-Ⅰ 종지

(7)-3. Ⅵ-Ⅰ 또는 Ⅵ 종지

(8) #Ⅳm7(b5)(= #Ⅳ@7)

(9) 코드 자체로 연속 크로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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