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실용 시창 가이드북 (보컬, 작곡가, 연주자를 위한)
실용 시창 가이드북 (보컬, 작곡가, 연주자를 위한)
저자 : 이성현
출판사 : 예솔
출판년 : 2016
ISBN : 9788959166374

책소개

악보만 많이 제시하는 것이 아닌, 시창을 잘하는 기술에 대한 언급!
단계별 학습을 통한 탄탄한 기본기 잡기!

누구나 한 번쯤은 악보를 보지 못해 난감한 상황에 처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마다 “악보는 어떻게 읽는 거야?”, “나도 악보를 잘 보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이 책은 악보만 많이 제시해 주며 스스로 공부하라고 하지 않는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단계별 시창 훈련을 통해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필요한지를 알게 해주어 꾸준히 반복하며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크게 기본 스텝과 고급 스텝으로 챕터가 나뉘어져 있어 초보자들은 시창의 기본 개념과 큰 뼈대를 잡을 수 있게 도와주고, 시창에 기본기가 있는 사람은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즉흥적 시창, 편곡적인 영역의 시창을 통해 보다 폭넓은 시창의 활용도를 학습할 수 있게 해준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음악도 마찬가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악보만 많이 제시하는 것이 아닌, 시창을 잘하는 기술에 대한 언급!

단계별 학습을 통한 탄탄한 기본기 잡기!



누구나 한 번쯤은 악보를 보지 못해 난감한 상황에 처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마다 “악보는 어떻게 읽는 거야?”, “나도 악보를 잘 보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이 책은 악보만 많이 제시해 주며 스스로 공부하라고 하지 않는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단계별 시창 훈련을 통해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필요한지를 알게 해주어 꾸준히 반복하며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크게 기본 스텝과 고급 스텝으로 챕터가 나뉘어져 있어 초보자들은 시창의 기본 개념과 큰 뼈대를 잡을 수 있게 도와주고, 시창에 기본기가 있는 사람은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즉흥적 시창, 편곡적인 영역의 시창을 통해 보다 폭넓은 시창의 활용도를 학습할 수 있게 해준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음악도 마찬가지다. 음악을 전문적으로 하기 원하는 사람이라면, 처음 악보를 접했을 때 한 번에 최대한 많은 음악적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이 단연 유리하다. 본 교재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의 시창 훈련과 음악적으로도 더욱 깊이 있는 창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시창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

● 나열하기식의 시창 문제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시창 기술에 대한

포인트가 필요한 분

● 체계적인 단계별 연습을 통해 시창 능력을 키우고 싶으신 분

●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시창의 예시를 전수하고자 하는 선생님(시험문제 포함)

● 화성학의 ‘비화성음 이론’을 실제로 소리 내며 공부해보고 싶으신 분

● 시창 훈련을 통해 세련된 멜로디의 작, 편곡까지 내다보시는 분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Ⅰ. 실용 시창 기본 스텝



1. 시창에 대하여

(1) 시창이란 무엇인가?

(2) 시창은 왜 하는가?

(3) 절대음으로의 시창

(4) 상대음으로의 시창

(5) 입시 시창(무반주)

(6) 실용적 의미의 일반 시창



2. 무반주로 하는 시창 악보의 6단계별 예시

(1) 초급(1단계) 난이도(★)

(2) 초중급(2단계) 난이도(★★)

(3) 중급(3단계) 난이도(★★★)

(4) 중상급(4단계) 난이도(★★★★)

(5) 상급(5단계) 난이도(★★★★★)

(6) 최상급(6단계) 난이도(★★★★★★)



3. 반주 위에서 하는 시창의 기본훈련(화성음 부르기)

(1) 메이저 스케일 음들로 무작위로 음정 잡아보기

(2) 코드 사운드를 들으며 베이스 소리내기

(3) 코드 사운드를 들으며 코드톤 소리내기

(4) 코드 사운드를 들으며 코드톤 중 하나의 음만 소리내기



Ⅱ. 실용 시창 고급 스텝



1. 코드를 치며 멜로디 작곡을 하기 위한 즉흥적 시창의 고급 훈련(비화성음 부르기)

1) 코드톤 진입

(1) 코드톤 진입 후 경과음으로 진행

(2) 코드톤 진입 후 보조음으로 진행

(3) 코드톤 진입 후 이탈음으로 진행(캄비아타 포함)



2) 논코드톤 진입

(1) 텐션 진입(전타음)

①9th ②♭9th ③#9th ④11th ⑤#11th ⑥♭13th ⑦13th ⑧기타 고급진행

(2) 어프로치 진입

①크로매틱 어프로치 ②반음 상행 어프로치 ③반음 하행 어프로치 ④둘러싸는 어프로치



2. 편곡적인 영역으로의 시창

1) 멜로디의 음은 그대로 두고 다른 리듬의 장르로 바꾸어 시창하기(리메이크)

(1) 개별 박자에 대한 접근

①당김음화 ②계류음화

(2) 프레이즈 단위로의 접근

①못갖춘마디화 ②딜레이 스타트화



2) 멜로디의 음과 리듬 모두 그대로 두고 코드를 바꾸어보기(리하모니제이션, 대리코드)



3) 멜로디 페이크란?



4) 스캣이란?



5) 코러스 라인 만들어보기(대선율)



6) 리프란?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