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New Csr 개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New Csr 개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저자 : 김성택
출판사 : 청람
출판년 : 2015
ISBN : 9788959724321

책소개

종래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을 보다 구체화하여 독자들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근원과 시발점이 되는 개인의 사회적 책임(ISR: Individual Social Responsibility)과 향후 CSR의 비전을 제시하는 모두의 사회적 책임을 뜻하는 iCSR(Individual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개념이 추가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나아가 개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지구촌 모두가 행복하게 잘사는 미래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자본주의의 발전적 개념인 공정자본주의(Fair Capitalism)를 설명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ISR과 CSR의 통합적 개념인 iCSR을 혁신적 이론으로 소개하는 점은 매우 흥미롭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번에 발간된 ‘New CSR‘은 종래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을 보다 구체화하여 독자들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근원과 시발점이 되는 개인의 사회적 책임(ISR: Individual Social Responsibility)과 향후 CSR의 비전을 제시하는 모두의 사회적 책임을 뜻하는 iCSR(Individual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개념이 추가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나아가 개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지구촌 모두가 행복하게 잘사는 미래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자본주의의 발전적 개념인 공정자본주의(Fair Capitalism)를 설명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ISR과 CSR의 통합적 개념인 iCSR을 혁신적 이론으로 소개하는 점은 매우 흥미롭다.

글로벌 지구촌사회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일환으로 우리 사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조화로운 화합과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 각 구성원들의 사회적 책임운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개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통해 소외되는 자 없이 더불어 잘사는 인류공동의 번영의 길을 찾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기업이윤추구를 위해서 CSR활동이 도움이 된다는 마케팅차원의 책이 아니라 CSR의 기원을 비롯하여 그 정통성과 당위성부터 설명하고 있다. 나아가 최근 보여주기식 CSR활동이 아닌 CSR이 제대로 실행되어야만 존경받는 기업으로 영속할 수 있다는 실체적 사례들을 다양하게 추가하여 독자들이 CSR을 보다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저자의 서술에 더하여 직접 기업들의 목소리를 담았다는 점도 다른 CSR 서적과 확연히 차별화된 점이다.

2013년도 CSR부문 베스트셀러 도서이며,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어 이미 학계에서 인증된 김성택 박사의 CSR책은 국내 주요 기관, 연구소와 대학에서 학습교재로 이용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01 CSR의 개요
Chapter 1 CSR의 이해
제 1 절 CSR의 정의
제 2 절 CSR의 효과

Chapter 2 CSR의 탄생
제 1 절 자본주의와 CSR
제 2 절 공리주의와 CSR
제 3 절 CSR과 자본주의 경제윤리
제 4 절 자본주의 윤리와 한계
제 5 절 경제이념으로서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
제 6 절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비교
제 7 절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장?단점
제 8 절 사회주의 계획경제체제의 장?단점
제 9 절 소결

Chapter 3 CSR의 발전과정
제 1 절 CSR 개념의 발달과정
제 2 절 CSR의 시대적 발전과정(CSR 5.0)

Part 02 CSR의 전략
Chapter 4 국가별 CSR 전략
제 1 절 미국
제 2 절 독일
제 3 절 영국
제 4 절 중국
제 5 절 일본
제 6 절 한국
제 7 절 다국적기업들의 CSR 성과

Chapter 5 효과적 CSR경영을 위한 전략
제 1 절 위기극복을 위한 CSR
제 2 절 CSR경영을 통한 시장개척
제 3 절 CSR과 지속가능경영
제 4 절 CSR의 전략적 적용
Part 03 CSR의 평가
Chapter 6 CSR 평가의 의의
제 1 절 CSR 평가가 중요한 이유
제 2 절 CSR 평가동향
제 3 절 CSR 평가 접근법
제 4 절 CSR평가의 역설(Paradox)

Chapter 7 CSR 구성요소
제 1 절 CSR과 지배구조
제 2 절 CSR과 환경
제 3 절 CSR과 이해관계자

Part 04 CSR이 추구하는 사회
Chapter 8 진화하는 자본주의
제 1 절 빌 게이츠가가 말한 ‘창조적 자본주의’
제 2 절 아나톨 칼레츠키의 ‘자본주의 4.0’
제 3 절 데니 로드릭의 ‘자본주의 새 판 짜기’
제 4 절 리치 디보스의 ‘더불어 사는 자본주의’

Part 05 CSR의 향후 발전방향
Chapter 9 CSR의 비판과 대안의 등장
제 1 절 CSR vs CSV
제 2 절 CSV의 한계
제 3 절 발전적 대안 CSV에 대한 의구심
제 4 절 CSV의 허상과 실체적 CSR 경영

Chapter 10 개인의 사회적 책임 (ISR)
제 1 절 ISR의 개관
제 2 절 ISR의 이해
제 3 절 ISR의 사회적 당위성
제 4 절 ISR이 추구하는 책임과 가치

Chapter 11 CSR의 진화
제 1 절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한 CSR
제 2 절 모두의 사회적 책임

Chapter 12 New CSR
제 1 절 통합적 대안으로서의 iCSR
제 2 절 iCSR의 핵심가치
제 3 절 iCSR을 통한 지속가능 인류로의 변환
제 4 절 New CSR이 추구하는 ISR 5.0
제 5 절 New CSR이 추구하는 Progress 5.0
제 6 절 New CSR이 추구하는 Innovation 5.0
제 7 절 New CSR이 추구하는 공정자본주의

Epilogue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