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크라우드펀딩 성공하기: 식품과 외식산업 중심 (소비자가투자자이고 투자자가 소비자인)
크라우드펀딩 성공하기: 식품과 외식산업 중심 (소비자가투자자이고 투자자가 소비자인)
저자 : 박진서^허철무
출판사 : 청람
출판년 : 2016
ISBN : 9788959725267

책소개

크라우드펀딩이란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모으는 투자 방식을 말한다. 그러나 식품기업이나 외식기업에 대한 크라우드펀딩은 소비자의 위생을 책임지면서도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켜 투자자에게 크라우드펀딩에 따른 이익을 배분하여야 한다. 따라서 다른 분야의 스타트업에 비해 안전한 식품을 생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분야로 교육 및 멘토링이 필요하다.



식품기업이나 외식스타트업이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금조달과 함께 소비자 특히 식품기업 또는 유통기업이 바로 채택하여 판매를 시작하거나 또는 지역과 소비자가 선호할 만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이런 비즈니스모델은 식품기업 또는 외식스타트업이 시행착오 없이 바로 성공하기는 엄청나게 어렵다. 크라우드펀딩에 투자를 희망하거나 또는 투자를 받기는 희망하는 식품 및 외식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기 전에 실수하지 않도록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크라우드펀딩 성공하기 식품외식산업중심”은 식품 및 외식스타트업과 투자자가 크라우드펀딩 자금투자를 받고 또 투자를 잘하도록 도와주는 실행서이다. 때문에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크라우드펀딩 법률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할 수 있다.



“ 이 책은 시행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법률”에 따라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식품/외식스타트업이나 투자자가 크라우드펀딩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식품외식분야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 책을 진심으로 권하고 싶다“



본 책에서는 크라우드펀딩에 투자를 희망하거나 또는 투자를 받기는 희망하는 식품 및 외식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기 전에 실수하지 않도록 필요한 내용을 담고자 노력하였다. “식품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개념, 시장현황 그리고 미국과 한국의 크라우드펀딩 기업과 유형별 사례를 제시하여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다음에는 2016년 1월 2월 시행되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일명 크라우드펀딩 법률)”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하여 법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고 추가적으로 법률에서 다루지 않은 식품과 외식 분야 크라우드펀딩 참여시의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하였다.

현재 식품·외식 산업의 현황과 식품·외식 관련 소비자트렌드를 다루어서 보다 현실감있게 크라우드펀딩 투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식품·외식소비 트랜드에서는 소비자의 소비 형태별로 그룹으로 나누고, 사회적·인구학적 변화, 불경기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변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식품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소비자의 식품트랜드 변화에 따른 유통 및 식품기업의 대응전략을 제시하여 소비자가 투자기업을 성공가능성을 판단하고, 식품·외식 기업의 크라우드펀딩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개발에 도움이 주고자 노력하였다.

소비자인 투자자가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하였을 때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있도록 식품·기업에 왜 투자를 하여야 하는지, 어떤 기준을 가지고 투자 대상기업을 선정하여야 하는지, 참여절차와 방법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식품·외식기업이 크라우드펀딩으로 성공적인 자금유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참여절차와 방법,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주의점, 실제로 기업이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기획서를 제공하였으며, 8가지 정도의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도 제시하였다.



식품·외식기업은 창업하는 순간 또는 프로젝트를 실제로 실행하는 순간부터 끊임없이 자금이 필요로 한다. 식품·외식 스타트업도 마찬가지로 한정된 자본을 가지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끌어 내기위해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철저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크라우드 펀딩도 참여하고자 하면 자금이 필요합니다.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자금을 유치하려고 하는 노력을 인해 도리어 비즈니스에 손해로 돌아 올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투자자와 식품·외식 기업이 실수하지 않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식품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

Chapter 1. 식품 크라우드펀딩이란

Chapter 2. 한국크라우드펀딩법 설명

Chapter 3. 식품·외식 크라우드펀딩 이해하기



2장 식품·외식산업 생태계 이해하기

Chapter 1. 식품소비 트랜드 바로 알기

Chapter 2. 식품산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

Chapter 3. 외식소비 트랜드 바로알기

Chapter 4. 외식시장 생태계에 대한 이해



3장 크라우드펀딩 성공하기

Chapter 1. 소비자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기

Chapter 2. 식품·외식기업 크라우드펀딩 진행하기

Chapter 3. 식품·외식기업 프로젝트 개발사례



4장 크라우드펀딩이 변화시킬 식탁을 미리 보자.

Chapter 1. 한국 식품·외식 기업에 대한 인식과 투자현황

Chapter 2. 크라우드펀딩이 바꿀 한국 식품·외식기업의 미래

Chapter 3. 맺음말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