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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터넷 마케팅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2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터넷 마케팅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2판)
저자 : 김용호^김문태
출판사 : 청람
출판년 : 2023
ISBN : 9788959729388

책소개

본서는 이론에 집중하다 보니 실무적인 내용(SNS 광고 세팅, 유튜브 광고 세팅,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 등) 등은 담지 않았다. 본서의 목표는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지식의 양을 늘리고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부분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공부와 더불어 가능하다면 실무적 내용을 유튜브 및 인터넷 마케팅 교육기관을 통해 공부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본서 내용에 설명되어 있음).

먼저 4차산업혁명 기술과 이의 마케팅의 영향에 대한 부분을 대폭 수정하여 보완하였다. 전편에서도 이에 대해 다루었지만 기술발전의 초기라서 자세한 부분을 설명하지 못하였다. 특히 AI, 메타버스, 빅데이터, SNS 마케팅, 퍼널 마케팅 등에 대한 부분을 많이 보완하였는데 최근 문헌 및 실무적 사례 등을 살펴 기본적으로 독자들이 알아야 될 내용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였다.
둘째, 인터넷 마케팅 관련 새로운 사례를 많이 추가하였다. 인터넷 마케팅의 사례들은 특히 새로운 사례들이 많이 창출되는 분야이다. 이전 사례 중 중요한 부분을 남기고 최대한 새로운 부분을 본문내용과 사례 부분에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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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인터넷 마케팅 책을 처음 저술한 2001년 이후 20년이 훨씬 넘는 시간이 지났다. 그동안 인터넷 마케팅 환경은 매우 급속도로 변화하였다. 무엇보다도 특징적인 변화는 초기에 많이 볼 수 있었던 인터넷 쇼핑 확산에 대해서 회의적 시각을 가진 전문가나 문헌들도 이제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제 인터넷상에서만 존재하는 은행이 생기고 SNS가 대세가 되어 인터넷이나 모바일이 일반 공중파 TV 채널보다 소비자들이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중요한 매체가 되어 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어 AI 기술 및 메타버스 기술의 발전으로 마케팅에 이러한 기술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AI 기술을 통하여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천받고 자신이 원하는 형태와 내용의 정보를 받아 오프라인에서 사는 것과 같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그보다 더 합리적이고 마음에 드는 구매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최근 관심이 되고 있는 메타버스는 마케팅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증강현실 환경은 구매자들이 자신의 집에서 편안함을 떠나지 않고 제품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준다. 최근 비대면적 삶으로 전환되고 있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메타버스의 세상에서는 실제와 같거나 더 환상적인 매장 내 소비자 경험을 실현시킬 가능성 또한 높다. 메타버스 내에서 가상 광고판과 소비자들이 입는 가상의 옷 또한 오프라인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NFT(Non-Fungible Token)는 최종 사용자를 위한 브랜드 가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결국 학계에서는 메타버스, 인공지능, 기타 디지털 기술이 마케팅 분야에 적용되어 방법 및 효과에 대한 연구와 기타 마케팅 활용성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이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의 맥락 안에서 디지털 및 가상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기업들이 가상환경에서 마케팅 인지도를 넓히고 고객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브랜드 파워를 기르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인공지능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기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본서는 이론에 집중하다 보니 실무적인 내용(SNS 광고 세팅, 유튜브 광고 세팅,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 등) 등은 담지 않았다. 본서의 목표는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지식의 양을 늘리고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부분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공부와 더불어 가능하다면 실무적 내용을 유튜브 및 인터넷 마케팅 교육기관을 통해 공부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본서 내용에 설명되어 있음).

실질적으로 인터넷 마케팅 7판인 본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보완 구성하였다. 먼저 4차산업혁명 기술과 이의 마케팅의 영향에 대한 부분을 대폭 수정하여 보완하였다. 전편에서도 이에 대해 다루었지만 기술발전의 초기라서 자세한 부분을 설명하지 못하였다. 특히 AI, 메타버스, 빅데이터, SNS 마케팅, 퍼널 마케팅 등에 대한 부분을 많이 보완하였는데 최근 문헌 및 실무적 사례 등을 살펴 기본적으로 독자들이 알아야 될 내용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였다.

둘째, 인터넷 마케팅 관련 새로운 사례를 많이 추가하였다. 인터넷 마케팅의 사례들은 특히 새로운 사례들이 많이 창출되는 분야이다. 이전 사례 중 중요한 부분을 남기고 최대한 새로운 부분을 본문내용과 사례 부분에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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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Chapter 01.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비즈니스 환경 변화
제1절 기술혁명에 의한 비즈니스 환경변화
제2절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마케팅
제3절 비즈니스를 위한 인터넷과 모바일 활용

Chapter 02. 인터넷 비즈니스의 이해
제1절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개념의 이해
제2절 인터넷 비즈니스의 주체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제4절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

Chapter 03.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제1절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제2절 인터넷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제3절 모바일마케팅
제4절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도전적 문제

Chapter 04. 인터넷 소비자행동의 이해
제1절 소비자, 고객의 발전과 변화
제2절 인터넷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제3절 인터넷 구전마케팅

Chapter 05. 인터넷 마케팅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
제1절 인터넷 마케팅조사 개념과 종류
제2절 인터넷 마케팅조사의 일반적 절차
제3절 데이터마이닝과 빅데이터 분석

Chapter 06. 고객 분석을 통한 개인화 및 eCRM
제1절 인터넷 고객충성도
제2절 개인화마케팅
제3절 eCRM

Chapter 07. 인터넷마케팅 전략 수립
제1절 인터넷마케팅전략의 기본
제2절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의 분석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마케팅전략
제4절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STP전략
제5절 인터넷마케팅 믹스

Chapter 08. 인터넷 브랜딩
제1절 인터넷 브랜드관리의 중요성 및 인터넷 브랜드의 개념
제2절 인터넷 브랜드의 정의 및 특성
제3절 인터넷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및 자산구축 전략
제4절 인터넷 브랜드 확장

Chapter 09. 인터넷 소비자가치
제1절 디지털 경제에서 제품의 개념 및 분류
제2절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
제3절 디지털 제품의 대표적인 예

Chapter 10. 인터넷 소비자 비용
제1절 가격 관련 기본사항
제2절 인터넷에서 소비자 비용

Chapter 11. 인터넷 소비자 편의성
제1절 인터넷 유통경로관리
제2절 인터넷 유통경로 갈등관리
제3절 인터넷 소매 및 중간상의 유형
제4절 인터넷 유통에서 물류관리

Chapter 12. 인터넷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1절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2절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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