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하우 투 씨 하우 투 드로우(How to see, How to draw): 어떻게 보고 어떻게 그릴 것인가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는 사실주의 드로잉 연습법)
하우 투 씨 하우 투 드로우(How to see, How to draw): 어떻게 보고 어떻게 그릴 것인가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는 사실주의 드로잉 연습법)
저자 : 클라우디아 나이스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 : 2012
ISBN : 9788959754892

책소개

관찰은 정확한 드로잉의 핵심이다!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는 사실주의 드로잉 연습법『How to see, How to draw: 어떻게 보고 어떻게 그릴 것인가』. 사실주의 드로잉을 위한 단계별 연습법을 총망라한 책이다. 관찰력을 키우고 머리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해석 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법과 정교함으로 주변 세계를 드로잉 안에 펼쳐내도로 안내한다.

미술교사인 저자는 복잡한 구도를 초보 화가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형태와 명암으로 분석해냈다. 수십 가지 예시와 재미있는 훈련법, 단계별 설명을 제공하며 기본적인 드로잉 기법은 물론 풍부하고 심도 깊은 구도를 창작하는 수준 높은 방법까지 다루고 있다. 초상, 풍경, 동물과 정물 등 다양한 주제의 드로잉 작품을 선보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사물을 보는 선입견에서 벗어나라!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는
사실주의 드로잉 연습법!


관찰은 정확한 드로잉의 핵심입니다.
더 잘 관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이 책의 목적입니다.

-클라우디아 나이스

관찰을 통해 선입견에서 벗어나는
사실주의 드로잉을 위한 단계별 연습법을 총망라하다!


어떤 주제라도 정확하게 그려낼 수 있고 그 세부적인 느낌까지 훌륭하게 묘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저자인 클라우디아 나이스가 여러분에게 그러한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은 관찰력을 키우고 머리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해석 능력을 계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법과 정교함으로 여러분의 주변 세계를 드로잉 안에 펼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한 단계씩 올라가세요. 뛰어난 미술교사인 클라우디아는 복잡한 구도를 초보 화가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형태와 명암으로 분석해냅니다. 수십 가지 예시와 재미있는 훈련법, 단계별 설명을 확인하세요. 기본적인 드로잉 기법은 물론 풍부하고 심도 깊은 구도를 창작하는 수준 높은 방법까지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클라우디아 나이스의 드로잉 레슨
* 당신의 스타일과 예술적인 기획에 어울리는 다양한 드로잉 도구를 사용하는 법
* 선입견을 내려놓고 선, 형태, 그리고 그것들이 실제의 공간에서 맺는 관계를 관찰하는 방법
* 비교 사고와 정확한 비례 구축을 통해 탄탄한 구도를 완성하는 법
* 그리드와 가이드라인을 이용해서 흔히 하는 실수들을 찾아내고 수정하는 방법과 실수를 예방하는 방법
* 깊이의 감각을 연출하는 원근법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법
* 빛과 그림자를 통해 형태를 구성하는 법
* 질감으로 분위기와 움직임을 표현하는 법

클라우디아는 초상, 풍경, 동물과 정물 등 다양한 주제의 드로잉 작품을 선보입니다. 독자 여러분은 클라우디아가 제시하는 참고 사진과 드로잉을 이용해서 연습할 수 있습니다. 자기만의 주제를 선택해 연습할 수도 있지요. 클라우디아와 함께 지금 시작하세요.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어제와 달라진 자신의 드로잉 실력을 확인하세요.

│저자의 말│

저는 누구의 작품에 대해서도 ‘좋다’ 또는 ‘별로다’라고 딱 잘라 말하지 않습니다. 안전지대에서 나오기 두려운 나머지 자기가 가진 재능을 전부 발휘하지 않는 화가도 존재할 테니까요. 드로잉이나 회화는 그 사람의 관찰력과 머리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해
석력이 어느 수준인지 보여주는 지표일 뿐입니다. 어떤 화가는 관찰 기술이 부족하지 않음에도 주제를 정확하게 재현하기보다는 분위기나 감(感)을 표현하는 데 힘을 씁니다. 이 또한 스타일의 차이일 뿐, 어떤 작품을 두고 수준이 별로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 책은 대상을 재현하는 드로잉 실력을 쌓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어린아이들이 알파벳 쓰는 법을 배워나가듯이 드로잉 실력도 얼마든지 배우고 연습해서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가 예쁜 손글씨를 쓰지는 못합니다. 글씨에 관심이 없는 아이들은 손이 움직이는 대로 쓰는 데 쉽게 만족하지요. 또 누구는 얼마간 연습해서 그런대로 괜찮아지면 “난 여기까지야.”라며 멈춥니다. 그 결과 알파벳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해석하는 부류인 개발새발족이 나타납니다. 멋진 손 글씨를 가진 어른이 꼭 태어날 때부터 글씨를 잘 썼던 건 아닙니다. 글씨를 습득하고 연습과 수련을 통해 실력을 쌓은 것입니다. 드로잉 기술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시작은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추는 것입니다. “난 여기까지.”라는 말은 “난 노력할 생각이 없어”와 같은 말입니다. 이런 마음가짐이라면 제자리걸음만 하게 되지요. 하지만 이 책을 보는 여러분은 더 좋은 작품을 창작하겠다는 기대를 품은 분들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아주 좋은 출발점입니다.
둘째 단계는 자신의 작품에서 유치한 상징들, 판에 박힌 아이디어들을 들어내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당신이 가진 능력, 즉 눈으로 정확히 보는 능력과 주제를 사실적으로 해석해내는 능력을 방해합니다. 우리 머릿속에는 어떤 대상은 어떻게 보여야 한다는 선입견이 늘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주제에서 ‘보고 있는’ 바를 소화하지 못하거나 갈피를 잡지 못할 때 그러한 선입견이 드로잉 속에 불쑥 들어오게 됩니다. 자기가 가진 선입견을 파악하고 벗어나는 방법은 2장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셋째 단계는 관찰 기술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좋은 드로잉 작품을 창작할 수 있음은 물론 주변 세상을 더 풍부하고 예리하게 바라보게 됩니다. 색과, 대비를 더욱 선명하게 느끼게 됩니다. 형태가 더 뚜렷하게 다가오고 직접 손을 대기도 전에 감각으로 질감이 느껴집니다. 정확한 드로잉 창작의 본질은 관찰이며 주제를 관찰하는 방법 중 더 효과적인 것들을 익히는 것, 그것이 이 책의 핵심입니다.
드로잉 실력을 쌓는 마지막 단계는 오롯이 여러분의 몫입니다. 연습, 연습, 그리고 또 연습입니다!

_클라우디아 나이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말 : 관찰을 통해 드로잉 실력을 키웁니다



1. 드로잉의 도구와 쓰임새

연필과 목탄

펜과 잉크

스케치북 일기



2. 선입견 없는 눈

관찰 기술_ 드로잉 훈련

드로잉 스타일

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 _ 드로잉 훈련

제스처 스케치

드러난 형태(Positive Shapes)와 물러난 형태(Negative Shapes)



3. 구성단위로서의 형태

기본적인 기하학 형태

주요 몸통의 형태

뼈와 근육

인체의 기본 형태

타원형 적용하기 _ 드로잉 훈련

물러난 형태 드로잉

여러 형태 조합하기

항상 기억해야 할 것들



4. 사실주의 드로잉을 위한 비교 사고법

주제의 세로 중심점 찾아내기 _ 드로잉 훈련

사진을 보고 드로잉하기

주제의 가로 중심점 찾아내기

크그 비교하기

간이 스케치하는 법 _ 드로잉 훈련

대칭 오브제 드로잉하는 법 _ 드로잉 훈련



5. 틀린 그림

주제 관측하기

각도 확인하기 _ 드로잉 훈련

장면 단순화하기



6. 원근법 파헤치기

깊이와 거리 연출하기

수평선

원근법의 이해 _ 드로잉 훈련



7. 드로잉의 빛과 그림자

명도

명암 심층 탐구

투명도 묘사하기

그림자 짓기 _ 드로잉 훈련



8. 질감과 에너지 표현하기

질감 심층 탐구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