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명을 살리는 교리 (조직신학 개론)
생명을 살리는 교리 (조직신학 개론)
저자 : 장종현
출판사 : UCN
출판년 : 2019
ISBN : 9788960069077

책소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또 다른 신학이 아니라, 우리가 사도들로부터 물려받은 신앙에 기초하여 성경과 개혁주의신학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신앙운동입니다. 개혁주의가 가장 좋은 신학임에도 불구하고 사변화 되어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영혼이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실천이 없는 신학도 죽은 것이기 때문입니다(약 2:17). 이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한국 교회를 넘어 세계를 변화시키는 운동이 되어야 합니다. 『생명을 살리는 교리-조직신학 개론』은 신학을 전공한 목회자와 신학자들뿐만 아니라 교회의 성도들도 쉽게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안내서입니다.
신학은 목회자와 신학자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신학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그 본질은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만나고 체험하는 데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고백하는 모든 성도들은 하나님과의 사귐을 통해 하나님을 점점 더 알아가고 그분의 뜻을 따라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성경의 중요한 관심은 바로 생명에 있습니다.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께서 바로 생명의 하나님이시요, 생명 그 자체이시며, 생명의 영이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생명을 부여받은 존재들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함께 누리는 생명 공동체가 되어야 하며, 종말에 우리는 하나님의 풍성한 생명을 마음껏 누리게 될 것입니다. 조직신학은 단지 교리 체계가 아니라 구원과 영생을 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나누는 복음이라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그동안 한국 교회는 성도들에게 신학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가르치려고 한 나머지 성도들의 영혼을 메마르게 했습니다. 유일하고 완전한 계시인 성경에 기초하여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말씀에 순종하는 노력을 하기보다는, 학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기에 급급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신학자와 목회자들이 먼저 성경을 하나님의 계시로 믿고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기독교 교리의 근거와 원천이 성경이라는 확신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한국 교회 모든 성도들의 가슴에 생명을 살리는 교리,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기초한 교리가 정립될 때 한국 교회에는 진정한 영적 부흥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5
제1장 개혁주의생명신학이란 무엇인가? 13
제2장 신학이란 무엇인가? 37
제3장 하나님은 누구신가? 65
제4장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95
제5장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121
제6장 성령은 누구신가? 149
제7장 어떻게 구원을 얻는가? 171
제8장 교회는 어떤 곳인가? 197
제9장 세상의 끝은 어떠한가? 227

부록 249
사도신경 250
니케아-콘스탄티노플신경 252
칼케톤신경 255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257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