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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프로이트 이야기)
프로이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프로이트 이야기)
저자 : 베벌리 클락
출판사 : 소울메이트
출판년 : 2016
ISBN : 9788960605947

책소개

우리가 몰랐던 프로이트의 모든 것!

『프로이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은 우리에게 친숙한,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심리학자 프로이트의 새롭고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심리서다. 자아, 초자아, 원초아뿐만 아니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 유명한 사상과 《꿈의 해석》《토템과 터부》 등 잘 알려진 저서까지 아우르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프로이트의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프로이트의 초년기부터 그가 성장하면서 겪은 여러 가지 일들이 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한다. 또한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프로이트가 어떤 사상을 가지게 되었고 그 사상이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의 과정을 보여준다. 히스테리에서부터 성욕 꿈 종교에 이르기까지 프로이트의 사상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가 미처 몰랐던 진짜 프로이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새롭고 다양한 모습의 프로이트를 발견하자!
우리에게 친숙한,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심리학자 프로이트의 새롭고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심리서다. 이 책은 자아, 초자아, 원초아뿐만 아니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 유명한 사상과 『꿈의 해석』『토템과 터부』등 잘 알려진 저서까지 아우르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프로이트의 모습을 보여준다. 프로이트의 초년기부터 그가 성장하면서 겪은 여러 가지 일들이 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한다. 또한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프로이트가 어떤 사상을 가지게 되었고 그 사상이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의 과정을 보여준다. 히스테리에서부터 성욕 꿈 종교에 이르기까지 프로이트의 사상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가 미처 몰랐던 진짜 프로이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다양한 형태의 정신질환으로 인한 고통을 치료하기 위해 노력한 최초의 의사였다. 그는 다양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을 체계화해나갔으며, 23권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프로이트는 히스테리 환자를 치료하고 관찰하면서 정신분석을 창시했다. 요제프 브로이어와 함께 히스테리를 치유하는 방법인 최면술을 연구하다가 이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자유연상법’을 사용해 히스테리를 치유했으며, 이를 ‘정신분석’이라 명명했다. 이후 프로이트는 성욕 꿈 종교 등에도 정신분석 연구를 시행하면서 심리학의 지평을 넓혀갔다. 프로이트의 사상은 우리의 경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하며, 그의 분석은 새로운 생각과 삶의 방식을 등장시켰다. 이 책을 통해 살아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특히 진정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새롭게 조명해보자.

우리가 미처 몰랐던 프로이트의 진짜 모습!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프로이트의 삶과 업적’에서는 프로이트의 초년기를 통해 그의 이론과 실제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개인적인 투쟁과 문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먼저 그의 가정환경에 대해서 말하고, 그의 아버지가 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한다. 또한 프로이트가 히스테리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가 된 이유와 함께 아버지의 죽음이 프로이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한다. 2장 ‘히스테리와 정신분석의 발전’에서는 프로이트가 히스테리 환자를 치료하면서 정신분석을 어떻게 발견하고 발전시켜나갔는지 보여준다. 특히 히스테리 환자인 ‘도라’를 중점적으로 정신분석이 발전해나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3장 ‘오이디푸스와 성욕’에서는 프로이트가 아동의 성욕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포클레스의 이야기를 이용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어떤 식으로 변화해왔는지, 이 이론이 여성에게는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알아본다.
4장 ‘꿈과 발달, 그리고 정신’에서는 프로이트가 정신을 어떻게 해석했는지, 그 해석이 어떤 식으로 변화해나갔는지 보여준다. 또한 늑대인간의 사례를 통해 꿈을 어떻게 분석했는지 살펴본다. 프로이트는 겉으로 드러난 꿈 내용을 ‘명시적 내용’이라 불렀으며, 꿈을 구성하는 각 부분의 기저에 깔린 ‘잠재적 내용’을 알아내려 했다. 5장 ‘종교와 운명’에서는 프로이트가 종교에 관심을 가진 이유를 설명하고, 종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알아본다. 프로이트는 예측할 수 없는 운명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종교가 지닌 심리적인 효과를 인정했지만 더 나아가 운명에 순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6장 ‘21세기의 프로이트’에서는 프로이트의 사상은 생각을 위한 출발점이며, 프로이트가 우리의 삶과 시대에 전하려는 메시지를 충분히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프로이트를 만나고 그의 사상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자신만의 평가를 내려보길 바란다.

* 책속으로 추가
자신의 세계와 욕망을 이해하려는 히스테리 환자가 가진 창의성과, 히스테리를 앓지 않는 사람이 삶을 살아가기 위해 택하는 전략은 서로 비슷하다. 인간이라는 동물이 진정한 아름다움을 간
직한 사물을 창조한다면, 히스테리 환자는 환상 속에서 그와 유사한 과정을 거친 후 육체를 통해 표현한다. 프로이트는 건강함과 아픔의 척도를 연구하고자 했다. 그는 인간에 대한 해석을 정립하는 동안, 특히 감정과 삶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고민했다. ‘아픈’ 사람과 ‘건강한’ 사람의 사고 과정에서 유사점을 찾는 것은 성욕에 대한 프로이트 이론에서 특히 중요하다. 앞에서 보았듯이 도라의 사례에서 프로이트가 택한 ‘해결책’이란 아버지에게 사랑받는 어머니와 K부인의 자리를 차지하려는 도라의 욕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었다. 프로이트의 결론을 기준으로 보면 도라의 욕망은 그녀의 병을 악화시킨 주범이다. 프로이트는 삐뚤어진 환상과 근친상간에 대한 욕망을 단순히 히스테리의 특징으로 보지 않았고, 아프기 때문에 생겨난 것으로도 보지 않았다. _pp.108~109

프로이트는 꿈이 적대감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의 성적 기호도 반영한다고 보았는데, 당시에는 이 콤플렉스가 이성 부모에 대한 욕망이나 동성 부모에 대한 적대감이라는 단순한 용어로 풀이되었다. 그 후 그는 더 복잡한 콤플렉스 이론을 발표하면서 아동이 부모를 향해 다양한 태도를 발전시키고 경험한 후 새로운 태도가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이때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주요 작동 원리에 대해 연구했다. 그는 죽음에 관한 꿈이 부모와의 경쟁 심리 또는 욕망을 표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들은 아버지를, 딸은 어머니를 사랑의 경쟁 상대로 간주하고, 그들을 제거하면 자신에게 이득이라고 생각한다. ‘이득’이란 제거된 부모의 자리를 차지함을 말하는 것으로, 오이디푸스가 아버지 라이오스를 죽이고 어머니 이오카스테와 결혼한 것이 그 예다. 죽은 아버지는 아무것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아동이 부모에 대한 살해 욕망을 오래도록 품고 있다는 이야기는 허무맹랑해보일 수 있다. _p.119

그는 한스의 꿈이 자신을 해석하고 관찰하는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보았다. 후기 정신분석가들은 프로이트 이론 모델 때문에 갈피를 잡지 못했다. 프로이트가 늑대인간을 분석한 지 수년이 지난 후 루스 브룬스윅은 그를 다시 분석했다. 그녀는 어렸을 때 성적으로 접근했던 누이를 향한 그의 애착을 확인했지만 그의 질환에 대한 논문에서 이 부분을 대부분 누락시켰다. 그 대신 ‘프로이트를 향한 전이의 잔여’와 늑대인간이 보인 ‘아버지에 대한 고착’에만 주목하려 했다. 앞에서 보았듯이 프로이트도 도라를 분석할 때 이처럼 의도적으로 누락한 적이 있었다. 그는 도라의 아버지와 K씨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지만 주변 여성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잠깐 언급만 했을 뿐 상세히 다루지 않았던 것이다.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이야기를 주로 아버지와 아들 또는 아버지와 딸의 관계에 적용해 해석했으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오이디푸스 이야기에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담겨 있다. _p.136

프로이트가 처음으로 완전한 정신분석적 해석을 내린 이 꿈은 정신분석의 역사에서 ‘이르마의 주사 꿈’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는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미래의 꿈 해석을 위한 이론을 정립했고, 무의식의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프로이트는 꿈이 해석이 필요한 복수의 현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분석한다. 현재의 관심과 정신에 장기간 머문 과거 사건의 연결고리는 꿈 내용의 철저한 분석을 통해 밝힐 수 있다. 이르마의 꿈에는 개인이 현재 인정하는 자신의 성향보다 더 다양한 기질을 보여주는 무의식의 힘이 표현되어 있다. 친구 빌헬름 플리스의 영혼이 꿈에 나타난 것은 프로이트가 그에 대해 느끼는 복잡한 감정을 상징한다. 프로이트는 꿈을 해석할 당시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지 않았지만, 수년 후 그들의 우정이 끝났을 때 그의 감정은 다시 조명되었다. 프로이트가 꿈 해석을 위해 제시한 이론 모델은 꿈에 나타난 상황을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이 모델은 1895년 여름, 그가 한 젊은 여성을 분석하는 동안 정립되기 시작했다. _pp.168~169

종교는 소원 성취의 한 유형으로, 인간은 보호받기를 소망하며 전능한 아버지인 신을 창조함으로써 그 소원을 성취한다. 사람들은 종교적인 믿음 아래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즉 인류가 바라온 가장 오래되고 강력하며 궁극적인 소망을 종교를 통해서 성취한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 프로이트의 비판은 결코 종교적인 신념을 의미 없는 것으로 치부하지는 않았음을 뜻한다. 종교적 신념은 인간의 행동을 추동하는 두려움과 욕망에 대해 많은 것을 설명한다. 프로이트가 말했듯이 종교적 신념은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흥미로운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소망의 성취로 해석될 수 있는 꿈이 무의식으로 접근할 수 있게 했다면, 종교는 무의식을 탐구하기 위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준다.그러나 프로이트는 종교 연구를 앞의 설명처럼 긍정적으로만 보지 않았다. 사실 그는 종교를 정신병리학의 한 유형으로 정의했다. 쉽게 말해 종교를 정신질환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자신의 판단에 대해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_pp.214~215

프로이트가 계속해서 거론되는 이유는 그의 광범위한 호기심 때문이다. 사소한 것부터 심오한 주제까지 모든 것을 다루고 있는 그의 저서에서 알 수 있듯이 프로이트는 인간의 경험 중 일부만 분석하려 들지 않고 한 가지 기법에만 매달리지도 않았다. 그는 인간이 무엇인지 정의하기 위해 과학적인 연구, 의료적인 관찰, 철학적 및 역사적 가정, 문학적 및 예술적 비판 등을 이용했다. 이런 이유에서 그의 저서가 다른 학자들의 것보다 독자들에게 더 큰 호소력을 가지게 되었을지 모른다. 그는 독자들이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문제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의 연구가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특징은 독자로 하여금 학문의 여정에 동행하는 느낌이 들게 한다. 프로이트는 시대를 앞서는 사상을 창조한 혁신가다. 그는 임상에서 마주쳤던 현상들을 자신의 고유한 용어로 정의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의 저서를 읽다 보면 그가 인간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창조한 인물이었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_p.250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지은이의 말 _ 새롭고 다양한 모습의 프로이트를 발견하자!
옮긴이의 말 _ 우리가 미처 몰랐던 프로이트의 진짜 모습

1장 프로이트의 삶과 업적
프로이트의 생각, 그 시발점
프로이트의 초년기
의사로서의 프로이트
아버지 극복하기: 자기분석과 정신분석의 발전
창문 밖 세상의 일들, 전쟁과 죽음
프로이트와 삶과 유산

2장 히스테리와 정신분석의 발전
히스테리 환자들과의 임상 경험
히스테리의 역사
정신분석적 방법과 히스테리 연구
도라의 전이가 정신분석 이론에 미친 영향
섹스, 환상, 그리고 히스테리
히스테리와 정신분석
도라의 유령: 히스테리 환자와 정신분석 이론
히스테리와 인간이라는 동물

3장 오이디푸스와 성욕
성욕에 대한 프로이트의 해석
프로이트와 오이디푸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형태적 변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평가하기
오이디푸스와 인간 사회
에로스와 타나토스: 오이디푸스와 메타심리학

4장 꿈과 발달, 그리고 정신
정신에 대한 프로이트의 해석
꿈과 자기의 형성
시간과 늑대인간
정신분석적 치료: 시간의 개념
프로이트와 방법과 무의식

5장 종교와 운명
프로이트가 종교에 관심을 가진 이유
프로이트의 종교에 대한 비판
종교와 미신, 그리고 연관성
프로이트의 새로운 모습: 프로이트와 운명
운명에 순응하기: 스토아주의와 정신분석의 실제
덧없음을 인정하기

6장 21세기의 프로이트
프로이트의 사상은 결론이 아니다
문화비평가로서의 프로이트
도덕적인 철학자로서의 프로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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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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