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대한민국 욕망의 지도
대한민국 욕망의 지도
저자 : 김경훈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출판년 : 2006
ISBN : 9788960860018

책소개

경제와 트렌드의 전망은 무엇으로부터 비롯되는가? 저자는 모든 현상의 밑바닥에는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이 흐르고 있다는 감각적 동기에 우선 주목한다. 욕망은 인간을 움직이고, 인간은 사회를 변화시키므로 잠재적 욕망을 진단한다면 미래의 소비시장과 사회상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한국인이 오늘날 갖고 있는 지배적, 잠재적 욕망을 추적하여 현재와 미래소비자의 니즈를 추출, 맞춤솔루션까지 도출하는 알고리즘적 구성을 취하고 있다. 1부에서는 대한민국의 변화를 '욕망'이라는 에너지로 새롭게 해석하고, 2부에서는 욕망의 지도가 그려지고 있는 대한민국의 실상이 전개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1세기 한국인의 잠재된 욕망을 추적해
대한민국 사회와 산업의 지형도를 그려낸 한국형 트렌드 분석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발빠르게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고 미래를 대비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세계 유수의 석학들이 전망하는 미래분석과 트렌드 예측은 현실화되기도 전에 하나의 잠언처럼 신봉되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압박감, 적어도 변화의 물결에는 적응해야 한다는 부담 속에서 한국인은 오늘도 매일매일의 변화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인은 현대사에서 그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의 발전과 변화를 경험했지만, 90년대 이후 계속되는 장기불황과 어두운 경제지표, 암울한 정치적 상황 속에서 예측하기 힘든 미래에 대해 더욱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는 보다 거시적인 통찰과 영리한 모색이 필요한 시기다. 엑소더스 코리아의 불명예를 벗어던져야 한다.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에너지의 원천, 앞으로 우리를 지배할 변화의 방향성을 타진하고 경제도약의 새로운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세계를 움직이는 메가트렌드의 맥락 안에서 한국적 소비생태계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는 이 책은 인간의 잠재적 욕망을 단서로 한국사회의 변화와 미래의 시장을 꿰뚫는 독특한 시각을 제시한다. 총체적 솔루션과 현실적 전망이 엮어낸 한국트렌드의 지형도를 통해 독자들은 가까운 미래의 산업과 소비시스템을 손에 잡힐 듯 감지하게 될 것이다.

호모 데시데로(Homo Desidero), 다이내믹 코리아를 이끌 소비자들!
그들의 욕망을 알아야 시장과 사회가 보인다.

욕망을 통해 성장하는 인간상을 그려내고자 했던 인본주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 1908~0970)의 욕구 5단계설이 저자가 기초하고 있는 욕망이론이다. 크게 결핍욕구와 성장욕구의 두 가지로 인간의 기본 욕구를 상정하여 변화와 자극의 실마리를 풀어간다. 그리고 대한민국을 발전시킨 성장의 동력과 한국인 특유의 열정과 욕망을 결합시키면서 저자가 탄생시킨 개념이 바로 ‘호모 데시데로(Homo Desidero, 욕망하는 인간)’이다. ‘욕망’을 의미하는 라틴어 ‘Desidero’를 조합한 이 개념은 새로운 세기의 변화 속에서 최적의 삶의 조건을 갈망하는 현대인(특히 한국인)을 지칭한다. 오랫동안 개인의 울타리 속에서 잠재웠던 욕망을 꺼내 들고 디지털 세계와 거리에서 당당하게 활보하는 이 시대의 호모 데시데로야말로 강력한 소비자 군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이 욕망을 가진 존재임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2. 욕망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데 거리낌이 없어졌다.
3. 세계를 변화시키기보다는 자신의 삶을 가꾸려는 욕망에 충실하다.

욕망은 언제든 소비자 니즈가 되고, 시장을 만들 수 있으며 호모 데시데로들은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과거 어느 때보다 소비자 파워가 커진 것은 그들의 자각 때문이다. 또 소비자로 머물지 않는 능동성 역시 자신의 욕망을 감추려 들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모 데시데로들의 잠재적 욕망의 단초야말로 시장의 미래를 읽는 가장 확실한 통로인 것이다.

한국인의 미래를 보여주는 7가지 욕망, 7개의 대한민국!
욕망의 콘센트에 접속하여 다이내믹 코리아를 선점하자.

이 책에서 ‘호모 데시데로’라는 새로운 한국인의 컨셉으로 추적하는 7가지 한국적 메가트렌드와 소비생태계는 글로벌의 경향성에서 많이 벗어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보다 실체적이며 생동감 있는 현장성을 전달한다. 근미래와 접촉하는 기분으로 새로운 가치창조와 성장을 약속하는 땅을 미리 엿보며, 현상 속의 질서를 파악하는 동시에 비즈니스와 상품기획의 근거를 얻게 될 것이다. 다이내믹 코리아는 자기 안에서 충분히 세계로 나갈 문을 찾을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좀더 자기 자신의 욕망에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이 욕망의 시장 안에서 개인, 기업, 국가의 비전과 미래 전략을 세워야 한다.

1. 스마트 - 삶은 더 단순해지고, 세상은 나에게 더 친절해야 한다!
무엇이 자신의 삶에 유리한지 고민하는 영리한 소비자들이 출현하기 시작했다. 이제 기술은 보다 친절해질 필요가 있다. 세상이 뭐라든 나 자신에게 유리한 방법을 추구하려는 영리한 욕망이 호모데시데로들을 지배하고 있다.

2. 청춘 - 늙어가는 대한민국, 그러나 젊음을 향한 꺼지지 않는 욕망!
고령화 사회에서 피어나는 청춘의 욕망은 활력의 충전을 통해 소속감과 애정, 그리고 자존감의 결핍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호모 데시데로들은 기존의 낡은 관습과 사회구조에 거세게 저항할 것이며, 이 도전들 속에서 새로운 시장들이 성장할 것이다.

3. 커넥팅 - 디지털 네트워크에 온기를 불어넣는 유대감과 신뢰의 플러그!
인간적인 소통을 전제로 하는 커넥팅에 대한 욕망은 점점 쿨해지고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에 저항한다. 사회의 디지털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역으로 이 새로운 욕망은 더 커진다. 콘센트에 코드를 연결하듯 임의적인 접속과 해제가 자유로운 시대지만, 그 안에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따뜻한 연결을 바란다.

4. 체험 - 날것 그대로 느끼고 자극받고 싶다!
복제와 자극, 과장의 시대에 날것으로부터의 직접적 자극을 통해 경험의 질을 극대화하려는 욕망이 깨어난다. 호모 데시데로들은 내면에 오랫동안 머무는 오롯한 체험을 원한다. 체험의 욕망이 소비자 니즈로 변할 때 중요한 것은 경험의 ‘효율성’이 아니라 경험의 ‘가치’다.

5. 위로 - 불안한 세상으로부터 위로받고 의지하고 싶은 열망!
공포라는 사회적, 심리적 위기에 대응하는 위로의 욕망이 우리를 관통하고 있다. 위로의 욕망은 육체적 보호뿐만이 아니라 정신과의 균형적 발전을 통해 상처를 스스로 치유하는 성장의 차원으로 발전하길 원한다.

6. 레벨업 - 일상을 작품으로 만들어 고품격 삶을 스타일링하려는 욕망!
지금 일상의 라이프는 나만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하며 스타일이 된다. 일상 속의 작은 요소들로 자기 삶의 레벨을 업그레이드하려는 소박한 욕망. 이제 소비자는 훌륭한 라이프스타일의 제안자를 찾고 있다.

7. 크로스브리딩 - 융합과 교배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려는 끊임없는 도전!
다이내믹 코리아가 지금까지 이룬 성과는 시작에 불과하다. 선진국들은 벌써 새로운 가치를 개척해나가고 있다. 존재 가치를 향한 성장 욕구는 만족을 주며, 더 높은 만족을 위해 계속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게 만든다.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면 융합하고 교배해야 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부 욕망의 지도]

1장 욕망의 대한민국
가능성에의 도전, 다이내믹 코리아
다이내믹의 에너지
집단적 모방의 시대
조절과 모색의 시대
7가지 욕망, 7개의 대한민국

2장 호모 데시데로: 욕망하는 인간
다이내믹 코리아의 잠재력
호모 데시데로(Homo Desidero)
결핍과 성장
솔직한 디지털
노랑가방 속의 욕망

[2부 욕망의 성장시장]

1장 오! 친절한 테크놀로지: 스마트(Smart)
1. 복잡성의 시대
2. 스마트-영리함에 대한 욕망
3. 성장시장 & 트렌드
(1)스마트테크(Smart-tech) (2)시간절약형 상품 (3)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4)가사노동의 아웃소싱
(5)올인원(All-In-one) 상품과 서비스 (6)일대일 코칭 (7)워킹 쇼핑(Walking Shopping) (8)리액션(Reaction)

2장 시간의 멋진 역주행: 청춘(靑春)
1. 고령화 시대의 청춘화 사회
2. 청춘! 오랜 젊음에의 욕망
3. 성장시장 & 트렌드
(1)턴 오브 라이프(Turn of Life) 마켓 (2)평생연애 (3)7080 뉴올드 문화(New Old Culture)
(4)시니어 노마드(Senior Nomad) (5)두 번째 교육(Second Education)

3장 따뜻한 네트워크: 커넥팅(Connecting)
1. 쿨 네트워크의 시대
2. 따뜻한 네트워크 : 신뢰할 수 있는 소속감의 욕망
3. 성장시장 & 트렌드
(1)커뮤니티 마켓(Community Market) (2)링커(Linker) (3)콘센트 매장 (4)컬트 브랜드(Cult Brand)
(5)도시, 시민, 기업의 생활공동체

4장 날것에의 매혹: 체험(體驗)
1. 자극의 시대
2. 체험, 날것에의 욕망
3. 성장시장 & 트렌드
(1)튜닝 마켓(Tuning Market) (2)DIY 마켓 (3)컬처 서비스(Culture Service) (4)도시의 재발견
(5)스테이 투어리즘(Stay Tourism)

5장 내 마음속의 보호막: 위로(Comfort)
1. 공포 조장의 시대
2. 위로와 보살핌의 욕망
3. 성장시장 & 트렌드
(1)작은 안심 (2)마인드 트레이닝(Mind Training) (3)애완시장 (4)셀프 기프팅(Self Gifting) (5)유머 소비
(6)스위트 스페이스(Sweet Space)

6장 더 사치스런 일상: 레벨업(Level-up)
1. 일상과 레벨의 시대
2. 레벨업-삶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욕망
3. 성장시장 & 트렌드
(1)작은 사치 (2)저렴한 멋(Cheap Chic) (3)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Lifestyle Business)
(4)생활밀착형 디자인 (5)홈 매니지먼트(Home Management)

7장 교배하는 세상: 크로스브리딩(Crossbreeding)
1. 융합의 시대
2. 크로스브리딩-가치를 낳는 욕망
3. 성장시장 & 트렌드
(1)글로벌 문화 클러스터 (2)맞춤지식시장 (3)멀티태스커 교육 (4)신기한 동거 기업들
(5)취미노동

나오는 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