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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의 이해와 병의원의 경영전략
의료기관의 이해와 병의원의 경영전략
저자 : 김회창
출판사 : 보문각
출판년 : 2022
ISBN : 9788962204438

책소개

본 저자는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하여 중소병원에서 약 30년 동안 병원관리의 제반업무에 대한 실무경험과 대학에서 보건행정 강의경험을 바탕으로 병·의원 경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저술하였다. 그리고 본인은 그동안 여러 병원의 경영진단 컨설팅 연구업무 수행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병원행정 NCS 학습모듈개발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병·의원의 경영전략에 조금이나 도움이 되도록 최신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저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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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머리말



우리나라가 1989년 7월 1일에 전 국민 건강보험이 실시되면서 국민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는 건강보험 기준에 의한 수가적용을 받게 되어 병원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인식되기 시작 하였다. 따라서 병·의원 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객위주 편리한 이용 시스템구축과 진료 및 경영실적, 재무분석, 원가분석 등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결과자료를 경영개선에 활용하여 양질의 의료제공과 경영수익을 증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내·외부시장분석을 통하여 특성화와 차별화 정책을 통해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마케팅을 확대하여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오늘날 병원경영은 의료정책의 변화, 수가산정의 복잡화, 의료환경의 급격한 변화, 고객의 기대수준 향상, 병원간 환자유치 및 서비스 경쟁의 심화 등으로 최신 경영기법에 의한 병원경영이 필요하다.

본서는 보건의료행정인 및 병원경영인을 위해 병·의원경영의 주요 내용을 부문별로 요약 정리하여 필독서가 되도록 열과 성의를 다하여 집필하였다.

본 저자는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하여 중소병원에서 약 30년 동안 병원관리의 제반업무에 대한 실무경험과 대학에서 보건행정 강의경험을 바탕으로 병·의원 경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저술하였다. 그리고 본인은 그동안 여러 병원의 경영진단 컨설팅 연구업무 수행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병원행정 NCS 학습모듈개발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병·의원의 경영전략에 조금이나 도움이 되도록 최신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저술하였다.



본 학습교재의 순서는 학습을 15단원으로 분류하여 맨 먼저 제1장 의료기관의 이해 및 개설, 제2장 의료보장제도 이해, 제3장 고객서비스 관리, 제4장 진료권 및 의료환경 분석과 특성화, 제5장 병원경영 핵심운영전략, 제6장 의료의 질 향상 및 의료기관평가, 제7장 병원홍보 및 마케팅관리, 제8장 의료수가 및 진료비 관리, 제9장 진료행위료 산정 기준 및 심사청구, 제10장 건강검진 및 부대사업, 제11장 사업계획 및 투자, 예산관리, 제 12장 재무제표 및 원가분석과 성과급제, 제13장 정원관리 및 직무분석과 직원평가, 제14 장 조직문화 및 의사소통과 의료분쟁 예방, 제15장 환자진료실적 및 경영분석의 순서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재집필에 자문과 도움을 주신 HM컴퍼니 병원컨설팅 임배만 대표님, 알비즈 보건의료 유튜브 TV 조형래 대표님과 집필에 자문과 도움을 주신 여러 병원의 관리자와 출판을 위해 성심성의를 다해 주신 이호동사장님과 직원들에게 감사말 씀을 전한다.



저자 김회창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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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장 의료기관 이해 및 개설
1-1 | 의료기관의 분류와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이해하라 / 10
1-2 | 의료전달체계 및 의약분업제도에 대하여 이해하라 / 26
1-3 | 보건의료 및 병원관리 관련법규에 대하여 이해하라 / 31
1-4 | 의료기관 개설 및 신고에 대하여 전략을 수립하라 / 45

제2장 의료보장제도 이해
2-1 | 건강보험 제도와 운영체계 및 보험급여종류에 대하여 이해하라 / 59
2-2 | 의료급여제도와 진료체계 및 급여내용에 대하여 이해하라 / 75
2-3 | 산재보험제도와 이용절차 및 급여내용에 대하여 이해하라 / 86
2-4 | 자동차보험제도와 이용절차 및 급여내용에 대하여 이해하라 / 100

제3장 고객 서비스관리
3-1 | 외래 및 입원고객에게 편리한 이용 시스템을 구축하라 / 112
3-2 | 내원고객에게 고객 서비스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라 / 134

제4장 진료권 및 환경분석과 특성화
4-1 | 진료권과 친화도 및 지역환자의 이용을 분석하라 / 143
4-2 | 환경분석(SWOT)과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148
4-3 | 병원의 기획과 특성화 및 전문화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154

제5장 병원경영 핵심운영 전략
5-1 | 미숀 및 비전과 핵심심가치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169
5-2 | 병원의 핵심프로세스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176
5-3 | 응급실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활성화하라 / 192
5-4 | 재원일수와 미수금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라 / 202

제6장 의료의 질 향상 및 의료기관평가
6-1 | 의료의 질 향상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213
6-2 | 의료기관평가 평가제도와 평가결과의 중요성을 인식하라 / 227
6-3 | 감염관리 및 환자안전관리 활동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246

제7장 병원홍보 및 마케팅관리
7-1 | 병원홍보의 유형과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식하라 / 265
7-2 | 병원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280
7-3 | 내/외부 시장을 분석하여 포지셔링 전략을 수립하라 / 291

제8장 의료수가 및 진료비 관리
8-1 | 의료수가제도 및 종류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라 / 296
8-2 | 진료비 본인부담 형태 및 산정특례제도를 이해하라 / 311
8-3 | 비급여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327

제9장 진료행위료 산정 및 심사청구
9-1 | 진료행위의 유형별 산정기준과 지침을 이해하라 / 339
9-2 | 진료비심사청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라 / 370
9-3 | 진료비 심사지급 분석 및 이의신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라 / 376
9-4 | 진료행위에 대한 누락 방지 방안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 381

제10장 건강검진 및 부대사업
10-1 | 국가건강검진제도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향상하라 / 385
10-2 | 종합건강진단의 목적과 종류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향상하라 / 398
10-3 | 부대사업 및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라 / 412

제11장 장·단기발전계획 및 투자와 예산관리
11-1 | 사업계획과 장·단기 발전계획을 수립하라 / 423
11-2 | 병원의 자금현황 파악 및 투자계획을 수립하라 / 431
11-3 | 병원의 예산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리하라 / 439

제12장 재무제표 및 원가분석과 성과급제, 감가상각
12-1 | 기본재무제표 및 재무비율분석지표 보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라 / 456
12-2 | 병원의 원가분석과 성과급제를 실시하여 경영을 개선하라 / 470
12-3 | 병원의 감가상각 및 감사제도에 대하여 이해하라 / 487

제13장 정원관리 및 직무분석, 제규정과 근무평정
13-1 | 정원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라 / 501
13-2 | 직무분석 및 소요인력 산출로 적정인력을 유지하라 / 508
13-3 | 병원의 제규정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라 / 521
13-4 | 근무평정 및 직원평가를 실시하여 우수직원을 양성하라 / 534

제14장 조직문화 및 의사소통, 의료분쟁예방
14-1 | 병원의 조직문화를 확립하라 / 549
14-2 | 병원의 의사소통체계를 구축하여 실행하라 / 565
14-3 | 의료분쟁의 종류를 이해하고 예방과 관리를 수행하라 / 573

제15장 환자진료실적 및 경영분석
15-1 | 환자진료실적을 분석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라 / 585
15-2 | 경영분석 및 경영지표를 분석하여 경영개선과 수익을 증대하라 / 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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