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다시, 문화콘텐츠 (성공하는 콘텐츠의 비밀)
다시, 문화콘텐츠 (성공하는 콘텐츠의 비밀)
저자 : 안채린
출판사 : 해남
출판년 : 2023
ISBN : 9788962381733

책소개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는 여전히 ‘왕’일까? OTT와 같은 신규 콘텐츠 플랫폼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콘텐츠 자체의 가치가 예전 같지 않다는 시각이 한동안 팽배했었다. 그러나 지금 다시, 문화콘텐츠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소비자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서 플랫폼을 선택하게 되면서 플랫폼 운영자들은 새로운 고객을 이끌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새롭고 차별적인 콘텐츠 제작 자체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는 지금, 이 책은 문화콘텐츠의 의미와 본질을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나의 문화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소비자 문화를 탄생시키는 데 성공한 여러 한국 콘텐츠 사례들을 분석하여 대한민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거두고 있는 결실의 이유와 앞으로의 가능성을 설명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는 여전히 ‘왕’일까? OTT와 같은 신규 콘텐츠 플랫폼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콘텐츠 자체의 가치가 예전 같지 않다는 시각이 한동안 팽배했었다. 그러나 지금 다시, 문화콘텐츠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소비자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서 플랫폼을 선택하게 되면서 플랫폼 운영자들은 새로운 고객을 이끌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새롭고 차별적인 콘텐츠 제작 자체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는 지금, 이 책은 문화콘텐츠의 의미와 본질을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나의 문화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소비자 문화를 탄생시키는 데 성공한 여러 한국 콘텐츠 사례들을 분석하여 대한민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거두고 있는 결실의 이유와 앞으로의 가능성을 설명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1 문화콘텐츠의 이해
1. 문화콘텐츠의 새로운 정의
2. 상품으로서의 문화콘텐츠
3. 놀이로서의 문화콘텐츠
4. 왜 문화콘텐츠인가?

02 성공하는 문화콘텐츠의 비밀: 보편성과 차별성
5. 성공하는 콘텐츠의 단순한 법칙
6. 〈킹덤〉의 보편성과 차별성
7. 〈오징어 게임〉의 보편성과 차별성
8.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보편성과 차별성
9. 〈기생충〉의 보편성과 차별성
10. 〈사랑의 불시착〉의 보편성과 차별성

03 뉴노멀 시대의 문화콘텐츠: 현황과 전망
11. 인공 지능 시대, 인간 창의성의 가치
12. 가상과 오프라인의 공존
13. 소유의 종말
14.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이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