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개정판,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위한)
저자 : 이경화^신헌재
출판사 : 박이정출판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62920291
책소개
2007년도 교육과정 개편과 2008년도부터 시작한 국어 교과서 개발에 맞춰 초등학교 국어교육 현장에 좀더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한 초등 국어교육 개론서이다. 국어과 교육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으며, 예비교사와 현장 교사들에게는 좋은 국어 수업 설계와 실천의 자료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1부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국어 교수·학습을 보는 관점과 주요 특성 및 지향점을 가늠해보고,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체제와 이를 통한 학습 방향을 점검하고 있다.
1부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국어 교수·학습을 보는 관점과 주요 특성 및 지향점을 가늠해보고,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체제와 이를 통한 학습 방향을 점검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본디 우리나라가 광복 후, 말과 글을 되찾은지 꼭 60년이 되던 지난 2005년도에 전국 8개 대학 초등국어교육 담당 교수들이 힘을 모아 펴낸 책입니다. 그러나 그 후 5년 동안, 우리 사회와 교육계는 여러 변모를 겪어왔는데 그 중 제일 큰 것이 2007년도 교육과정 개편과 2008년도부터 시작한 국어 교과서 개발이라고 봅니다. 우리 공저자들도 교육과정 개편에 간접적으로 참여하였고, 교과서 개발에는 직접 참여하게 되었는데, 그런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이 책을 다시 수정 보완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의 개정판은 개정 교육과정이 나오고 2009학년도부터 그에 따른 새 교과서를 사용하는 초등학교 국어교육 현장에 좀더 실질적으로 기여할 만한 실용서로서 초등교사와 학부모 에게 도움을 줄 최초의 문헌인 셈입니다. 나아가, 대학에서 초등국어교육 분야를 전공하는 예비초등교사 및 대학원 전공생들에게도 직간접으로 도움을 줄 만한 초등 국어교육 개론서로서 그 몫을 또한 지니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 책의 개정판은 개정 교육과정이 나오고 2009학년도부터 그에 따른 새 교과서를 사용하는 초등학교 국어교육 현장에 좀더 실질적으로 기여할 만한 실용서로서 초등교사와 학부모 에게 도움을 줄 최초의 문헌인 셈입니다. 나아가, 대학에서 초등국어교육 분야를 전공하는 예비초등교사 및 대학원 전공생들에게도 직간접으로 도움을 줄 만한 초등 국어교육 개론서로서 그 몫을 또한 지니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부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의 기초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이해
1. 국어과 교수·학습의 주요 관점____3
2. 국어과 교수·학습의 특성과 지향____9
3.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____17
4. 새 교과서의 단원 구성 원리와 체제 ____29
5.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____44
6. 국어과 교수·학습 설계____79
7. 국어과 수업 관찰과 분석____97
2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운영 방안
1.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____123
2. 매체 활용 방안 ____133
3. 초기 문자 지도 방안____149
4. 독서 토론회 운영 방안 ____163
3장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
1. 국어과 평가의 개념과 원리____175
2. 국어과 평가의 계획과 실행____185
2부 국어과 영역별 교수·학습 접근
1장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1. 듣기·말하기 교수·학습의 이해____201
2. 토의·토론 지도____219
3. 말하기 불안 해소 지도____232
4. 비언어적 표현 지도____239
5. 듣기 지도 ____247
2장 읽기 교수·학습
1. 읽기 교수·학습의 이해____257
2. 중심 생각 찾기 지도____272
3. 추론하기 지도____279
4. 요약하기 지도____285
5. 질문하기 지도____293
6. 독서 부진아 지도____301
7. 독서 동기 유발 지도____315
8. 도서 선정 방법____325
3장 쓰기 교수·학습
1. 쓰기 교수·학습의 이해____339
2. 설명문 쓰기 지도____359
3. 논설문 쓰기 지도____369
4. 일기 쓰기 지도____379
5. 받아쓰기 지도____388
4장 문법 교수·학습
1. 문법 교수·학습의 이해____403
2. 표준 발음 지도____413
3. 어휘 지도____424
4. 문장 지도____435
5장 문학 교수·학습
1. 문학 교수·학습의 이해____449
2. 동시 감상 지도____465
3. 동시 창작 지도____474
4. 동화 감상 지도____493
5. 아동극 지도____507
1부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의 기초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이해
1. 국어과 교수·학습의 주요 관점____3
2. 국어과 교수·학습의 특성과 지향____9
3.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____17
4. 새 교과서의 단원 구성 원리와 체제 ____29
5.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____44
6. 국어과 교수·학습 설계____79
7. 국어과 수업 관찰과 분석____97
2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운영 방안
1.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____123
2. 매체 활용 방안 ____133
3. 초기 문자 지도 방안____149
4. 독서 토론회 운영 방안 ____163
3장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
1. 국어과 평가의 개념과 원리____175
2. 국어과 평가의 계획과 실행____185
2부 국어과 영역별 교수·학습 접근
1장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1. 듣기·말하기 교수·학습의 이해____201
2. 토의·토론 지도____219
3. 말하기 불안 해소 지도____232
4. 비언어적 표현 지도____239
5. 듣기 지도 ____247
2장 읽기 교수·학습
1. 읽기 교수·학습의 이해____257
2. 중심 생각 찾기 지도____272
3. 추론하기 지도____279
4. 요약하기 지도____285
5. 질문하기 지도____293
6. 독서 부진아 지도____301
7. 독서 동기 유발 지도____315
8. 도서 선정 방법____325
3장 쓰기 교수·학습
1. 쓰기 교수·학습의 이해____339
2. 설명문 쓰기 지도____359
3. 논설문 쓰기 지도____369
4. 일기 쓰기 지도____379
5. 받아쓰기 지도____388
4장 문법 교수·학습
1. 문법 교수·학습의 이해____403
2. 표준 발음 지도____413
3. 어휘 지도____424
4. 문장 지도____435
5장 문학 교수·학습
1. 문학 교수·학습의 이해____449
2. 동시 감상 지도____465
3. 동시 창작 지도____474
4. 동화 감상 지도____493
5. 아동극 지도____507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