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저자 : 강명희^강봉규
출판사 : 태영출판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63021157

책소개

『교육심리학』은 교육심리학의 전통적인 4대 기본내용의 이론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엮은 책이다. 학습, 행동발달, 행동의 개인차, 개인차의 측정과 검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학생들의 부적응행동과 삼당지도방법의 영역도 함께 다뤘다. 핵심적인 내용으로 요약, 집약화 하는 서술방식을 통해 학습 능률을 높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방법
    1. 교육심리학의 발달
     1) 교육심리학의 의미
     2) 교육심리학의 발달과 영역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과학적 연구법
     2) 실천적 연구법

제2장 학습
    1. 학습이론
     1) 학습과 행동발달
     2) 자극반응설
     3) 조건반사설
     4) 조작적 조건형성설
     5) 통찰설
     6) 장설
     7) 기호형태설
     8) 관찰·모방학습설
    2. 기억과 망각
     1) 기억의 개념과 구조
     2) 정보처리 체계
     3) 망각
    3. 학습의 전이
     1) 전이의 개념
     2) 전이의 이론
     3) 전이의 유형
     4) 전이에 영향을 주는 제변인
    4. 학습 및 성취동기
     1) 학습동기의 기능
     2) 성취동기의 기능
     3) 동기유발의 방법
     4) 자아개념
    5. 학습피로도와 능률
     1) 학습피로도
     2) 학습자의 심적 포화
     3) 연속적인 학습과 능률
    6. 학습의 유형
     1) 학습 수준별 유형
     2) 학습 영역별 유형
    7. 학습과정과 방법
     1) 학습과정과 지도의 원리
     2) 학습지도의 현대화
     3) 학습방법의 최신모형
    8. 학습환경으로서의 교실
     1) 교실집단의 성격과 기능
     2) 교실집단의 구조적 특성
     3) 교실환경의 사회적 특성
     4) 교실 내의 인간관계

제3장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과 규정요인
     1) 발달의개념
     2) 발달의 규정요인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의 형
     2) 발달의 기본원리
    3. 발달단계와 과업
     1) 발달의 단계
     2) 발달단계이론
     3) 발달과업

제4장 행동특성의 발달
    1. 신체발달
     1) 신생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5) 청년기
    2. 운동발달
     1) 신생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5) 청년기
    3. 지적발달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년기
    4. 정서 및 사회성 발달
     1) 신생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5) 청년기
    5. 발달 및 행동장애
     1) 신생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5) 청년기

제5장 지능
    1. 지능의 개념
     1) 적응설
     2) 추상적 사고 능력설
     3) 학습능력설
     4) 총합적, 전체적 능력설
    2. 지능의 구성요인과 종류
     1) 지능의 구성요인
     2) 지능의 유형분류
    3. 지능의 발달
     1) 지능의 분포
     2) 지능의 생득성과 항상성
     3) 지능의 발달
     4) 지능의 제 변인과의 관계
    4. 정신박약아와 영재
     1) 정신박약아
     2) 영재
    5. 학업부진아
     1) 학업부진아의 개념
     2) 학업부진의 원인
     3) 학업부진아의 특성
    6. 적성
     1) 적성의 넓은 뜻의 개념
     2) 적성의 좁은 뜻의 개념
    7.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과 요인
     2) 창의성의 유형과 특성

제6장 성격
    1. 성격의 개념
    2. 성격에 관한 기본 가정
     1) 성격의 항상성과 변용성
     2) 성격의 결정성과 자유성
    3. 성격이론
     1) 성격유형론
     2) 성격특성론
     3) Freud의 발달적 성격론
     4) Rogers의 현상학적 성격론
    4. 바람직한 성격론
     1) Allport의 건강한 성격론
     2) Rogers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성격특질론
    5. 성격장애
     1) 성격장애의 개념
     2) 정신분열성 성격장애
     3) 정신분열형 성격장애
     4)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5) 피동공격성 성격장애
     6) 회피성 성격장애
     7) 의존성 성격장애
     8) 자기애적 성격장애
     9) 내향성 성격장애
     10) 강박성 성격장애

제7장 개인차의 측정과 검사
    1. 측정의 개념과 수준
     1) 측정의 개념
     2) 측정의 수준
    2. 측정 및 검사상의 오차문제
     1) 오차의 유형
     2) 측정오차의 발생 요인
    3. 측정 및 검사도구의 기본 요건
     1) 신뢰도
     2) 타당도
     3) 표준화
    4. 표준점수
     1) 원점수의 본질
     2) 백분위 점수
     3) 표준점수
    5. 측정 및 검사도구
     1) 측정 및 검사도구의 분류
     2) 지능검사
     3) 성격검사

제8장 적응과 상담
    1. 적응의 심리
     1) 적응의 개념
     2) 적응기제
    2. 문제아의 심리
     1) 문제아의 개념
     2) 문제아의 유형
     3) 문제아의 발생 요인
     4) 문제행동의 교육심리학적 이해
     5) 문제아의 특성과 지도
    3. 가이던스의 방법
     1) 가이던스의 목적과 원리
     2) 가이던스의 영역과 발달
     3) 가아던스의 방법과 유형
     4) 가이던스의 조직과 운영
    4. 상담지도의 방법
     1) 지시적 상담 방법
     2) 비지시적 상담 방법

     ◎ 참고 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