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저자 : 허창범
출판사 : 태영출판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63021874

책소개

▶ 이 책은 교육심리학에 대해 다룬 개론서입니다. 교육심리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Before Teaching
   제1장 교육심리학의 개념
      1. 인간이란?
      2. 교육이란?
      3. 교육학이란?
      4. 심리학이란?
      5. 교육심리학이란?
      * 연구 문제
   제2장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
      1. 20세기 이전
      2. 20세기 전반기
      3. 20세기 후반기
      * 연구 문제
   제3장 교육심리학의 연구법
      1. 기술적 연구
      2. 상관연구
      3. 실험연구
      * 연구 문제
   제4장 학습자에 대한 이해
      1. 발달의 개념
      2. 두뇌연구와 인간발달
      3. 발달의 이론
      * 연구 문제
   제5장 지능과 개인차에 대한 이해
      1. 지능
      2. 창의성
      3. 인지 양식
      4. 개인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연구 문제
   제6장 특수한 학습자에 대한 이해
      1. 학습장애
      2. 정신지체
      3. 행동장애
      4. 학습부진
      5. 영재
      * 연구 문제
제2부 During Teaching
   제7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Watson의 행동주의
      3. Guthrie의 인접설
      4. Thorndike의 시행착오설
      5. Hull의 신행동주의
      6.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7. Bandura의 관찰학습이론
      * 연구 문제
   제8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1. K?hler의 통찰설
      2. Tolman의 기호 - 형태설
      3. Anderson의 정보처리이론
      * 연구 문제
   제9장 인본주의 학습이론
      1. Maslow의 내재적 학습
      * 연구 문제
   제10장 동기에 대한 이해
      1. 동기란?
      2. 동기이론
      3. 학습에 관련된 동기요인
      4. 학습동기 증진방안
      * 연구 문제
   제11장 수업에 대한 탐구
      1. 교수의 기초
      2. 교수이론
      3. 효과적인 교수
      * 연구 문제
제3부 After Teaching
   제12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1. 평가의 개념과 분류
      2. 평가도구
      3. 수행평가
      * 연구 문제
   제13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의미
      2. 상담
      * 연구 문제
      참고 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