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저자 : 전충헌
출판사 : 글누림
출판년 : 2009
ISBN : 9788963270302

책소개

문화콘텐츠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핵심 키워드로 디지털 패러다임, 특히 인터넷 브로드밴드의 빠른 확산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신경제를 배경으로 하여 창출된 개념이다. 문화콘텐츠 지식체계는 지난 10여 년 전 국가 IMF 위기와 인터넷 버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창안된 개념으로 10년 동안 적지 않은 콘텐츠 지식랠리 실천과 지식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확립되어 온 체계이다. 저자는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의 중요한 분야로서 이 책을 그 동안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체계화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은 시장 리스크 관리 관점, 콘텐츠 생태계 선 순화 관점, 콘텐츠 산업구조의 클러스터 관점에서 기획 기능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문화콘텐츠 지식체계는 지난 10여 년 전 국가 IMF 위기와 인터넷 버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창안된 개념으로, 10년 동안 적지 않은 콘텐츠 지식랠리 실천과 지식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확립되어 온 체계이다.

문화콘텐츠 지식체계 역시 리스크 관리 관점에서 콘텐츠 생태계의 선 순환 체계의 확립이 중요한 원칙이자 비전이다. 나아가 글로벌 한류의 지속적 확산에 기여하고 양질의 킬러 콘텐츠 창출을 위한 방법 체계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문화콘텐츠 지식체계가 글로벌 금융 위기로 인하여 직면하게 된 제2의 경제위기를 창조적으로 극복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우리 사회의 패러다임 시프트, 창조 산업을 추동하고 지식창조경제 시대를 열어나가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축사
발간사
머리말

1. 문화콘텐츠 시대 배경과 이해
문화콘텐츠 시대의 생성 배경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변화
미디어 산업 환경 변화
문화콘텐츠정책 및 시장 환경 변화와 전망

2.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와 전략 기획
문화콘텐츠 지식체계
문화콘텐츠 정책포지셔닝
문화콘텐츠 전략 기획 인사이트

3.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획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벨류 체인
크리에이티브 파이프라인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창출 환경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창조적 상상력

4.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기획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특성 및 유형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사례
콘텐츠 산업구조의 이해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모델링

5. 문화콘텐츠 OSMU 기획
문화콘텐츠와 OSMU 의의
문화콘텐츠 OSMU와 마켓 채널
문화콘텐츠 OSMU 기획

6. 문화콘텐츠 디자인 기획
디지털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디지털 테크놀로지 크리에이티브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와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문화콘텐츠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7.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기획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의의
인문학적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와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기획

8. 문화콘텐츠 상품화 기획
문화콘텐츠 상품화의 의의
문화콘텐츠 상품화와 클러스터 체계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와 상품화
문화콘텐츠 상품화 기획

9. 문화콘텐츠 라이선싱 기획
문화콘텐츠 라이선싱의 의의
문화콘텐츠 라이선싱의 구조
문화콘텐츠 라이선싱 관리
문화콘텐츠 라이선싱 전략

10. 문화콘텐츠 마케팅 기획
문화콘텐츠 마케팅 기획의 의의와 콘텐츠마켓의 현황
문화콘텐츠 포지셔닝 전략
문화콘텐츠 마케팅의 지식체계
문화콘텐츠 마케팅 기획 인사이트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