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저자 : 조흥식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63305240

책소개

사회복지 교육의 핵심이 되는 필수과목을 살펴본 교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우리 사회복지실천의 고유성과 토착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간의 발달과 행동, 그리고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을 수록했다. 전체 2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관련 이론, 인간발달과 생애주기 등을 살펴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인간행동·사회환경·사회복지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의 위상
2. 인간행동의 이해
3. 사회환경의 이해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2장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트 이론
2. 에릭슨 이론
3. 기타 정신역동이론

제3장 인지행동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인지주의 이론
3. 인지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제4장 인본주의 이론
1. 인본주의 이론의 역사적 배경
2.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 이론
3.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제5장 생태체계이론
1. 일반체계이론
2. 생태학 이론
3. 생태체계이론
4. 생태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제6장 생애주기와 사회복지실천

1. 생애주기와 발달단계의 이해
2. 인간발달 단계에 관한 동양의 견해
3. 생애주기와 사회복지실천

제7장 태아기·신생아기
1. 태아기·신생아기의 정의
2. 태아기·신생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영향요인
3.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8장 영아기
1. 영아기의 정의
2.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영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9장 학령전기
1. 학령전기의 정의
2. 학령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0장 아동기
1. 아동기의 정의
2.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1장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정의
2.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2장 청년기
1. 청년기의 정의
2. 청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청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3장 장년기
1. 장년기의 정의
2. 장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장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4장 노년기
1. 노년기의 정의
2. 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노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