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미술교육과 문화
미술교육과 문화
저자 : 김혜숙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63309729

책소개

『미술교육과 문화』는 장차 학교현장에서 초ㆍ중등학생들의 미술수업을 지도하게 될 예비교사들을 위한 교재이다. 미술교육의 이해, 미술과 교육과정의 이해, 아동과 청소년의 미술에 대한 이해, 창의성과 인지 등의 내용을 모두 10장으로 나누어 정리하여 미술교육에 관심을 가진 많은 교사와 연구진들에게 도움을 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3판을 내면서

제1장 미술교육의 이해
1. 미술교육 들여다보기
2. 미술교육의 주요 이슈들

제2장 미술과 교육과정의 이해
1. 미술교육의 흐름 속에서
2. 미술과 교육과정

제3장 아동과 청소년의 미술에 대한 이해
1. 아동과 청소년 미술표현 발달에 대한 해석
2. 아동과 청소년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3. 미술영재교육

제4장 창의성과 인지
1. 창의성의 요인과 구성요소
2. 창의적 문제해결과 인지적 사고
3. 시지각과 인지
4. 창의적 사고와 경험 관찰 유추

제5장 미술의 철학적 탐색과 미적 체험
1. 미술의 철학적 탐색
2. 미적 체험의 이해

제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 미술의 구조
2. 조형요소와 원리
3. 미술의 시각적 언어와 컨텍스트
4. 미술감상과 비평

제7장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 미술관 교육의 역사
2. 미술과 교육의 동향
3. 미술과 교육 모형
4. 미술관 관람 방법

제8장 시각문화교육과 영상교육
1. 시각문화교육이란?
2. 영상교육이란?

제9장 미술교육과 평가
1. 미술교육 현장에서 평가의 딜레마
2.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가능한가
3. 미술과 수행 평가: 다양성, 통합성, 가능성
4. 미술교육과 평가를 위한 제언

제10장 아동 · 청소년 미술자료
1. 아동 · 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2. 아동 · 청소년 미술의 치료적 의미와 역할
3. 아동 · 청소년 그림의 상징 해석
4. 미술치료 사례
5. 미술치료 기법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