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현장 참여 및 관찰의 이론과 실제 (예비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 참여 및 관찰의 이론과 실제 (예비 유아교사를 위한)
저자 : 장혜순^박명숙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11
ISBN : 9788963522159

책소개

강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강남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ㆍ보육사교육원 주임교수가 저술한 『예비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 참여 및 관찰의 이론과 실제』. 예비 유아교사가 정규실습 이전에 수행하고 경험해야 하는 이론적 내용과 실제적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국ㆍ공ㆍ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다양한 사례를 실어 현장참관실습을 위한 안내서나 참고서가 되어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장 교직의 전문성
1.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발달단계
2. 유아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유아교사의 자질

제2장 교육실습
1. 교육실습의 의미
2. 교육실습의 의의
3. 교육실습의 목적

제3장 교육실습의 단계
1. 교육실습의 3단계
2. 교육실습의 지도과정 5단계

제4장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1. 유치원
2. 어린이집
3. 다양한 형태의 유아교육기관
4. 최근 현장적용 프로그램에 따른 기관

제5장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정
2.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3.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4. 표준보육과정

제6장 유아교육기관의 평가
1. 유치원 평가
2. 어린이집 평가 - 평가인증

제7장 유아교육현장의 이해
1. 인적 환경
2. 물리적 환경
3. 실외 교육환경
4. 교재ㆍ교구
5. 시설ㆍ설비

제8장 현장참여 및 관찰의 실제
1. 관찰의 의의
2. 관찰자의 자세
3. 교육실습생의 자세
4. 교육실습생의 유의사항
5. 참관실습 시 유의점
6. 각 기관별 참관 유의점 및 관찰내용
7. 대학부설 유치원의 참관 시 유의사항의 예

제9장 참관 관찰 기록표
1. 기관의 현황
2. 기관의 위치
3. 교육철학
4. 교육목표
5. 인적자원의 구성
6. 학급구성과 교사 대 아동의 비율
7. 전체유아 현황
8. 교육과정의 운영
9. 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의 배치 - 실내ㆍ외 배치도
10. 교실영역 배치도
11. 주제와 관련된 각 영역의 특성
12. 주요 관심분야의 관찰 및 연구
13. 총평

부록
1. 유아교사의 자기평가 척도
2. 현장참관 및 실습에 대한 레포트의 예시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