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운드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저자 : 데이비드 소넨샤인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64060278

책소개

『사운드 디자인』. 소리의 특징, 귀의 구조, 감각과 지각, 음향심리학, 소리와 이미지의 관계, 음향연출과 효과 등 사운드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제시한다. 사운드를 대사, 음악, 음향으로 나누어 영화에서 어떻게 연출되고 기능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책 속의 ‘따라하기’와 세계적인 사운드 디자이너와의 인터뷰는 사운드 디자인의 기본기를 닦는 데 훌륭한 지침이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추천사

광범위하고 치밀한 연구 결과물입니다. 소리와 음악의 힘에 대한 저자의 생각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책 속의 ‘따라하기’는 좋은 아이디어일 뿐 아니라 훌륭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 게리 라이드스트롬(Gary Rydstrom), 아카데미 음향상 수상 사운드 디자이너
영화 , , , 음향감독

쉬운 언어를 사용해 소리의 잠재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였습니다. 음향 편집자뿐 아니라 영화 예술가들 그리고 좋은 영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분명한 길을 제시할 것입니다.
- 리처드 월터(Richard Walter),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극작과 학장, 작가
The Whole Picture: Strategies for Screenwriting Success in the New Hollywood 저자

사운드 전문가들에게 꼭 필요한 포괄적 안내서입니다. 저자의 연구는 매우 설득력 있으며, 영화 제작에서 가장 소홀히 다루어졌던 소리 제작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담고 있습니다.
- 조지 워터스 2세(George Waters II)
영화 , , , 음향감독

이 책이 다루고 있는 범위, 진지함 그리고 깊이는 이 책에 특별한 가치를 부여합니다. 저자는 많은 생각과 정보를 통하여 사운드 디자인 예술의 깊은 면모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데인 데이비스(Dane Davis), 아카데미 음향상 수상 사운드 디자이너
영화 , , 음향감독

책의 특징

이 책은 한마디로 ‘어떻게 소리가 영화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까’를 정면으로 다루었으며, 소리를 발생시키는 구조, 음향심리학, 음악, 목소리, 이미지 그리고 서사 구조의 이론과 배경을 하나로 연결하고 있다.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언급을 자제해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서술했다.
또한 책에는 ‘따라하기’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독자들이 직접 소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리와 그것을 둘러싼 배경 사이의 연결 고리에 대한 예리한 시각을 가지게 될 것이며, 사운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어떤 점을 더 개발해야 하는지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저자와 유명 사운드 디자이너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싣고 있어 현장에 대한 생생한 경험담과 팁을 얻을 수 있다.
사운드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영화를 제작하려는 감독, 프로듀서들도 이 책을 통하여 음향 연출의 개념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깨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옮긴이의 글
감사의 글
추천사
서문: 사운드 디자이너의 탄생

서론
이 책을 사용하는 방법
표기법
음향 에너지의 변화
음향 에너지 변환

1장 단계적인 사운드 디자인 제작
시나리오 읽기
무엇을 들어야만 하는가?
대상, 움직임, 배경, 감정, 전환점
뚜렷하게 등장해야 하는 소리
배경
감정의 단서
물리적인 혹은 극적인 전환
소리를 동질 그룹으로 모으기
시각적인 음향 연출 지도 제작
감독과의 만남
음향 지도 만들기-1차
촬영 전과 촬영 중에 조언하기
영상 편집과의 동행
최종 편집 분석
음향 지도 만들기-2차
목소리의 대상을 지정하고 다듬어가기
음향 효과와 배경 소음 결정하기
음악과의 조화
실험과 열린 선택
상영 방식과 관련된 문제
음향 지도 만들기-3차
프리믹스에서 결정할 사항
최종 믹싱 그리고 프린트 마스터

2장 창조적인 사운드 디자인
꿈꾸는 사운드 디자인
상상 도구
자신만의 소리 만들기
카툰과 폴리
무지크 콘크레테
녹음 기술
소리 조각하기
감정적인 효과

3장 진동에서 감각으로
소리의 원인
매질
소리의 기본 특징
리듬
세기
음정
음색
빠르기
형태
구조
소리의 물리적인 효과

청각의 발생
외이(귓바퀴/귓구멍)
중이(고막/세반고리관)
내이(달팽이관)
민감도
마스킹

4장 감각에서 지각으로
청취 모드
축소된
인과관계를 찾는
의미를 부여하는
참고점을 찾는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게슈탈트 원리와 환상
형상과 배경
완전함, 양호한 연속성, 종결
근접성과 유사성
공동 운명과 소속
환상
공간
크기, 거리 그리고 청점
에코와 잔향
방향
주관적인/감정적인 공간
움직임
시간
순간적인 분할과 통합
속도
주관적인 시간
음정
음정의 고저
세기
인지
습관화와 청각 손실
기본음
음정 벗어남과 비트 현상
역사적인 관점
동반 흐름

5장 음악
음악의 기원
감정과 질서
감정 해설자
개방
직관
그룹
감정 분류표
장르
구조와 기능
세계음악
여성적인 양식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양식
소나타 형식의 예
리듬과 예측
몸의 리듬
미터와 구절법
반복
리듬의 인지
예상
멜로디
화음과 불협화음
기본음
침묵
대비

6장 인간의 목소리
발성기관
말의 발전
대사를 이해하는 것과 목소리를 이해하는 것
의미 대 감정
운율-대사의 멜로디와 감정
주문, 허튼소리 그리고 그 외
목소리 특성
외계 언어

7장 소리와 이미지
눈과 귀
스크린, 스크린 밖 그리고 시나리오 밖의 세계
화면 위의 소리
화면 밖의 소리
내용에서 벗어난 소리
영화음악
감정 해설자
연속성 유지
서사적인 신호
서사 구조의 통일성 유지
화면 정서에 어울리는 음악 연출
화면 정서에 반하는 음악 연출
영화 대사
시애트리컬(영화적인) 대사
텍스추얼(텍스트적인) 대사
에머네이션(의미 없는 대사 혹은 내뱉음) 대사
대사의 제거
즉흥 대사와 대사의 과잉
다언어 사용과 외국 언어의 사용
대사 녹음과 후반작업
공간 차원
3차원 공간
고음질 대 저음질의 관점
크기
청점
감각과 짜임새
시간 차원
삶의 리듬
시간의 흐름
서사적인 신호
연결하기와 단절하기
동기화
싱크의 위치
부가된 가치와 다중적인 의미

8장 소리와 서사 구조
서사 분석
음악과 스토리 구조
캐릭터 분석
객관적인 관객 시점
주관적인 등장인물 시점
비문자적인 소리
감정 연결
일차적인 감정과 이차적인 감정
음향 환경과 사운드스케이프
소리 객체 만들기
충격
화기
교통수단

더 많은 아이디어와 기술
청각 체계
극적인 전개
지진 효과
프로덕션 디자인과 이미지 분석
연기 분석
소리의 참고점
보편적인
문화적인
역사적인
특정 영화 장르에 국한된
영화 -이야기와 음악의 통합이 잘 이뤄진 사례 분석

9장 사운드 디자인의 미래
사운드 정책에 관한 한마디-언제 시작할 것인가?
인터넷과 상호작용 매체

부록: 소리의 분류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