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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개론(2010) (개정판)
광고학개론(2010) (개정판)
저자 : 이명천^김요한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0
ISBN : 9788964060940

책소개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이명천, 원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요한의 『광고학개론』. 광고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복잡한 이론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만나는 사례를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광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건넨다. 아울러 광고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여 효율적 광고 전략 수립의 바탕을 다지도록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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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미디어 관련 법의 제ㆍ개정과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광고 기법이 등장하고 있다. 이 시점에도 광고 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이번 개정판은 급변하는 광고 환경을 고려해 새로운 광고 관련 제도와 광고 유형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실생활 사례 중심으로 설명함으로써 광고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 광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광고에 입문하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복잡한 이론의 설명보다는 실생활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했다. 광고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광고의 기본적인 지식 함양을 통해 효과적인 광고 전략 수립의 기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비전공자에게는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광고를 하나의 정보와 문화현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구성했다.
국내 광고 위주로 관련 사례들을 설명하고 에 관한 장을 마련하여 최신의 다양한 광고 기법을 소개했다. 특정 사안을 설명함에 있어서 한 가지 견해보다는 국내외의 관련 교재와 논문, 학회 발표문, 그리고 신문 및 인터넷 기사 등의 다양한 자료를 통해 광고에 대한 균형감각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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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1장 광고의 역사
1. 광고의 기원
2. 한국 광고사

2장 광고의 이해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기능
3. 광고의 유형

3장 광고산업
1. 광고산업의 구조
2. 광고대행사
3. 미디어렙
4. 미디어 에이전시
5. 매체
6. 조사회사
7. 규제기관

4장 광고와 마케팅(Ⅰ) 마케팅 개요
1. 마케팅의 의미
2. 마케팅 개념의 등장 및 핵심 요소

5장 광고와 마케팅(Ⅱ) 브랜드 차별화 전략
1. 시장세분화 전략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전략

6장 촉진 믹스
1. 광고
2. PR
3. 판매촉진
4. 인적판매
5. 다이렉트 마케팅

7장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8장 광고 목표 및 예산 설정
1. 광고 목표 설정
2. 광고 예산 설정

9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1. 크리에이티브 목표
2.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3.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유형
4. 크리에이티브 실행 형식

10장 광고 매체 전략
1. 매체기획의 의사결정들
2. 매체기획 수립 시 고려요인들
3. 매체 효과의 지표
4. 매체 스케줄링 전략
5. 미디어 믹스 전략
6. 비히클 선정

11장 광고 매체의 특성
1. TV
2. 라디오
3. 신문
4. 잡지
5. 인터넷

12장 광고 조사
1. 광고에서 조사가 중요하게 된 원인
2. 마케팅 조사와 광고 조사의 차이
3. 광고 조사의 영역
4. 광고 조사의 사례

13장 광고규제
1. 광고규제의 근거
2. 광고규제의 종류
3. 광고규제의 사례
4. 바람직한 광고규제의 방향

14장 광고의 미래
1. 광고환경의 변화
2. 새로운 광고 유형의 등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