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공부의 신 천 개의 시크릿 (강성태와 1000명의 공신이 밝혀낸 최적의 공부 패턴)
공부의 신 천 개의 시크릿 (강성태와 1000명의 공신이 밝혀낸 최적의 공부 패턴)
저자 : 강성태
출판사 : 중앙M&B
출판년 : 2013
ISBN : 9788964561935

책소개

원조 공신 강서태가 알려주는 천 가지 공부 이야기!

강서태와 1000명의 공신이 밝혀낸 최적의 공부 패턴『공부의 신 천개의 시크릿』. 2006년, 공부의 신 신드롬을 일으키며 공부 멘토 붐을 일으킨 ‘원조’ 공부의 신 공신닷컴 강성태가 최적의 공부 패턴을 알려준다. 지난 7년간 쌓인 공신 1000여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저자는 공부법의 규칙과 후배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효율적인 공부 시크릿, 수험생 생활과 관련 된 팁 등을 정리하였다.

이 책은 공부를 잘하는 방법 뿐 아니라 수험생 선배들의 생생한 조언과 구체적인 팁, 조언도 담고 있다. 불안감 극복법, 스트레스 해소법, 낮잠 활용법 등과 수능 100일 전후로 불안감을 극복하는 법까지 구체적인 자신의 경험담을 알려준다. 또한 공신들의 국어, 수학, 영어 , 탐구 영역 등 영역별 공부법과 암기법, 필기법의 노하우를 수록하여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회원 수 30만, 공신 1,000명, 분석 기간 7년!
드디어 공부 패턴의 비밀이 풀렸다
“이제 여러분도 공신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2006년, 공부의 신 신드롬을 일으키며 공부 멘토 붐을 일으킨 ‘원조’ 공부의 신 공신닷컴 강성태가 신간 《공부의 신, 천 개의 시크릿》을 통해 돌아왔다. 지난 7년 간 학생들이 공신에게 가장 궁금해 했던 46가지 질문을 뽑아, 1000여 명의 공신들에게 설문조사와 개인 심층 인터뷰를 실시해 공신들이 후배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공부 시크릿을 정리했다.

[추천사]

강성태를 처음 봤을 때의 느낌이 아직도 생생하다. 만날 때마다 풍기는 그의 열정은 왜 그가 공신일 수밖에 없는지 깨닫게 만드는 데 충분했고, 그 결과 이 책도 탄생할 수 있었다고 본다.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강성태와 공신들의 강한 의지가 녹아 있는 책이다. _ 서경석 (방송인)

목표가 분명하면 그 꿈은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성태와 공신들을 보며 다시 한번 깨닫는다. 천 명이 넘는 공신들의 공부 노하우를 정리한 이 책을 보며 내가 고등학생 때 이 책을 만났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공부하며 꿈을 꾸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힘이 되어줄 것이라 확신한다. _ 김수영 (드림 멘토, 《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의 저자)

[출판사 서평]

회원 수 30만, 공신 1,000명, 분석 기간 7년!
진짜 ‘공부의 신’이 될 수 있는 최적의 공부 패턴을 밝히다


2006년, 공부의 신 신드롬을 일으키며 공부 멘토 붐을 일으킨 ‘원조’ 공부의 신 공신닷컴 강성태가 신간 《공부의 신, 천 개의 시크릿》을 통해 돌아왔다. 자신만의 10여 년 공부법 노하우와 7년간 쌓인 공신 1000명의 빅 데이터를 분석, 통계화해 공부법의 규칙을 담아낸 것이다.
한 개인의 수기를 넘어 공부법 규칙을 담은 이 책은 자기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고자 하는 수험생들에게 유용한 팁이 되어준다. ‘공부의 목적이 필요한가요?’, ‘슬럼프는 어떻게 극복하나요?’, ‘추천 교재나 인강이 있나요?’, ‘연애를 해도 될까요?’ 등 학생들이 공신에게 가장 묻고 싶은 46가지 질문을 뽑아 1000여 명의 공신들에게 설문조사와 개인 심층 인터뷰를 실시해 공신들이 후배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공부 이야기를 담아냈다. 공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서부터 영역별 공부 노하우, 과목별 추천 교재와 추천 인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은 물론 이성 교제의 득실이나 스트레스 해소법 같은 학창 시절의 실질적인 고민까지 담아냈다.
이 책은 10여 년에 걸친 강성태의 연구와 공신들의 저력이 바탕이 된 공부법의 완전판이다. 아직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공부 초보들부터 공부를 하기는 하는데 능률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과 좀더 전략적으로 입시 준비를 하고 싶은 수험생들까지 구체적인 팁과 노하우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다.

“공신 94.1%가 사교육을 활용했고, 30.4%가 이성 교제 경험이 있었다!”: 요즘 공신들은 다르다! 공신들의 공부 스타일을 통계화한 생생한 수치 대공개

“교과서로만 열심히 공부했어요”라고 말하던 시절은 끝났다. 요즘 공신들은 사교육도 똑똑하게 써먹고 연애도 하면서 수험생 생활을 즐긴다. 자신만의 사교육 방법이 있느냐는 질문에 ‘학교 공부에만 충실하면 된다’고 대답한 5.9%의 공신을 제외하고 무려 94.1%의 공신들이 사교육을 적절히 활용하고(Part 4. 07 사교육 활용법) 있었다. 이성 교제 경험을 묻는 질문에도 30.4%의 공신이 경험 ‘있다’고 대답해 연애에도 상당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Part 2. 05 이성 교제. 독일까, 약일까?). 무조건 ‘오래, 열심히’를 외치며 묵묵히 공부만 하던 10년 전과 비교해보면 요즘 공신들의 공부 스타일은 완전히 바뀐 셈이다.
이 책에는 이와 같이 공부와 관련된 각종 질문에 대한 공신들의 답변을 분석한 통계 수치가 담겨 있다. 이 모든 설문조사는 공신닷컴》공신멘토에서 7여 년 동안 공신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저자는 100여 개의 질문을 46개로 추리고, 그중 유의미한 데이터를 분석해 이 책에 담아냄으로써 요즘 공신들의 공부 스타일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그 외에도 93.9%의 공신이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공부하고(Part 1. 01 무엇이 되었든 ‘이유’는 필요하다), 68.9%의 공신이 선의의 라이벌을 두고 긍정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Part 1. 05 친구냐 라이벌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80% 가까이 되는 공신이 자신만의 공부 멘토를 두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자기 컨트롤을 하는 등(공신 시크릿3. 자신만의 공부 멘토는?) 현명한 수험생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불안감은 어떻게 극복하죠? 낮잠은 도움이 될까요?”
: 그 어디서도 알려주지 않는 수험생 생활과 관련된 선배들의 생생한 조언과 구체적인 팁


공부를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많지만 수험생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조언을 담고 있는 책은 흔치 않다. 하지만 이 책은 성공적으로 수험생 생활을 마친 선배 공신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쓰여 있기에 공부 외에도 수험생 생활과 관련된 생생한 팁들이 많이 담겨 있다. 불안감 극복법, 스트레스 해소법, 낮잠 활용법 등이 바로 그것이다.
시험 불안감에 대해서는 60% 가까이 되는 공신들이 공감했다. 특히 수능 100일 전후에는 불안감이 극도로 높아지기도 했는데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세 가지를 추천한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보고 어떻게 대처할지를 생각해보는 시뮬레이션 기법, 시험 당일의 모든 동선을 그리며 계획하는 이미지 트레이닝, 불안감에 대해 대화를 나누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기가 그것이다(Part 2. 06 시험만 가까워오면 불안해진다). 낮잠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54.4%가 긍정했고, 주로 점심을 먹은 직후나 야간 자율학습 이전에 30분 이하로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깐이라도 잠을 자두면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것이었다(공신 시크릿 4. 낮잠, 도움이 될까?).
본문은 물론 ‘공신 시크릿’ 섹션에도 수험생 생활과 관련된 팁들이 많이 담겨 있다. 슬럼프에서 탈출할 수 있는 마인드컨트롤의 비법, 공부 명언 & 좌우명, 추천 책 & 영화, 체력 관리법, 스트레스 해소법 등 선배 공신들이 후배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경험담을 구체적인 팁과 함께 담아냈다.

“영역별 공부법에서 암기법, 필기법까지 공신들의 각종 비기 수록”
: 단 한 시간을 하더라도 하루를 한 것 같은 효율적인 공부법 소개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결과는 확연히 다른 경우가 있다. 바로 공부하는 방법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공신들은 한 시간이라도 요령 있게 공부한다. 수업 시간 집중력에서부터 필기법, 암기법까지 공신들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일까?
우선 공신들은 필기법부터 다르다. 두 번씩 필기하는 것이다. 필기법의 노하우를 묻는 질문에 15.6%의 공신이 선생님의 말씀을 우선 다 적은 뒤에 다시 정리하는 재벌 필기법을 쓰고 있었다(Part 3. 08 초벌 필기에서 재벌 필기로). 암기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외운다는 답변이 20.7%로 가장 많아 뻔한 것처럼 보였지만 이것도 자세히 들여다보니 달랐다. 공신들은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해 외우는 ‘간격효과’를 활용하여 암기하고 있었던 것이다(Part 3. 07 암기의 기술). 예습과 복습의 방법도(Part 3. 05 예습과 복습, 이렇게 하면 된다), 플래너를 사용하는 노하우도(공신 시크릿 13. 공신들이 사랑한 플래너) 공신들은 남달랐다.
이 책의 마지막 Part 4는 한 개의 장을 할애해 영역별로 공부 노하우를 집중적으로 알려준다.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 등 분야별로 다른 공부 전략과 공략법을 정리했고, 최근 수능 못지않게 중요해진 면접과 논술의 성공 노하우도 담아내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 그 어디서도 만날 수 없는 1000명의 공신들이 들려주는 노하우를 이 책으로 만나보자.

공신을 처음 만난 순간 나도 멋진 대학생이 되어 후배들을 돕는 공신이 되고 싶었다. 그날부터 공신 선배들의 공부법을 실천하며 철저하게 내 것으로 만들었고 나 역시 공신이 될 수 있었다. 공신은 누구나 될 수 있다. 이 책을 접하는 많은 후배들이 나와 같이 꿈을 꾸고, 꼭 공신이 되어 다시 만나길 바란다. _ 이경빈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10학번, 《돈 없이 공부하기》의 저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해야 하는 것? 하고 싶은 것? : 공신들이 공부에 ‘올인’한 이유
01. 무엇이 되었든 ‘이유’는 필요하다
02. 재미있는 공부가 과연 가능할까?
공신 시크릿 1. 공신들의 공부 명언 & 좌우명
03. 공부 터닝포인트가 필요해
04 아마추어처럼 지질대지 마라. 우린 공부 프로다.
공신 시크릿 2. 마인드컨트롤
05. 친구냐, 라이벌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06. 학창 시절을 후회 없이 보내는 법
공신 시크릿 3. 자신만의 공부 멘토는?

Part 2. 공부 마인드 셋! : 공신들의 수험 필살기
01. 공부하기 싫은 땐 과감히 놀아라
공신 시크릿 4. 낮잠, 도움이 될까?
02. 세상의 유혹에 대처하는 자세
03. 문제는 집중력이다
공신 시크릿 5. 공신들의 평균 공부 시간
04. 좋은 습관 vs. 나쁜 습관
05. 이성 교제. 독일까, 약일까?
06. 시험만 가까워오면 불안해진다
07. 슬럼프는 도약의 계기다
공신 시크릿 6. 스트레스 해소법
08. 독서, 꼭 해야 할까?
공신 시크릿 7. 공신들이 추천하는 책 & 영화

Part 3. 공부 잘하는 이들에게는 특별한 1%가 있다
01. 계획은 공부의 반이다
공신 시크릿 8. 공부가 가장 잘되는 시간은?
02. 수업 시간 100% 몰입하기
03. 선생님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공신 시크릿 9. 수상 경력, 꼭 필요할까?
04. 질문을 잘하는 것도 힘이다
05. 예습과 복습, 이렇게 하면 된다
공신 시크릿 10. 공신들의 평균 IQ
06. 하루 10분만 늘리면 성적이 바뀐다
공신 시크릿 11. 밤샘 공부, 정말 효과가 있을까?
07 암기의 기술
08. 초벌 필기에서 재벌 필기로
공신 시크릿 12. 체력 관리법
09. 시험에도 꼼수가 필요하다
공신 시크릿 13. 공신들이 사랑한 플래너

Part 4. 공신들이 말하는 영역별 공부법
01. 국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 : 주제 파악만 하면 90%는 해결된다
공신 시크릿 14. 국어 공신 Q&A
02.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 : 수학은 개념과의 싸움이다
03.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 : 단어 암기가 승부를 가른다
공신 시크릿 15. 영어 단어 암기법
04. 탐구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 : 암기가 아닌 개념 이해로 풀어라
05. 공신들의 면접 공략법
06. 공신들의 논술 공략법
07. 사교육 활용법
공신 시크릿 16. 과목별 추천 교재, 추천 인강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