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나는 나를 위로한다 (정신과 명의 이홍식 심리치유 에세이)
나는 나를 위로한다 (정신과 명의 이홍식 심리치유 에세이)
저자 : 이홍식
출판사 : 초록나무
출판년 : 2011
ISBN : 9788964710234

책소개

나를 살려낼 가장 강력한 에너지는 내 안에 있다!

정신과 명의 이홍식 심리치유 에세이『나는 나를 위로한다』. 이 책은 동시대인들의 아픈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매순간 혼신을 다한 정신과 명의가 전하는 촌철살인의 답이 있는 심리치유 에세이다. 명의라는 족쇄를 완전히 벗은 적나라한 자기고백의 글쓰기는 누구에게도 제대로 위로받을 길 없는 현대인의 마음을 따뜻하게 품고 다독이며 격려한다. 이 책을 통해 누구에게나 자기 안에 스스로를 치유할 강력한 에너지가 있음을 발견하며, 그 에너지를 어떻게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저자의 오랜 임상경험과 삶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 NO.1 정신과 명의 이홍식의 ‘솔직한 내면고백 + 자기치유법’처음 공개!

“35년간 10만 명과 대화했다!” 동시대인들의 아픈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매순간 혼신을 다한 정신과 명의(연세대 의대 정신과 교수)가 전하는 촌철살인의 답이 있는 심리치유 에세이.
명의라는 족쇄를 완전히 벗은 적나라한 자기고백의 글쓰기는, 읽는 순간 독자 누구에게나 지극 공감과 함께 저마다의 삶을 가로막은 꼬이고 막히고 힘겨워 하던 문제의 치유로 이어지는 놀라운 경험을 선물한다.

“극단적 스트레스로 오른쪽 사타구니가 새까맣게 되었을 때 나는 처음 마라톤을 시작했다” “속마음을 깊이 풀 친구? 솔직히 말해 한 명이 떠오르지 않는다!” “아들의 결혼식 전날 잠든 아들을 두 다리로 꼭 감고, 이 시간이 영원히 가지 않기를 바랐다!”는 아비의 고백, 정신적 안정과 위로를 동시에 받는 탈출구로 40년을 지속해온 그림그리기, 외롭고 그리울 때면 ‘홍대삘’로 노래부르기, 히말라야 킬리만자로·몽블랑·돌로미테·로키 트레킹, 900킬로미터 산티아고 길 순례의 남다른 체험과 깨달음의 글들은 여행서 수십 권을 넘는 재미, 감동, 유익이 넘쳐난다.

6시간 32분 31초! 어떤 아픔도 어려움도 끝이 있음을 온몸 체감하는 최고의 수행으로 마라톤을 택해 9년간 지속해온 거북이 마라토너의 저력, 나도 때때로 사표를 내고 싶다는 고백, 직장에서의 처세?포스트모던 적응장애·대인관계의 벽 앞에 힘겨워하는 직장인의 가장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속시원한 해결책과 아주 특별한 격려는 위로와 살 힘을 동시에 일으키는 가장 강력한 ‘삶의 명약처방전’이 된다.

‘나는 나를 위로한다’는 대한민국 어디서도, 누구에게도, 제대로 위로받을 길 없는 현대인의 마음을 따뜻하게 품고 다독이며 격려해준다. 누구에게나 자기 안에 스스로를 치유할 강력한 에너지가 있음을, 그 에너지를 어떻게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저자의 오랜 임상경험과 삶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여태껏 듣도 보도 못한 완전히 색다르고 매력적인 신개념의 심리치유 에세이!

35년간 36만 명과의 대화!
자신과의 처절한 싸움에서 남다른 치유가 시작되었다!

정신과 명의로 손꼽히는 이홍식 교수의 오른쪽 사타구니는 새까맣다. 얼굴 표정이 일그러지지 않기 위해서, 화를 참기 위해서, 실수하지 않기 위해 매순간 오른쪽 주머니에 손을 넣어 사타구니를 꼬집기 때문이다. 이는 스트레스로 인해 그를 찾아오는 수많은 환자들, 온갖 사연과 갈등의 이야기 속에 쏟아져 나오는 우울, 외로움, 미움, 분노, 적대감, 죄의식 속에서 자신을 지켜내기 위한 간절한 몸부림인 것이다.

스트레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정신의학의 대가’에게 들어본다!

당신은 숱한 스트레스를 견뎌낼 자기방어능력이 있는가? 강인한 면역력을 DNA에 새겼는가? 자기면역력이 없으면 스트레스와의 싸움에서 이길 수 없다. 35년 동안 오직 상한 마음을 치유하는 일에만 혼신을 바쳐온 ‘정신의학의 대가’ 이홍식 교수가 평생 직접 몸과 마음으로 겪은 스트레스 근본 치료와 삶의 지혜를 이야기해준다. 몸과 마음, 삶 구석구석까지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탁월한 스트레스 관리법!

단 한순간도 허투루 살지 않은 이 시대의 진정한 멘토!
그의 글은 단어 하나하나가 삶이기에, 치유와 감동이 배가된다!

그는 환자와 함께 마라톤을 하고 산행을 한다. 진료실에서 느끼는 답답함을 벗고, 근본적인 방어능력이 제고되지 않은 환자들을 살리기 위해 기꺼이 파계를 감행한다. 그저 말문은 닫고 몸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말잔치만 난무하는 껍데기 세상을 향해 온몸을 던지는 정신적 멘토의 응원과 격려가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 저자인 이홍식 교수는 40년 동안 그림을 그려왔다
온전히 자신을 잊고 비우기 위해,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한 정적 명상법이다
표지와 본문의 그림 모두 저자의 작품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글머리에

1장. 동적 명상, 정적 명상
나는 걷는다
남자의 마른 눈물
그림과 비움
CD 프로젝트
6시간 32분 31초
고마운 동네 목욕탕
산티아고의 깨달음
난 산이 된다
취미도 버릴 땐 버려야지
고해성사

2장. 나는 나를 위로한다
나만의 공간
술에 진실이 있다
숟가락 형제
마음이 흐르는 인연
급한 성격
편식 무죄, 어머니 사랑
로맨틱한 짝사랑
녹차스님의 향기
위로하는 우정
행복한 추억적금

3장. 아주 특별한 격려
딸 애프터서비스
파계의 유혹
나도 때로 사표를 쓰고 싶다
피곤한 완벽주의자
잠 못 이루는 그대
포스트모던 적응장애
속마음을 풀 친구
소낙비라고 생각해야지
대인관계도 하나의 도전
치매부모를 위한 십일조

4장. 숨쉬는 가족사랑
아내의 칠순잔치
우리집 막내딸 몽실이
아내의 가출
어머니의 청춘
영화 데이트
'사내'의 부부싸움
이유있는 컴맹
소소한 행복
서로 닮아온 우리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