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뮤직비즈니스 바이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
저자 : 김진우
출판사 : 박하
출판년 : 2016
ISBN : 9788965703044

책소개

뮤직비즈니스의 정의부터 레코딩 음악산업,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뮤직퍼블리싱 산업, 콘서트 산업에 이르기까지 뮤직비즈니스와 연관된 각 산업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음악이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뮤직비즈니스의 각 단계별 과정에서 꼭 알아야 하는 이론적 베이스와 필드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모든 지식을 총망라했다.



또한, 기획, 투자, 제작, 홍보, 유통에 이르는 비즈니스 흐름뿐만 아니라 음악저작권에 대한 지식을 다루고 있어 실용음악을 전공하거나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권리자로서 행사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한다. 특히 제작사나 유통사, 뮤직퍼블리싱 회사, 공연 기획사 등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직접 아티스트 매니저로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현실적인 안내서가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국내 음악산업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한국형 뮤직비즈니스의 이론과 실무의 모든 것.

뮤직비즈니스의 정의부터 레코딩 음악산업,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뮤직퍼블리싱 산업, 콘서트 산업에 이르기까지 뮤직비즈니스와 연관된 각 산업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음악이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뮤직비즈니스의 각 단계별 과정에서 꼭 알아야 하는 이론적 베이스와 필드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모든 지식을 총망라했다.



K-POP의 현재와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모든 이들이 꼭 봐야 할

‘한국형 뮤직비즈니스 바이블’ 등장!

2016년 현재 K-POP은 대한민국은 물론 아시아가 들썩이고 한국에서 열리는 음악시상식이 전 세계로 생중계될 만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제 K-POP은 ‘한국’이란 지역적 한계를 벗어던지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며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음악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전문 인력들이 늘고 있으며 뮤직비즈니스 관련학과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음악교육 환경이나 관련 교재의 수준은 현재의 폭발적인 열망과 확산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마땅한 교과서가 없어서 그동안 해외 번역서를 교재로 삼아 강의가 이루어졌으나 해외서인 만큼 한국 음악산업의 구조나 현실과는 거리감이 있었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뮤직비즈니스의 현장을 제때 반영하지 못하여 시대적으로 뒤처진 내용도 많았다.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은 이런 현실적인 필요에서 출발해 시대에 맞는 한국적 뮤직비즈니스는 무엇이며, 실제 음악산업 현장에서 어떤 업무들이 진행되고 있고, 어떠한 과정들을 거쳐 수익이 창출되는지에 대해 실질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현재의 음악 시장은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다.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와 같은 무형의 음악 매체로 옮겨간 2000년대 이후 음반제작사들이 막대한 자본과 온라인 유통망을 갖고 있는 이동통신사, 즉 대기업 중심으로 국내 음악산업이 재편된 역사적 과정이 주요 타임라인을 따라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에서 확연하게 드러난다. 또한 축소된 음반 매출의 손실을 메우기 위한 자구책으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이나 콘서트 사업으로 확산하게 된 배경을 비롯해 대한민국 음악산업 전반에 대해서도 이 책에서는 꼼꼼하게 다루고 있다. 그와 함께 기획, 투자, 제작, 홍보, 유통에 이르는 비즈니스 흐름뿐만 아니라 음악저작권에 대한 지식을 다루고 있어 실용음악을 전공하거나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권리자로서 행사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한다. 특히 제작사나 유통사, 뮤직퍼블리싱 회사, 공연 기획사 등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직접 아티스트 매니저로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현실적인 안내서가 될 것이다. 이제 아티스트, 가수 지망생, 작사·작곡가, 음악프로듀서, 음악학과 학생, 음악회사 지원자에 이르기까지 앞으로 대한민국 음악산업을 이끌고 나갈 모든 이들에게 필독서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 음악산업 각 분야 최전선의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5명의 최고 전문가들이 공동집필!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라는 한 권의 책이 출간되기까지 무려 10여 년의 세월을 필요로 했다. K-POP이라는 용어가 생소하기만 했던 2001년, 한 모임에서 만난 다섯 명의 저자들은 국내 실정에 맞는 뮤직비즈니스 책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뜻을 같이했다. 저자들은 지난 십수 년 간 음악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직접 목도하며 자신의 분야에서 차곡차곡 현장 경험을 쌓아왔고 직접 교단에 서며 후학 양성에 힘써왔다. 그리고 마침내 그간의 현장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이 책은 10여 년이란 숙성 기간을 가졌을 만큼 원론적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필드 경험에 기초한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또한 책 구상 초기부터 음악산업 분야별로 각각의 저자가 집필하는 공동집필 방식을 채택했다. 그 이유는 뮤직비즈니스의 영역이 워낙 광범위해 각 분야별 필드 경험자가 해당 내용을 집필하지 않으면 전문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일반인들이 익히 알기 어려울 만큼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저자들은 지난 일 년여 동안 각자의 바쁜 일과 속에서도 시간을 쪼개가며 수없이 토론하고 발제하며 책 출간을 위한 긴 여정을 함께했고, 이제 그동안 쌓아온 지식과 몸으로 부딪혀 얻은 노하우를 음악업계에 입문하고자 하는 예비 인재들에게 전해주고자 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뮤직비즈니스Music Business

1장 뮤직비즈니스의 이해

1. 뮤직비즈니스란?

2. 뮤직비즈니스에 영향을 끼친 주요 발명품들

악보 인쇄술의 등장/피아노의 등장/축음기의 등장/라디오와 텔레비전의 등장



2장 국내 뮤직비즈니스의 역사

1. 음반시장의 주요 타임라인

1950년대, LP가 등장하다/1960년대, 음반시장의 산업화 가능성을 확인하다/1970년대, 라이선스 음반이 성행하다/1980년대, 팝송에서 가요로 넘어가다/1990년대, 외국계 음반사와 대기업이 국내 음반시장에 진출하다/2000년대, 기술의 발달로 음악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2. 디지털 음원시장의 주요 타임라인

1997~8년, MP3 음원 판매와 MP3플레이어의 등장/1999년, 냅스터의 등장/2000년, 무료 음악 서비스의 성행/2003년, 스트리밍 서비스의 유료화/2004년, 멜론의 등장/2005년, 이동통신사의 음악시장 선두 경쟁/2008~09년, Non-DRM 다운로드 상품의 허용과 스마트폰의 보급/ 2010~13년, ‘가온차트’의 등장과 유통시장의 지각 변동

_국내 뮤직비즈니스 시장의 규모와 전망



레코딩음악산업Recording Music

3장 레코딩음악산업의 이해

1. 레코딩음악산업이란?

레코딩음악산업의 특성/레코딩음악산업의 배경/레코딩음악산업의 역할/레코딩음악산업의 필요성

_초기 해외의 레코딩음악

2. 레코딩음악산업의 비즈니스 흐름

투자 유치/제작 기획/프로덕션/마케팅과 홍보/유통



4장 레코딩음악산업의 조직과 구성

1. 레코딩음악산업의 구성

제작사/유통사/직배사

2. 국내 제작사의 부서와 주요 업무

A&R/매니지먼트/마케팅과 프로모션/언론홍보/영업/재무와 법무



아티스트 매니지먼트Artist Management

5장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이해

1.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란?

2. 국내외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구조

_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 한국형 아이돌 시장의 시작



6장 국내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실무

1. 국내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아티스트 발굴부터 트레이닝까지의 관리/앨범 홍보와 방송활동 지원/행사 관련 실무/광고 실무/아티스트 스케줄과 개인 업무 관리

2. 국내 아티스트 계약과 분쟁

연습생으로서 제작사와 첫 전속 계약 체결/아티스트 전속 계약 분쟁/아티스트 가창 계약

3. 국내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중국 진출

중국 음악시장 현황/국내 매니지먼트의 중국 음악시장 진출 방안/국내 아티스트와 제작사의 중국 매니지먼트 계약



뮤직퍼블리싱 산업Music Publishing

7장 뮤직퍼블리싱의 이해

1. 뮤직퍼블리싱이란?

2. 뮤직퍼블리셔의 역할

뮤직퍼블리셔의 주요 업무/퍼블리싱 계약서/해외 퍼블리싱

3. 마스터와 퍼블리싱

마스터 권리와 라이선스/퍼블리싱 권리와 라이선스



8장 음악저작권

1. 저작권법의 기본 개념

저작권법의 목적/저작물의 보호 요건/저작자와 저작권자/저작권의 보호기간/저작재산권의 양도/저작재산권의 제한/저작물 이용의 법정허락

2. 음악저작권의 분류와 권리

저작권/저작인접권

3. 저작권 사용료의 발생

저작자와 저작권 수입/음악작품의 사용과 허락

4. 음악저작권협회

공연권협회/한국음악저작권협회/해외단체와 상호관리계약

_음악저작권 시장의 가능성



콘서트 산업Live Concerts

9장 콘서트 기획

1. 콘서트 기획이란?

음악시장 내 콘서트 역할의 변화/콘서트의 특성/콘서트의 구성 요소

2. 콘서트 기획 프로세스

1단계: 콘서트 기획/2단계: 콘서트 진행 단계/3단계: 콘서트 당일 진행과 관리/4단계: 콘서트 결산

3. 해외 아티스트 내한 공연

내한 공연의 진행 과정/계약서 작성



10장 콘서트 기획 실무

1. 콘서트 티켓의 가격 책정과 관리

티켓 등급과 가격 결정/티켓 매출과 관련 있는 변수/콘서트 티켓 운영

2. 콘서트 마케팅

마케팅 전략/마케팅 실행

3. 콘서트 현장 운영

공연장 외부/무대와 공연장 내부

_콘서트 뒷이야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