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글쓰기 비결 꼬리물기에 있다 (문장과 문장을 잇고 나누는 기술, 글쓰기를 좌우한다)
글쓰기 비결 꼬리물기에 있다 (문장과 문장을 잇고 나누는 기술, 글쓰기를 좌우한다)
저자 : 박찬영
출판사 : 리베르
출판년 : 2017
ISBN : 9788965822301

책소개

대한민국은 비문이 범람하고 있는 ‘비문 공화국’이다! 꼬리에 꼬리를 물며 ‘문장을 잇는 방법’을 익히면 누구나 정확한 글을 쓸 수 있다! 대한민국에는 지금 비문이 넘치고 있다. 심각한 수준이다. 작가, 전문가, 출판사, 언론사, 학교의 책임이 크다. 전문가는 어려운 용어와 표현을 사용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많은 비문을 써왔다. 언론사는 한정된 지면에 많은 내용을 전달하느라 비문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작가는 글 멋은 부릴 줄 알았지만 바른 글쓰기에는 소홀했다. 독자는 유명 작가의 비문을 멋있는 문장으로 생각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유명 작가의 책, 신문기사는 물론 글쓰기 책에도 많은 비문이 있다. 문장을 잇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우지 않아서다. 학교 국어 수업 시간에는 시험공부만 했을 뿐이다. 정작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글쓰기는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 선생님도 글 쓰는 방법을 공부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부실한 학교 교육의 대안으로 지금까지 많은 글쓰기 책이 나왔다. 기존 글쓰기 책은 주로 주관적인 주장이나 일반적인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글쓰기 사례 분석이 없어 실전에 활용하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문장 잇기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이 책의 원칙만 적용해도 웬만한 비문은 다 걸러낼 수 있다. 흔히 저지르는 오류만 바로잡아도 글쓰기 실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바른 글은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다. 이제는 잘못된 문장이 얼마나 큰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비문 없애기 운동은 경제적 구국 운동이나 다름없다. 이 책이 ‘비문 적폐’를 청산할 ‘글쓰기 학교’가 되어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글쓰기가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어느 대기업 임원이 이런 하소연을 했다. “신입 사원들이 쉬운 보고서 한 장 제대로 작성하지 못한다.” 유학생 출신 중에는 기본적인 우리말조차 구사하지 못하는 사원도 있다고 한다. 글을 못 쓰는 사원은 신뢰를 얻기 힘들다. 글로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글쓰기의 기본이 되는 문장의 성분과 종류를 알려주고, 자신의 문장력이 어느 수준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어서 잘 알려진 글의 잘못된 문장에 ‘문장 잇기’ 체크리스트를 적용한다. 비문이나 오류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스스로 확인해보고, 해설을 참조하면 효율적으로 글쓰기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른 글을 쓰는 것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기술이다
글에서 벗어난 생활은 생각조차 할 수 없다. 글은 모든 지식과 생각을 수용하고 표현하는 기본 도구이다. 그런데도 바른 글에 대한 평가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을 비롯해 각종 시험을 잘 치는 것보다 우리글을 제대로 구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시험에 필요한 지식은 앞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글과는 평생 함께하며 살아가야 한다.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글에서 벗어날 수 없다. 신입 사원이 간단한 보고서 하나 제대로 작성하지 못한다는 기업의 목소리를 귀담아들어야 한다. 현대인에게 글은 모든 일의 기본이다. 이런 인식이 우리 사회에 자리 잡는 것이 시급하다.

글쓰기 비결은 주어 찾기와 문장 잇기에 있다!
가장 자연스러운 말은 입에 붙어서 물 흐르듯 흘러가는 말이다. 입에 걸리는 문장이 있다면 그 문장은 비문일 가능성이 크다. 소리 내어 읽으면 문장의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직감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가장 좋은 퇴고 방법은 소리 내어 읽는 것이다.
주어 찾기만 제대로 해도 바른 글을 쓰는 데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우리말에는 주어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주어를 찾는 연습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문장이 엉키면 해당 서술어의 주어가 무엇인지, 또 전체 주어는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퇴고할 때도 주어 찾기를 해보면 잘못된 문장이나 부자연스러운 문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주어 찾기뿐만 아니라 문장 요소의 호응, 대구와 일치, 문장의 연결과 분리 등 반드시 익혀야 할 문장 기술도 소개했다.
자기 계발서를 읽는다고 해서 갑자기 자기 계발이 되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글쓰기 책을 읽는다고 해서 갑자기 글을 잘 쓰게 되지는 않는다. 그럴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글쓰기에 대한 이론’을 배울 게 아니라 ‘글쓰기 자체’를 배워야 한다. 글을 잘 쓰려면 잘못된 글을 파악하는 습관부터 길러야 한다. 바른 문장을 쓸 수 있을 때 비로소 자기 색깔이 드러나는 어떤 글도 자신 있게 쓸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으로 추가]
엄격한 글쓰기 선생님이 필요하다
“이런 엄격한 글쓰기 선생님도 계셔야 한다.?‘권위를 건드리는 것을 터부시하는 사회에서는 비리가 싹틀 수밖에 없다.?비리가 우리 사회에 구조화되어 있듯이 비문이 우리 사회에 구조화되지는 않았는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특히 대중성을 확보한 작품을 건드리는 것을 꺼리는 사회에서는 비문이 싹틀 수밖에 없다.’
저자가 인용한 ‘권위 있는’?책은 잘 쓴 책으로 알려져 있다. 유시민의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과 『나의 한국 현대사』,?이외수의 『글쓰기의 공중부양』,?장하늘의 『글 고치기 전략』,?고종석의 『고종석의 문장』,?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조정래의 『태백산맥』,?박경리의 『토지』,?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공지영의 『공지영의 수도원 기행 2』?등이다.?책의?명성 때문에 글쓰기 비판이 저자에게는 무척 조심스러운 일이다.?다른 한편으로 저자의 자신감도 엿보인다.?잘 쓴 책에서 잘못된 문장의 예를 선정하다 보니 글 고치기 내용이 다른 글쓰기 책보다 어렵다.”
-ID: 북다이제스터, 14p.

서구에는 넓은 광장이 많다. 정원도 넓게 펼쳐져 있다. 그만큼 자신을 드러내려는 사람이 많다. 우리나라에는 나무에 가려진 정원이 많다. 점잖은 양반은 자신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 법이다. 정적의 표적이 되지 않으려고 은둔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문화적 영향 때문인지는 몰라도 영어에서는 주어를 생략할 수 없으나 우리말에서는 주어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그 주어를 찾는 연습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문장이 엉키면 해당 서술어의 주어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문장의 오류가 드러난다. _37p.

문장을 연결하는 것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접속어다.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등의 접속어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우리말에서는 그 뜻 속에 접속어의 의미가 내포된 경우가 많다. 문장과 문장은 접속어로 연결되는 게 아니라 문맥, 리듬, 논리 전개 등으로 연결된다. 문장과 문장의 내용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면 접속어가 필요 없다. 그런데도 접속어를 집어넣는다면, 그건 군더더기다. 흔히 문장의 앞뒤를 논리적으로 연결할 자신이 없을 때 접속어를 사용한다.
_126p.

연결 어미 ‘-고’, ‘-며’, ‘-나’, ‘-니’, ‘-다가’ 등의 앞뒤는 서로 대등한 어구로 연결되어야 한다. 그래야 문장이 질서 정연해지고 가독성도 높아진다. 독자는 연결 어미 다음에 대등한 어구가 나오리라 예측하면서 글을 읽는다. 예측이 빗나가면 글을 다시 읽어야 할지도 모르니 독자를 위해 대등한 어구를 배치하는 편이 좋다.
대구가 이루어진 문장은 읽기에도 좋고 듣기에도 좋다. 이어진 내용을 예측해서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리듬도 살아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시에서 각운을 맞추는 것도 일종의 대구이다. 대구는 문장 내에서도 필요하지만 문장과 문장을 비교할 때도 필요하다. _151p.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3(교토의 역사)』)
ex)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사찰이 13곳, 신사가 3곳, 성이 1곳으로 모두 17곳이나 된다.
→ 교토에서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곳은 사찰 13곳, 신사 3곳, 성 1곳 등 모두 17곳이다.
- 예문에는 주어가 없다. 또 격 조사 ‘으로’가 부자연스럽게 사용되어 모호한 문장이 되었다. 무엇이 17곳이나 되는지도 모르겠다. 예문을 자세히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사찰이 13곳,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신사가 3곳,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성이 1곳으로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곳은 모두 17곳이나 된다.’
하지만 글을 이렇게 쓰지는 않는다. 공통분모는 ‘교토에서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이다. 이 공통분모를 주어로 내세워야 한다. _27p.

(『글 고치기 전략』)
ex) 우선 짧은 글이 좋은 글이다. 단락도 센텐스도 짧아야 하고, 한 센텐스는 길어도 50자를 넘지 않아야 한다.
→ 우선 짧은 글이 좋은 글이다. 단락도 문장도 짧아야 한다. 한 문장은 길어도 50자를 넘지 않아야 한다.
- 예문에서 ‘-고’ 앞의 주어는 “단락도 센텐스도”이고 뒤의 주어는 “한 센텐스는”이다. ‘-고’ 앞뒤 주어가 다르면 문장을 분리하는 게 자연스럽다.
- ‘센텐스’는 ‘문장’으로 고쳤다. 갑자기 영어 단어가 튀어나와 당황스럽다. _28p.

(고 박경리 선생 빈소의 방명록)
ex) 이 나라 강산을 사랑하는 문학의 큰 별께서 고히 잠드소서.
→ 이 나라 강산을 사랑하신 문학의 큰 별께서 고이 잠드시다.
→ 이 나라 강산을 사랑하신 문학의 큰 별이시여, 고이 잠드소서.
- 이명박 대통령이 고 박경리 선생 빈소에 남긴 방명록의 글이다. 시제도, 맞춤법도, 주술 호응도 모두 맞지 않는다. “큰 별께서”를 살리려면 ‘큰 별께서 고이 잠드시다’로 고쳐야 한다. ‘큰 별이시여, 고이 잠드소서’로 고칠 수도 있다.
_28p.
(『글쓰기의 공중부양』)
ex) 나는 교육 대학을 중퇴한 경력의 소유자다. 만약 제대로 졸업을 했더라면 이 선생으로 불리어졌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중퇴를 하는 바람에 시골 초등학교 분교의 고용인으로 취직을 해서 이씨라는 호칭으로 불리어지고 있었다.
→ 나는 교육 대학을 중퇴했다. 만약 제대로 졸업했다면 이 선생님으로 불렸을 것이다. 중퇴하는 바람에 시골 초등학교 분교에 취직했을 때 이씨라는 호칭으로 불렸다.
- ‘중퇴한 경력의 소유자다’는 ‘중퇴했다’로 간단히 표현하는 게 좋다. 중퇴한 것을 두고 ‘경력의 소유자’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부자연스럽다.
- ‘불리어지다’는 이중 피동이므로 ‘불리다’로 바꾸었다. ‘그러나’는 불필요해서 생략했고 ‘나는’이라는 주어는 중복되어서 삭제했다.
- ‘졸업하다’라는 동사가 엄연히 있는데, 왜 ‘졸업을 하다’라고 표현하는지 모르겠다.
- 취직했기 때문에 이씨로 불린 게 아니라 취직했을 때 이씨로 불렸다. 그래서 “취직을 해서”는 ‘취직을 했을 때’로 고쳤다. _29p.

(『나의 한국현대사』)
ex) 몇 달 지나지 않아 포항제철의 철강 생산 능력을 보여 주는 대형 철제 교문이 들어섰다. 국립서울대학교를 나타내는 ‘ㄱㅅㄷ’을 기하학적으로 결합해 만든 교문을 우리는 ‘공산당’ 또는 ‘계집·술·담배’의 약자라며 낄낄대곤 했다.
→ 몇 달 지나지 않아 포항제철의 철강 생산 능력을 보여 주는 대형 철제 교문이 들어섰다. (대형 철제 교문은) 국립서울대학교를 나타내는 ‘ㄱㅅㄷ’을 기하학적으로 결합해 만든 교문이었다. 우리는 교문의 ‘ㄱㅅㄷ’을 ‘공산당’ 또는 ‘계집 · 술 · 담배’의 약자라고 부르며 낄낄대곤 했다.
- 두 번째 문장이 너무 길어 분리했다. ‘교문=약자’가 아니라 ‘ㄱㅅㄷ=약자’의 등식이 성립한다. _30p.

(『공지영의 수도원 기행 2』)
ex) 신부님의 숙소에서 공항까지는 한 시간, 여기서 다시 오틸리엔 수도원까지는 한 시간이 걸린다고 하셨다.
→ 신부님은 “숙소에서 공항까지 가는 데 한 시간, 공항에서 오틸리엔 수도원까지 가는 데도 한 시간이 걸린다.”라고 말씀하셨다.
- 예문의 주어는 ‘신부님은’이다. 주어를 넣으면 ‘신부님은 신부님의 숙소에서 ~’가 되어 ‘신부님’이 중복된다. 여기서 ‘신부님의’를 빼면 문장이 자연스러워진다.
- “여기서 다시”는 ‘공항에서’로 고쳤다. 지시어는 가독성을 위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밝혀주는 게 좋다.
- ‘다시’는 ‘하던 것을 되풀이해서’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문에서는 수도원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므로 ‘다시’라는 단어를 써야 할 필요가 없다.
- 부사어 ‘공항까지’가 수식하는 서술어가 빠져 있다. 그래서 ‘공항까지는’을 ‘공항까지 가는 데’로 고쳤다. ‘수도원까지는’도 ‘수도원까지 가는 데도’로 고쳤다. _30p.

(『데일 카네기 나의 멘토 링컨』)
ex) 그는 길도 닦고, 벌목도 하고, 덫으로 곰을 잡는 일도 하고, 토지를 개간하는 일도 하고, 옥수수를 재배하는 일도 하고, 통나무집을 짓는 일도 했다.
→ 그는 길을 닦거나 토지를 개간하는 일을 했다. 덫으로 곰을 잡거나 옥수수를 재배하기도 했으며, 나무를 베거나 통나무집을 짓기도 했다.
- ‘-고’를 남발해 호흡이 길어졌다. 유사한 내용끼리 묶어서 문장을 나눌 필요가 있다. ‘길을 닦거나 토지를 개간하는 일’은 토목과 관련된 일이고, ‘곰을 잡거나 옥수수를 재배하는 것’은 먹기 위한 일이며, ‘나무를 베거나 통나무집을 짓는 것’은 나무와 관련된 일이다. _31p.

(『토지』)
ex) 이들은 한창 일할 나이, 살림의 기틀을 잡고 있는 삼십 대 중간쯤의 장정들이었고 나이 좀 처지는 축으로는 장구 멘, 하얀 베수건 어깨에 걸고 싱긋이 웃으며 큰 키를 점잖게 가누어 맴을 도는 이용이다.
→ 이들은 한창 일할 나이, 살림의 기틀을 잡고 있는 삼십 대 중간쯤의 장정들이었다. 나이 좀 처지는 축으로는 장구를 멘 이용이었다. 하얀 베수건 어깨에 걸고 싱긋이 웃으며 큰 키를 점잖게 가누어 맴을 돌 것이다.
- ‘-고’ 앞뒤 주어와 문장 구조가 다르므로 ‘-고’에서 문장을 분리하는 게 좋다.
- ‘장구 멘’은 ‘이용’을 수식하는데 너무 떨어져 있다. “장구 멘 ~ 이용이다.”는 “장구 멘 이용이었다.”와 “하얀 베수건 ~ 맴을 돌 것이다.”로 분리하였다. _32p.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독자가 말하다 | 들어가기 전에



PART 1 응답하라, 문장 요소!(호응하는 법칙)

1장 주어가 변주하다! | 주어

1) 숨은 주어를 찾아라

2) 등식이 성립하는지 확인하라

--------------------------------

2장 서술어와 살다! | 서술어, 조사, 피동문

1) 주어는 서술어와 호응해야 한다

2) 부사어도 서술어와 호응해야 한다

3) 목적어도 서술어와 호응해야 한다

4) ‘-의’가 주어 · 목적어로 변신하다

5) 가능한 피동문은 능동문으로 바꾸어라

--------------------------------

3장 부사를 사랑하다! | 부사, 형용사, 동사

1) 형용사는 부사로, 명사는 동사로 풀어 주어라

2) 꾸미는 말은 꾸밈을 받는 말 앞에 두어라

3) 사물 주어는 부사어로 바꾸어라





PART 2 꼬리에 꼬리를 무는 문장 행진!(잇는 법칙)

1장 ‘-고’, ‘-며’, ‘-는데’를 구별하라 | 연결 어미

1) 연결 어미 ‘-고’, ‘-며’를 구별하라

2) 연결 어미 ‘-고’, ‘-는데’를 구별하라

--------------------------------



2장 접속사가 없어졌어요! | 접속사, 보조사, 지시어

1) 접속어를 남용하지 말라

2) 보조사 · 공통어 · 지시어 · 리듬이 문장을 잇는다

3) 대명사나 지시어는 가능한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

3장 대구를 이루게 하라 | 대구

1) 연결 어미 앞뒤는 대구를 이루게 하라

2) 열거하거나 비교하는 요소는 대등해야 한다

3) 어울리는 단어와 짝 지어라





PART 3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문장!(나누는 법칙)

1장 복잡한 문장은 나누어라 | 겹문장

1) ‘-고’, ‘-며’ 앞뒤의 문장 구조가 다르면 분리하라

2) 복잡한 겹문장은 분리하라

--------------------------------

2장 긴 수식어는 나누어라 | 관형절, 부사절

1) 복잡한 관형절은 ‘동사’나 ‘부사’로 풀어주라

2) ‘-(으)로’에서 두 문장으로 나누거나 표현을 바꿔라

--------------------------------

3장 나누기 전에 버려라 | 중복, 군더더기

1) 중복 표현을 피하라

2) 군더더기 표현을 없애라

3) ‘적 · 들 · 의 · 것 · 하다’를 피하라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