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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그래픽 (영상 디자인의 미학)
모션그래픽 (영상 디자인의 미학)
저자 : 신의철
출판사 : 길벗
출판년 : 2013
ISBN : 9788966186372

책소개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가 공개하는 노하우와 모션 그래픽의 모든 것!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모션그래픽』. 이 책은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원칙과 모션 그래픽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프로 5인의 인터뷰를 수록하여 생생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공개한다. 또한 기존 디자인 분야에서 다루지 않는 모션 그래픽 트랜지션에 대해서도 소개하여 모션 그래픽을 준비하기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시각화, 새, 타이포그래픽, 레이아웃, 그래픽, 움직임, 트랜지션에 관련된 9가지 원칙을 토대로 모션그래픽 디자인을 소개한다. 또한 이론을 뒷받침하는 생생한 모션그래픽 영상 이미지를 실어 이해를 돕고 그래픽의 관심을 유발시킨다. 국내 모션그래픽을 이끌고 있는 프로 6인의 인터뷰는 일상에서 접하는 영상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알게 됨으로써 시장을 이해하고 실무적인 부분의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영상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9가지 원칙
모션그래픽에서 영상 소프트웨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디자인입니다. 프로그램을 익히는 것만으로는 모션그래픽을 만들 수 없습니다. 모션그래픽은 디자인이 시간을 두고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정지된 디자인 영역보다 고려할 요소가 너무나 많습니다. 이 책에서는 시각화, 색,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그래픽, 움직임, 트랜지션에 관련된 9가지 원칙을 토대로 모션그래픽 디자인을 다루어, 독자에게 어떤 디자인에 어떤 표현을 해야 하는지 직접적으로 알려 주며, 작업에서 만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생생하고 흥미로운 모션그래픽 영상 이미지를 실어 독자들에게 신선한 관심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앞으로의 모션그래픽 방향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모션그래픽 디자이너가 공개하는 생생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
모션그래픽을 위해서는 책 본문에서 알려 주는 원리와 이론 외에도 시장 현황을 잘 알아야 하며,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국내 모션그래픽 시작을 이끌고, 현업에서 활발하게 프로로 활동하는 6인의 인터뷰를 수록하여 생생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엿보고 자신의 실력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출판사 서평]

이제 개인도 원하는 영상을 만들거나 구매할 만큼 모션그래픽 시장이 커졌으며,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를 막론하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유튜브나 비메오, 개인 홈페이지 등에 영상을 올리고 싶은 사람들 및 영상을 만들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아무도 알려 주지 않았던 영상 기획과 편집, 프리프로덕션
모션그래픽은 기획, 편집, 트랜지션의 프리프로덕션 단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 디자인과는 다르게 진행됩니다.
이 책은 콘셉트 및 아이디어 도출과 이야기 구상화 과정을 다루고, 현실을 기반으로 한 아이디어와 이야기를 모션그래픽 형식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알려 주어, 독자는 보다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영상을 보는 이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기존 디자인 분야에서는 다루지 않는 모션그래픽 편집과 트랜지션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매체의 특성부터 색과 질감 활용 기법 공개
일반적으로 영상은 TV, 모니터, 스크린, 빔 프로젝터 등의 매체를 통해 보게 됩니다. 이는 모두 빛을 이용한 매체이기 때문에, 모션그래픽을 만들 때는 다른 디자인과는 다르게 빛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조 색과 강조 색 활용 법, 도미넌트 컬러, 중첩, 그러데이션, 모노 톤, 질감 표현 등 모션그래픽에서 색을 다루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그리드 및 레이아웃, 그래픽 요소 활용 기준 제시
모션그래픽 작업을 할 때는 화면 크기와 비율을 고려하는 동시에 영상의 목적과 정보 중요도에 따라 그리드와 레이아웃 변화가 필요합니다. 짧은 상영 시간 동안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그리드와 레이아웃 기준을 제시하고, 시선을 끌면서 집중을 유도할 수 있는 그래픽 요소 활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모션그래픽 디자이너가 공개하는 생생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
모션그래픽을 위해서는 책 본문에서 알려 주는 원리와 이론 외에도 시장 현황을 잘 알아야 하며,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국내 모션그래픽 시작을 이끌고, 현업에서 활발하게 프로로 활동하는 6인의 인터뷰를 수록하여 생생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엿보고 자신의 실력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GIANTSTEP 이지철 대표, ALFRED IMAGE WORKS 박종후 대표, 25FRAME 이영용, VIVE STUDIOS 김세규 대표, 프리랜서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양수진, MG25.com 이병현 대표의 인터뷰를 통해 일상에서 접하는 영상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게 됨으로써 시장을 이해하고, 실무적인 부분을 경험하여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고, 다음을 준비하기 위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인터뷰
이지철 (GIANTSTEP 대표)
박종후 (ALFRED IMAGE WORKS 대표)
이영용 (25FRAME 디렉터)
김세규 (VIVE STUDIOS 대표)
양수진 (프리랜서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이병현 (모션그래픽 포털사이트 MG25.com 대표)

Rule 1. 모션그래픽을 바로 알자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의 차이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모션그래픽 시작과 흐름
초기 실험 단계의 모션그래픽
상업적인 영역의 모션그래픽
모션그래픽의 확산
현재의 모션그래픽
영화에서의 모션그래픽
방송에서의 모션그래픽
광고에서의 모션그래픽
뮤직비디오에서의 모션그래픽
공연, 전시 프로모션 영상에서의 모션그래픽
디지털 기기에서의 모션그래픽
정보 디자인으로서의 모션그래픽

Rule 2. 영상을 시각화하라
콘셉트 선정
아이디어와 이야기 추가
모션그래픽 방식의 표현 구상
내용 시각화

Rule 3. 색 작업으로 세련미를 더하라
모션그래픽 디자인에서의 색
주조 색과 강조 색
도미넌트 컬러를 이용한 색 표현
중첩을 이용한 색 표현
그러데이션을 이용한 색 표현
외곽선을 이용한 색 표현
모노 톤과 강조 색의 조화
어두움 속에서 색 표현
색과 질감 표현
유사한 변화를 통한 색 다양화
색을 보는 다양한 방법
모션그래픽을 통해서 색을 보는 방법
색 관련 사이트를 통해서 색을 보는 방법

Rule 4. 타이포그래피를 잡아라
타이포그래피와 모션그래픽
텍스트로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이 보이는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요소로서 타이포그래피
작은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디자인
실제와 조화를 이루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된 형식 속에서 타이포그래피
입체감 있는 타이포그래피
이펙트로 디자인된 타이포그래피
손글씨 타이포그래피
실제로 만들어진 타이포그래피

Rule 5. 레이아웃과 그리드로 정보를 전달하라
모션그래픽에서의 레이아웃
화면 비율에 의한 레이아웃 시작
가운데 정렬을 이용한 레이아웃
영상에서의 그리드 디자인
이미지를 이용한 그리드 디자인
화면 분할을 이용한 레이아웃
삼각 구도 레이아웃
1/3 비율을 이용한 레이아웃
수평적인 배열을 이용한 디자인
사선을 이용한 디자인
콜라주를 이용한 비정형 레이아웃
공간감 표현을 이용한 디자인

Rule 6. 그래픽 요소로 시선을 집중시켜라
모션그래픽 스타일 구분
촬영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라이브 액션에 그래픽을 더한 모션그래픽
현실 공간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텐저블 디자인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중첩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사진 이미지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이미지를 이용한 3D 모션그래픽
리퀴드 영상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단순한 개체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스타일 모션그래픽
3D 개체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Full 3D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합성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구조적·기계적인 3D 그래픽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아이소뷰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3D로 표현한 2D 스타일 모션그래픽
벡터 그래픽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효과(Effect)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글리치 스타일 모션그래픽
추상적인 표현의 모션그래픽
GUI 스타일 모션그래픽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Rule 7. 움직임을 디자인하라
움직임 디자인과 이야기
등속도(같은 속도) 움직임
속도 변화를 이용한 움직임
물리적인 힘을 이용한 움직임
저항
중력
관성과 지속성
탄성
다양한 크기와 움직임
과장해 표현한 움직임
공간감을 이용한 움직임
마스크와 매트를 이용한 움직임
경험, 관찰, 상상을 통한 움직임 공부

Rule 8. 트랜지션 모션을 잡아라
모션그래픽 편집과 트랜지션 디자인
시각적 사고를 이용한 편집
음악과 소리를 연결 고리로 하는 편집
색을 연결 고리로 하는 편집
레이아웃을 연결 고리로 하는 편집
카메라 움직임을 연결 고리로 하는 편집
그래픽을 연결 고리로 하는 편집
효과(Effect)를 연결 고리로 하는 편집
공간 이동을 이용한 트랜지션
장면과 장면을 연결하는 매개 그래픽을 이용한 트랜지션
생성과 소멸을 이용한 트랜지션
그래픽 형태 변화를 이용한 트랜지션
영향력 있는 움직임을 이용한 시선 분산 트랜지션
화면 앞을 지나가는 그래픽을 이용한 트랜지션
마스크 기법을 이용한 트랜지션

Rule 9. 앞으로의 모션그래픽 변화를 알자
스타일의 변화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스타일
그래픽을 결합한 스타일
1세대 3D 그래픽 스타일 - 시뮬레이션으로서의 그래픽
디자인 요소와 촬영한 스타일
많은 그래픽 요소들이 빠르게 등장하는 스타일
영상과 이미지를 3D 공간화하는 스타일
2세대 3D 그래픽 스타일 - 디자인과 결합된 그래픽
3세대 3D 그래픽 스타일 - 자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퀄리티
벡터 형식을 기반으로 하는 그래픽 스타일
다양한 실험에 의해 나타나는 영상 스타일
현실에서 만질 수 있는 그래픽 스타일
프로그래밍, 하드웨어의 뉴 미디어와 결합한 그래픽 스타일
앞으로의 스타일 변화
모션그래픽 영역의 진화
기존 미디어에서의 모션그래픽
인터넷 환경에서의 모션그래픽
현실 공간에서 나타나는 모션그래픽
수많은 디스플레이 장치의 발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