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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 랭귀지 (도시 건축 시공)
패턴 랭귀지 (도시 건축 시공)
저자 :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사라 이시가와^머레이 실버스타인
출판사 : 인사이트
출판년 : 2013
ISBN : 9788966260812

책소개

인간이 환경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랭귀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건축과 계획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기술한 『패턴 랭귀지』. 건축과 건설, 계획에 대한 현재의 개념을 대신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완벽한 대안을 제공하고자 하는 책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통해 접하고 있는 주변 환경을 이루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을 올바르게 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랭귀지의 구성요소로 설계 문제에 답을 주는 253개의 패턴을 소개하고 있다.

각 패턴에서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해결책의 핵심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가 항상 접하고 있는 공간이나 모든 건축물에 반복되어 사용되는 불변의 요소를 관찰하고 다른 요소들과의 관련성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가족과 함께 주택을 디자인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무실과 일터 또는 학교와 같은 공공 건축물을 디자인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건축이나 소프트웨어나 사용자가 스스로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세상을 바꾸는 일이다. 이런 생각의 토대가 된 『패턴 랭귀지』는 도시ㆍ건축 설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으며, 컴퓨터공학 분야의 디자인 패턴과 XP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패턴 랭귀지』는 건축과 계획에 대하여,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기술한 세 권의 책 중에서 두 번째 책이다. 이 책의 목적은 건축ㆍ건설ㆍ계획에 대한 현재의 개념을 대신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완벽한 대안을 제공하고 그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함이다.
제1권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The Timeless Way of Building)
제2권 패턴 랭귀지(A Pattern Language)
제3권 오리건대학의 실험(The Oregon Experiment)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집, 거리, 커뮤니티를 설계해야 한다는 생각이 이 책의 핵심 아이디어다. 급진적인 생각일진 모르겠지만, 연구에 의하면 이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곳은 건축가가 아니라 그곳에 사는 인간에 의해 창조되었다. 그리고 그 인간이 환경을 설계하는 데는 항상 일정한 ‘랭귀지’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이 ‘랭귀지’는 우리가 쓰는 언어와 유사하다. 일관성을 지닌 형식적 문법 안에서 다양한 디자인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이런 종류의 언어를 알려준다. 이 ‘랭귀지’를 사용하면 어떠한 환경이나 건물 설계라도 거의 할 수 있다.
‘패턴’은 이 ‘랭귀지’의 구성요소로서 설계 문제에 답을 준다. (문틀 높이는? 층수는? 근린에서 잔디와 나무가 있는 공간은?) 이 책에서 253개의 패턴을 소개한다. 각 패턴의 구성은 문제 제기, 문제 논의, 해결책 순이다. 패턴의 많은 부분은 원형적이어서 세계의 본질과 깊이 닿아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건축계보다 컴퓨터과학 분야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이 책은 원래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이라는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의 사상이론서의 자료집에 해당한다. 이 책에서 알렉산더의 건축에 대한 기본 사상과 이론을 확실히 알 수 있는데, ‘인공도시가 아니라 자연도시를 건설해야 한다’는 그의 사상은 오롯이 노자의 무위론을 연상케 한다. 그의 대안적 방법론인 ‘패턴 랭귀지’는 인간이 언어로 서로의 의사를 소통하듯, ‘랭귀지’라는 일정한 형태적 문법 안에서 다양한 건축 디자인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하여 실제 사용자가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의 구성요소가 바로 ‘패턴’이고 각 패턴은 문제 제기, 문제 논의, 문제 해결의 순으로 세팅되어 있다.
모든 인위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설계ㆍ 시공하자는 그이의 주장은 무척 급진적이어서 건축계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형편이었지만, 그의 사상은 건축의 메타포를 도입한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꽃피우는데, 1990년대를 풍미했던 ‘디자인 패턴 운동’이나 ‘XP 운동’의 기반이 된 것이다. XP 운동의 대부, 켄트 벡은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Explained)≫에서 “소프트웨어에는 새로운 사회구조를 만들 기회가 존재한다”라고 알렉산더가 꿈꿨던 이상의 현실화 가능성을 프로그래밍 세계에서 발견한다. 최대한의 편리성과 미학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상호 지혜를 합쳐야 하는 법, ≪패턴 랭귀지≫는 그 출발에 서 있는 책이다.
건축(공)학 관련 전공자는 물론이려니와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읽을 수 있게 문체와 내용을 쉽게 풀어내고자 애쓴 알렉산더의 노력이 책 곳곳에 묻어난다. 건축학이나 컴퓨터공학을 파고 계신 분이나 일반 독자에게 좋은 책으로 남길 바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이 책의 사용법

패턴 랭귀지

랭귀지의 요약

자신의 프로젝트를 위한 랭귀지의 선택

패턴 랭귀지라는 시

도시

랭귀지의 사용법

패턴 (1~94)

건축

랭귀지의 사용법

패턴 (95~204)

시공

랭귀지의 사용법

패턴 (205~253)

감사의 글

사진 제공에 대한 감사의 글

참조문헌

용어해설

-------

패턴 명

1. 자립 지역

2. 도시의 분포

3. 손가락 모양의 도시와 전원

4. 농경 골짜기

5. 레이스 모양의 전원도로

6. 전원마을

7. 전원

8. 하위문화들의 모자이크

9. 분산된 일터

10. 도시의 매력

11. 지구교통구역

12. 7,000명의 커뮤니티

13. 하위문화의 경계

14. 인식할 수 있는 근린

15. 근린의 경계

16. 공공교통망

17. 순환도로

18. 학습 네트워크

19. 상점망

20. 미니버스

21. 4층 제한

22. 9퍼센트의 주차장

23. 평행도로

24. 성지

25. 수 공간에의 접근

26. 인생의 주기

27. 남성과 여성

28. 중심을 벗어난 핵

29. 밀도의 원

30. 활동의 결절점

31. 산책로

32. 상점가

33. 야간활동

34. 환승지점

35. 세대의 혼합

36. 공공성의 정도

37. 주택 클러스터

38. 연립주택

39. 계단식 주택

40. 노인은 어디에나

41. 직장 커뮤니티

42. 띠 모양의 공업구역

43. 시장과 같은 대학

44. 지구청사

45. 목걸이 형태의 커뮤니티 활동

46. 다점포 시장

47. 건강센터

48. 사이의 주택

49. 루프형 지구도로

50. T자형의 교차로

51. 녹지 가로

52. 보행로와 도로의 네트워크

53. 주 관문

54. 횡단보도

55. 높여진 보도

56. 자전거도로와 보관소

57. 도시의 어린이

58. 축제

59. 조용한 후면

60. 접근 가능한 녹지

61. 소규모 공공광장

62. 높은 장소

63. 거리에서의 춤

64. 연못과 개울

65. 출산 장소

66. 성역

67. 공유지

68. 연결된 놀이터

69. 공공옥외실

70. 묘지

71. 고요한 물

72. 지구 스포츠

73. 탐험놀이터

74. 동물

75. 가족

76. 소가족을 위한 주택

77. 부부를 위한 주택

78. 독신자를 위한 주택

79. 자택

80. 자치 운영되는 작업장과 사무실

81. 형식적이지 않은 소규모 서비스

82. 사무실의 연결

83. 장인과 도제

84. 10대의 사회

85. 상점 앞 배움터

86. 어린이집

87. 개인 소유의 상점

88. 거리의 카페

89. 모퉁이의 일용품점

90. 술집

91. 여관

92. 버스정류장

93. 음식가판대

94. 공공 공간에서의 수면

95. 복합건물

96. 층수

97. 가려진 주차장

98. 동선의 영역

99. 주 건물

100. 보행로

101. 건물 내 통로

102. 비슷한 모양의 출입구

103. 소규모 주차장

104. 대지 정비

105. 남쪽을 향한 외부 공간

106. 포지티브 외부 공간

107. 채광

108. 연결된 건물들

109. 기다란 주택

110. 주 출입구

111. 반쯤 가려진 정원

112. 출입구의 전이

113. 자동차와의 연결

114. 오픈스페이스의 위계

115. 활기 있는 중정

116. 캐스케이드형 지붕

117. 감싸는 지붕

118. 옥상 정원

119. 아케이드

120. 보행로와 목적지

121. 보행로의 형태

122. 건물의 정면

123. 보행자의 밀도

124. 액티비티 포켓

125. 계단 의자

126. 중앙부의 무언가

127. 친밀도의 변화

128. 실내 채광

129. 중심부의 공용 공간

130. 현관실

131. 방을 통과하는 흐름

132. 짧은 복도

133. 무대로서의 계단

134. 선 조망

135. 명암의 태피스트리

136. 부부의 영역

137. 아이들의 영역

138. 동쪽을 향한 침실

139. 농가의 부엌

140. 거리에 면하는 개인 테라스

141. 자신의 방

142. 휴식 공간의 시퀀스

143. 침실 클러스터

144. 욕실

145. 창고

146. 유연한 사무 공간

147. 함께하는 식사

148. 소규모 작업그룹

149. 편안한 접수 공간

150. 대기 장소

151. 소규모 집회실

152. 반 사적인 사무실

154. 10대의 별채

155. 노인의 별채

156. 안정된 일

157. 가정 내 작업장

158. 노천 계단

159. 각 실의 두 면 채광

160. 건물의 가장자리

161. 양지바른 장소

162. 북쪽 면

163. 옥외실

164. 거리 창

165. 거리로의 개방

166. 외랑

167. 6피트의 발코니

168. 지면과의 연결

169. 계단식 경사면

170. 과일나무

171. 나무가 있는 장소

172. 야생 정원

173. 정원의 담장

174. 트렐리스 산책로

175. 온실

176. 정원의 의자

177. 채소 정원

178. 퇴비

179. 알코브

180. 창가

181. 불

182. 식사 분위기

183. 둘러싸인 작업 공간

184. 부엌의 배치

185. 좌석의 원형 배치

186. 공동 침실

187. 부부 침대

188. 침대 알코브

189. 드레스룸

190. 다양한 천장고

191. 실내 공간의 형태

192. 생활을 내려다보는 창

193. 반쯤 개방된 벽

194. 실내창

195. 계단의 볼륨

196. 모서리의 문

197. 두꺼운 벽

198. 방 사이의 벽장

199. 양지바른 부엌 조리대

200. 개방된 선반

201. 허리 높이의 선반

202. 붙박이 의자

203. 어린이 동굴

204. 비밀 공간

205. 사회적 공간을 따르는 구조

206. 효율적인 구조

207. 좋은 재료

208. 단계적인 보강

209. 지붕 배치

210. 바닥과 천장의 배치

211. 외벽의 두께

212. 모서리의 기둥

213. 최종 기둥 배치

214. 뿌리와 같은 기초

215. 1층 슬래브

216. 박스형 기둥

217. 테두리 보

218. 구조벽막

219. 바닥ㆍ천장 볼트

220. 지붕 볼트

221. 자연스런 문과 창

222. 낮은 창턱

223. 깊은 창틀

224. 낮은 입구

225. 두꺼운 틀

226. 기둥이 있는 장소

227. 기둥 접합부

228. 계단 볼트

229. 덕트 공간

230. 복사 난방

231. 돌출된 지붕창

232. 지붕 꼭대기의 장식

233. 바닥

234. 겹침이음 외벽

235. 부드러운 내벽

236. 활짝 열리는 창

237. 창이 있는 견고한 문

238. 걸러진 빛

239. 작은 창유리

240. 반 인치의 테두리

241. 의자가 있는 장소

242. 현관 앞 벤치

243. 앉을 수 있는 벽

244. 캔버스 지붕

245. 올려진 화단

246. 넝쿨식물

247. 틈이 있는 포장석

248. 부드러운 타일과 벽돌

249. 장식

250. 따뜻한 색

251. 다양한 의자

252. 빛의 집중

253. 자신의 물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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