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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논문 작성법 (음악분석에서 글쓰기까지)
음악 논문 작성법 (음악분석에서 글쓰기까지)
저자 : 송무경
출판사 : 음악세계
출판년 : 2016
ISBN : 9788966853090

책소개

음악 논문, 어떻게 쓸 것인가? 음악 연구와 논문 작성법에 대한 완벽 길잡이!

이 책은 음악분석에 초점을 맞춰 음악연구방법과 관련 논문 글쓰기에 대해 설명하는 일종의 지침서로, 음악연구(논문)의 정의부터 음악분석 방법론, 실제 글쓰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특히 실제 ‘잘 쓴’ 음악논문의 예를 필자의 첨언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이 글의 구조와 중요 포인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음악논문 서지정보 체계’와 ‘음악 연구 관련 사이트’를 부록으로 실어 논문 작성을 앞둔 예비음악학자들의 연구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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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음악 논문, 어떻게 쓸 것인가?”

음악 연구와 논문 작성법에 대한 완벽 길잡이!



연주자들에게 있어 악곡의 분석은 음악에 대해 ‘말’하려 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말이 아닌 ‘글’로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분석은 작품을 구성하는 원리를 찾아내고 밝히는 것 이상의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바로 분석적 포인트들을 유의미한, 그래서 독자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낼 만한 한두 가지의 큰 쟁점으로 꿰어내어야 하는 작업이다.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은 이러한 상황에 잘 들어맞는다. 음악을 분석하고 여기서 도출한 사실들을 논리적으로 꿰어 신뢰할만한, 그러면서도 동시에 흥미로운 분석이야기, 즉 ‘분석글’로 꿰어내는 기술에 대해 논의하려는 것이 바로 이 책의 주된 목표이다.



이 책에서 필자는 다음의 두 가지를 가르치고 전달하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 하나는 음악에 감춰진 흥미로운 사실들을 효과적으로 보고 듣게 해줄 조성음악 분석 방법론의 소개이다. 기존의 음악 분석 교재들의 중심 주제였던 화성과 형식에서 시작, 음형과 토픽 분석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이전에 화성과 형식에 밀려 등한시 되어 왔던 리듬, 선율, 짜임새에 대한 논의들을 포괄한다. 이러한 논의들은 작품의 화성과 형식뿐 아니라 그 밖의 중요한 측면들, 이를테면 선율, 리듬, 짜임새 등의 특징들을 논의의 중심으로 가져올 수 있는 분석의 다양성을 길러줄 것이다.



또 다른 목적은 글쓰기이다. 이 책은 음악분석을 통해 얻어낸 포인트들을 하나의 흥미로운 그리고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엮어 ‘글’로 써내는 과정에 대해 논의한다. 즉 조성음악에 대한 다양한 분석 도구들을 통해 밝혀낼 음악적 사실들을 어떤 방식으로 규합하고 정리할지에 관한 내용을 주된 논의의 대상으로 삼는다. 어린아이가 오늘 하루 초등학교에서 벌어진 자신의 일과를 엄마에게 마구 이야기하듯 분석글을 써서는 안 된다. 그러한 글쓰기는 절대 ‘학자의’ 것이 될 수 없으며 기본적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신뢰를 이끌어낼 수도 없다. 분석한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더 큰 층위의 뭔가로 규합하고 그 하루 동안의 사건들을 하나의 제목 또는 주제로 솎아낼 수 있는 종합의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창발적 글쓰기를 위해 독자는 분석글에 대한 고정 관념을 버리고 오늘날의 분석이 표방하는 글의 성격에 대해 알아야 한다.

― Prologue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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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서문
Prologue

1부 음악 연구

1장 음악 연구
1. 정의
2. 분류
1)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2) 분석, 역사, 조사, 관찰, 실험 연구
3. 결과
1) 연구계획서
2) 논문
(1) 논문의 정의 및 성격
(2) 논문의 종류
(3) 학위 논문의 구성
(4) 차례 구성하기
(5) 본문의 구성
(6) 초록 쓰기
(7) 참고문헌과 각주
(8) 인용과 표절

2장 음악 연구 실제
1. 문헌 연구
1) ‘잠정적인’ 주제 정하기
2) 자료 조사(제1차 선행연구)
3) 주제 바꾸기 또는 주제 좁히기
4) 자료 읽기(제2차 선행연구)
2. 분석 연구
1) 음악 분석의 정의와 목적
2) 성공적 ‘쟁점화’의 세 가지 사례
(1) 에버렛, “‘겨울 나그네’의 방황”
(2) 안소영, “말러와 쇤베르크의 동병상련”
(3) 송무경, “멘델스존과 슈베르트가 음악으로 쓴 연애편지”

2부 조성음악 분석의 방법론
3장 화성 분석
1. 통사론
2. 위계
1) 구조적 화음과 수식적 화음
2) 미시분석과 거시분석
3) 리듬축약
4) 화음연결과 화성진행
3. 쉔커식 베이스 스케치
1) 쉔커 이론의 핵심 개념
2) 실질적 분석 도구로서의 베이스 스케치

4장 형식 분석
1. 형식과 종지
2. 디자인과 조성구조
1) 디자인
2) 조성구조
3. 구조적 기능
1) 제시적 기능
2) 연결적 기능
3) 발전적 기능
4) 종결적 기능
4. 기악 형식
1) 악구와 반복악구
2) 악절, 전조악절, 악구그룹, 센텐스
3) 반복악절과 유사이중악절
4) 2부분ㆍ3부분 형식
5) 복합3부분형식
6) 론도형식
7) 소나타 형식
5. 성악곡의 형식
1) 유절 형식, 통절 형식, 유절변주 형식
2) 가사 분석
3) 가사와 음악 분석

5장 음형 분석과 토픽 분석
1. 음 소재의 다양한 처리 기법
2. 모티브 분석
1) 모티브
2) 모티브 분석 실제
3. 음악 토픽
1) 춤곡
(1) 미뉴에트(minuet)
(2) 사라반드(sarabande)
(3) 행진곡(march)
(4) 가보트(gavotte)
(5) 지그(gigue)
(6) 파스토랄(pastorale)
(7) 시실리아노(siciliano)
(8) 뮤제트(musette)
2) 양식
(1) 팡파르(fanfare), 사냥음악 양식(hunting style), 군대음악 양식(military style)
(2) 노래 양식(singing style)
(3) 화려 양식(brilliant style)
(4) 프랑스서곡 양식(French overture style)
(5) 터키음악 양식(Turkish music style)
(6) 질풍노도 양식(Sturm und Drang style)
(7) 감정과다 양식(Empfindsamkeit style)
(8) 학구적 양식(learned style)
(9) 판타지아(fantasia style)과 옴브라 양식(Ombra style)

6장 리듬과 짜임새 분석
1. 리듬에 관한 용어들과 조성음악의 리듬이론들
1) 리듬, 박, 박자, 마디
2) 박의 분할과 결합
3) 악센트
4) 화성리듬
5) 리듬 기법
6) 로슈타인의 하이퍼박자, 하이퍼마디, 하이퍼박
7) 구조적 내림박
2. 짜임새에 대한 고찰
1) 모노포니 짜임새
2) 호모포니 짜임새
3) 호모리듬 짜임새
4) 폴리포니 짜임새

3부 분석글 쓰기
7장 분석자의 상상력과 글쓰기 전략
1. 분석자의 상상력
1) 사실에서 상상으로
(1) 분석 포인트 요약하기
(2) 선행연구의 투입
(3) 브레인스토밍
2) 쟁점화 작업
3) 두 가지 사례
(1) 포스트모더니스트에서 구조주의자로: 록버그
(2) 당대 마더니스트 바이올리니스트에서 전통어법 계승자로: 이자이
2. 글쓰기 전략
1) 분석자, 독자, 분석글
2) 시점
3) 무엇을, 어떻게

8장 분석글의 분석
1. 마오스의 드라마
2. 아가우의 토픽
3. 알멘의 내러티브
4. 즈비코프스키의 개념적 혼성
5. 해튼의 해석학

Epilogue
참고문헌

[부록1] 한국서양음악학회에서 추천하는 음악 논문 서지정보 체제
[부록2] 음악 연구 관련 사이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