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그림책 연극 수업 (그림책으로 상상하고 몸으로 표현하는)
그림책 연극 수업 (그림책으로 상상하고 몸으로 표현하는)
저자 : 이지현
출판사 : 학교도서관저널
출판년 : 2021
ISBN : 9788969150912

책소개

그림책 학교 시리즈 5권. 교실에서 그림책을 함께 읽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극 수업법을 담은 책. 연극배우이자 학교와 기관에서 연극예술강사로 활동하는 저자는 팬터마임, 타블로, 지블리쉬, 플래시백 등 생소한 연극 기법을 그림책을 통해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된 연극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부모, 그림책 활동가도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교육연극 수업법이 담겨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된 ‘연극 단원’을 어떻게 가르칠까?
교사, 학부모, 그림책 활동가를 위한 다양한 예술 수업!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연극 단원’이 포함되었다. 연극 단원의 큰 목표는 연극 활동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면서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체험 중심의 연극 단원이 국어 교과목에 포함되었고, 고등학교는 일반 선택과목 중 예술 영역에서 연극 과목이 신설되었다. ‘연극’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연극 무대를 떠올리며 대사를 외워 사람들 앞에서 연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연극 수업은 연극교육과 교육연극으로 나눌 수 있다. 연극교육이 공연극을 연습해서 발표하는 것이라면, 교육연극은 주관적인 표현 방식을 중요시하는 수업이다. 짧은 역할극이나 즉흥극을 경험하며 상상력을 기르고 자율성을 중시해 창의적인 표현을 이끌어 내는 것으로, 결과보다는 과정의 즐거움에 더 큰 의미를 두는 수업법이다.
그림책은 내용이 짧지만 다양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연극 수업에서 활용하기 더 없이 좋은 교재이다. 학생들은 그림책을 이용한 연극 수업을 통해 세상에 없는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과 정답이 없는 문제를 즐겁게 표현하며 공유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자신만의 정답을 만들고, 다른 사람과의 비교가 아닌 공유를 통해 다름을 배우며, 친구들과 경쟁보다는 소통과 지지로 함께 공감하며 자유롭게 나를 표현할 수 있다.

교과서도, 정답도 없는 수업 시간
웃고 즐기는 사이 상상력과 자존감은 높아진다!

그림책을 이용한 토론 수업이나 만들기 위주의 독후 활동법은 많지만 능동적이며 동적인 활동법을 다룬 책은 많지 않다. 『그림책 연극 수업』은 14년차 연극예술강사가 연극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법, 나아가 학부모와 그림책 활동가들도 활용할 수 있는 표현을 중시한 수업법을 알려 준다. 지블리쉬, 타블로, 플래시백, 팬터마임 등의 연극 용어는 생소하지만 다르게 표현하면 ‘말이 안 되는 말로 감정 표현하기’, ‘멈춤 동작으로 상황 표현하기’, ‘즉흥적으로 무대에서 표현하기’ 등으로 바꿀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그림책 활용법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준다.
『그림책 연극 수업』은 연극 수업을 위한 기본적인 약속과 연극의 요소를 알려주고, 학생들의 흥미를 끄는 그림책과 연극 기법을 연계해 수업에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수업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수업 과정을 볼 수 있는 활동사진, 또 다른 활동 그림책과 상황별 추천 그림책까지 활용도 높게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선생님들에게 연기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고도 무대로 약속된 공간에서 연기하며 스스로 배울 것이다. 또한 자신들의 정제되지 않은 크고 작은 감정들을 연극 수업을 통해 표현하고 공유하면서 상상력과 자존감을 키워 갈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그림책으로 연극 수업 시작하기
그림책과 연극 수업의 만남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연극 / 연극교육과 교육연극 / 자유로운 상상과 표현을 돕는 그림책 연극 수업
그림책 연극 수업 시작하기
무대 센터 공유하기 / 등퇴장로 기억하기 / 배우, 관객으로서 기본 지키기 / 수업 전 물건 정리하기 / 블록 수업으로 진행하기
그림책 연극 수업의 특징
발표 방법 / 발표자 선정 / 모둠 만들기 / 수업 마무리와 마무리 인사
그림책 연극 수업을 더욱 재미있게 하려면
자연스럽게 익히는 연극 용어 / 변형 가능한 수업 설계

2장 교실 안에서 배우와 관객이 되는 시간
상상력을 발휘해 변형 활동하기_『고구마구마』와 변형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소통하기_『그림 없는 책』과 지블리쉬
다양한 대사 만들기_『내가 연필깎이라면?』과 독백
즉흥극 발표하기_『벗지 말걸 그랬어』와 즉흥극
표정과 몸짓으로 표현하기_『슈퍼 히어로의 똥 닦는 법』과 팬터마임
멈춤 동작으로 표현하기_『3초 다이빙』과 타블로
세상에 없는 이야기 만들기_『나는 이야기입니다』와 극작
나만의 결말 만들기_『있어 없어?』와 클라이맥스
표현의 기본기 닦기_『모자섬에서 생긴 일』과 발음, 발성
시간의 한순간을 탐색하기_『시작 다음』과 플래시백
캐릭터 탐색하기_『너는 누구니?』와 캐릭터
나만의 작품 만들기_『고흐가 눈사람을 그린다면』과 상상 그림

3장 상상력과 자존감을 키우는 연극 수업
온라인으로 하는 연극 수업
첫인사와 마무리가 중요하다 / 주변의 일상 물건을 활용하기 /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 만들기 / 저작권을 지키며 활용하기 / 집중력을 높이는 사라지거나 멈추기 / 시의성 살려 생생함을 나누기 / 역할 입고 분위기 설정하기
그림책 연극 수업 중 돌발 상황과 대처법
수업 중 눈물을 보이는 학생이 있을 때 / 열정적인 표현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있을 때 / 선생님 물건을 허락 없이 만질 때 / 그림책 중요 부분을 스포일러 할 때
변화를 가져오는 연극 수업
[학생 편] 돌발 행동을 하던 여학생의 변화 / 수줍음 많은 남학생, 김배우가 되다
[선생님 편] 학생의 눈높이로 수업에 참여하는 선생님 / 매순간을 기록하고 격려하는 선생님
[학생 후기]
[선생님 후기]

부록 - 상황별 연극 수업을 위한 추천 그림책
재미있는 한글 표현 수업을 할 때
스마트폰을 주제로 수업을 할 때
창의적인 생각을 이끄는 수업을 할 때
거짓말을 주제로 수업을 할 때
자연스러운 몸 활동을 이끄는 수업을 할 때
다양한 가족 형태의 이해를 돕는 수업을 할 때
다른 나라의 문화나 다름을 알려 주는 수업을 할 때
자연의 소중함을 알려 주는 수업을 할 때
패러디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을 할 때
우리의 옛 생활문화를 알려 주는 수업을 할 때
친구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수업을 할 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