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하브루타 질문 놀이 (질문하고 놀면서 공부하는 수업 실천 사례)
하브루타 질문 놀이 (질문하고 놀면서 공부하는 수업 실천 사례)
저자 : 이진숙
출판사 : 경향BP
출판년 : 2017
ISBN : 9788969521569

책소개

아이들을 자기주도적으로 변화시키는 하브루타 질문 놀이. "질문으로 놀이를 하다 보니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하는 습관이 생겼어요." "질문 놀이는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마법 같아요." "질문 놀이는 남의 말을 잘 경청하게 되고 대답도 성의 있게 하게 돼요." "질문으로 놀이를 하다 보면 수업에 빠져들게 돼요." "질문 놀이로 친구와 대화를 하다 보니 친구와 더욱 친해졌어요."



하브루타 질문 놀이는 아이들을 질문으로 재미있게 놀면서 생각을 깊게 할 수 있는 공부로 이끈다. 그동안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알려주는 주입식 교육만 받던 아이들은 처음에는 질문 만드는 것을 어려워한다. 하지만 하브루타 질문 놀이에 차츰 익숙해지면 어느새 스스로 궁금해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공부의 즐거움을 깨닫게 되고 '자기주도적인 공부'를 하게 된다.



이 책에는 아이들을 변화시키고 교실 문화를 바꾸는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 실천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선생님들이 하루하루 아이들과 질문하고 대화한 흔적을 들여다볼 수 있다. 하브루타를 시행하다 보면 선생님들이 기존의 수업 방법에 대해 물음표를 갖고 교사의 정체성과 교육의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선생님들의 고민도 함께 나누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아이들이 서로에게 물음표를 던지며

직접 답을 찾는다!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하브루타 수업 실천 사례



“무슨 뜻이야?”

“아, 알았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지?!”

하루하루 아이들과 질문하고 대화한 흔적

고민하고 성찰하며 물음표를 달았던 수업 실천 사례



아이들을 자기주도적으로 변화시키는 하브루타 질문 놀이

“질문으로 놀이를 하다 보니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하는 습관이 생겼어요.” “질문 놀이는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마법 같아요.” “질문 놀이는 남의 말을 잘 경청하게 되고 대답도 성의 있게 하게 돼요.” “질문으로 놀이를 하다 보면 수업에 빠져들게 돼요.” “질문 놀이로 친구와 대화를 하다 보니 친구와 더욱 친해졌어요.”

이처럼 하브루타 질문 놀이는 아이들을 질문으로 재미있게 놀면서 생각을 깊게 할 수 있는 공부로 이끈다. 그동안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알려주는 주입식 교육만 받던 아이들은 처음에는 질문 만드는 것을 어려워한다. 하지만 하브루타 질문 놀이에 차츰 익숙해지면 어느새 스스로 궁금해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공부의 즐거움을 깨닫게 되고 ‘자기주도적인 공부’를 하게 된다.



교육에 관한 사고의 역발상을 가능하게 하는 하브루타 질문 놀이

공부하면서 떠들면 안 된다. → 떠들면서 공부하는 건 괜찮다.

질문한다고 해결되는 건 아니다. → 해결하려면 질문을 해야 한다.

협력 학습을 한다고 모두 소통하는 건 아니다. → 소통하다 보면 협력하게 된다.

하브루타는 이처럼 기존에 행해지던 교육에 관한 사고의 역발상을 가능하게 한다. 오랫동안 굳은살처럼 딱딱해진 교육에 관련된 편견, 선입견, 고정관념을 말랑말랑 유연하게 만든다.

하부르타 질문 놀이 수업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의 생각도 많이 바꾼다. 하브루타 질문 놀이를 처음 수업에 적용할 때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수다 떨 듯이 대화하는 분위기가 과연 아이들에게 얼마나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염려하고 부담스러워한다. 하지만 선생님들이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보고 아이들과 대화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나면 그동안의 교육이 얼마나 일방통행이었는지를 알게 되고, 쌍방으로 소통하는 살아 있는 교육의 힘을 깨달을 수 있다.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 실천 사례 소개

이 책에는 아이들을 변화시키고 교실 문화를 바꾸는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 실천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선생님들이 하루하루 아이들과 질문하고 대화한 흔적을 들여다볼 수 있다. 하브루타를 시행하다 보면 선생님들이 기존의 수업 방법에 대해 물음표를 갖고 교사의 정체성과 교육의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는 그러한 선생님들의 고민도 함께 나누었다.



■하브루타 질문 놀이 참여 교사들의 경험담

-교사의 백 마디 말보다 훨씬 설득력 있고 행동이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것을 느꼈다. 하브루타는 생각을 깨우고, 생각을 다듬어 마음을 키울 수 있는 참 좋은 활동이다. 하브루타와 함께한 인성 교육 동아리 활동은 나와 아이들을

깨어나게 만든 소통의 시간이었다. -교사 함○○

-하브루타를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찾아내고 서로에게 이미 배우고 있었다.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이야기할 기회가 생기면 자신의 빛을 발휘해 내는 아이들을 보며 가르침에 대한 의욕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던 나를 내려놓으려 한다. -교사 이○○

-다른 과목에서도 이 방법을 적용해 보았는데 수업하는 재미가 있었다. 새로운 방법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늘 긴장하는 수업이 되기 마련인데 하부르타 덕분에 긴장감과 설렘을 가지고 수업에 임해서 좋았다. -교사 이○○

-학생들의 생각하는 힘, 좋은 질문을 만드는 방법, 친구들과 소통하는 능력 등이 향상되었다. 교육 과정 설문 조사 결과 동화를 듣고 질문을 만드는 시간이 가장 행복했다는 학생도 있었다. -교사 남○○

-아이들이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살아 있는 눈빛, 무언가 고민하는 표정들을 보며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는 진정한 수업임을 깨달았다. 하브루타 수업을 국어, 사회, 과학 수업에 적용하면서 교과 호감도가 완전히 달

라졌고, 아이들은 질문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교사 유○○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수업



CHAPTER 1. 불편해서 물음표를 갖게 한 수업

01 궁금증이 없는 아이들

02 생각하는 것이 귀찮은 아이들

03 협력하는 것이 불편한 아이들

04 수업의 구경꾼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

05 대물림 교육에 익숙한 교사들

06 불편을 역전시킨 교사들



CHAPTER 2. 생각의 변화를 가져온 질문 놀이

01 질문으로 놀이를 한다?

02 궁금해하는 아이로 바꾸는 질문 놀이

질문으로 읽기

질문 노래 부르기

질문 릴레이

03 생각하는 아이로 바꾸는 질문 놀이

질문 속담 놀이

질문 꼬리잡기

질문 사다리타기 놀이

04 협력하는 아이로 바꾸는 질문 놀이

질문 빙고 놀이

질문 주사위 놀이

질문 역할 놀이



CHAPTER 3.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을 위한 준비

01 하브루타를 하기 위한 자리 배치

1:1 짝 하브루타

1:3 모둠 하브루타

02 하브루타 약속 정하기

03 찾아가는 짝 하브루타

04 효과적인 하브루타 협력 발표

05 하브루타의 질문이 왜 중요한가?

좋은 질문, 나쁜 질문이란 어떤 질문인가?

교사는 질문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학생의 질문 만들기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06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 설계 및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하브루타 질문 놀이 적용을 위한 교육 과정 재구성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의 설계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의 실제(예시)

07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의 학생 평가



CHAPTER 4.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의 실제

01 하브루타 질문 놀이 중심의 수업 사례

독서 토론 중심의 하브루타 질문 빙고 놀이 수업(4학년, 국어)

전래 동화를 통한 하브루타 질문 역할 놀이 수업(1학년, 창체)

‘짝에게 이야기하기’를 위한 단어 쓰기의 실제

02 하브루타 융합 수업 연구 사례

예술 작품에 관한 하브루타 감상 수업(국어, 미술과 융합 수업)

딜레마 해결을 위한 하브루타 대화 수업(도덕, 국어과 융합 수업)

수업 성찰을 통해 밝아지는 감식안

03 하브루타 공동 수업 연구 사례

도란도란 하브루타 수업 이야기(1학년, 국어)

사회과 토론 중심 하브루타 수업(4학년, 사회)

04 하브루타 환경 수업 연구 사례

05 동화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인성 교육 연구 사례

협동을 미덕으로 한 질문 빙고 놀이 수업

나눔을 미덕으로 한 질문 꼬리잡기 놀이 수업

정직을 미덕으로 한 질문 주사위놀이 수업



CHAPTER 5. 하브루타 수업 공동체 운영 사례

01 하브루타 인성 교육 동아리 활동 사례

하브루타 인성 교육 동아리 운영 개요

하브루타 인성 교육 동아리 회원들의 연구 결과

하브루타 인성 교육 동아리 활동 후기

02 하브루타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사례

하브루타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개요

하브루타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 후기

03 하브루타 수업 공개와 수업 대화(협의회) 사례

하브루타 수업 공개

하브루타 수업 대화(협의회) 사례

04 하브루타 수업 공동체의 실천 방향

나에게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이란?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에 대한 교사의 노력



에필로그 - 앎을 삶으로 바꾸는 수업 문화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