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
저자 : 케이트 캘드웰
출판사 : 디자인하우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70415697

책소개

1998년에 출간된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의 완전 개정판. 이번 개정판에서는 새로운 매체와 기술의 등장, 그리고 디자인 시장의 세계화 등의 흐름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순수 미술 등 비주얼 분야에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사람들에게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최고의 전문서이다.



포트폴리오의 구상에서부터 확실한 목적에 의한 파일링 방법, 재료에 대한 현장 지식들, 효과적인 작품 촬영법과 편집의 노하우, 포트폴리오 인터뷰를 위한 치밀한 준비, 그리고 서로 다른 유형의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관심을 끌어당기는 노하우 등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빠짐없이 다뤘다.



포트폴리오의 제작 방법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아이디어를 소개한 가이드북이다. 새롭게 일을 시작하거나, 진로를 바꾸거나, 혹은 더 좋은 일자리를 구할 때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려는 이들을 위한 완벽한 포트폴리오 교과서가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가장 오래, 가장 많이 사랑받아온 전문서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의 완전 개정판!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포트폴리오가 왜 중요한가?

첫눈에 클라이언트를 사로잡는 포트폴리오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완벽한 포트폴리오 교과서

1998년에 발간되어 지금까지 꾸준히 판매된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의 자리를 대신할 새 책. <UPDATED,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는 새로운 매체와 기술의 등장, 그리고 디자인 시장의 세계화 등의 흐름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순수 미술 등 비주얼 분야에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사람들에게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최고의 전문서이다.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종사자들에게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결과물이다. 진학과 취업의 과정에서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보여줄 수 있다면 그 동안의 스펙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처럼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은 두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지만 각 분야에 맞게 꼼꼼하게 짚어주는 수업이나 도움서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UPDATED,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는 포트폴리오의 제작 방법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아이디어를 소개한 가이드북이다. 새롭게 일을 시작하거나, 진로를 바꾸거나, 혹은 더 좋은 일자리를 구할 때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려는 이들을 위한 완벽한 포트폴리오 교과서가 될 것이다.



세상이 당신의 디자인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탓하지 마라

<UPDATED,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에는 주로 디자인 분야의 종사자들이 자신을 철저히 세일즈하기 위한 기법들이 빠짐없이 소개되었다. 클라이언트의 오더를 따내야 하는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순수 미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에게도 가만히 앉아서 세상이 자기를 알아주기만을 기다리는 시대는 지났다.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가치를 프로페셔널하게 보여줌으로써 원하는 일을 얻게 해주는 도구가 바로 포트폴리오이다. 이 책은 포트폴리오가 디자이너 혹은 예술가들에게 자기 홍보를 하기 위한 수단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과 표현 능력을 정의하는 ‘능력의 척도’임을 보여준다.



내 디자인을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

디자이너마다 자신만의 특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UPDATED,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는 그 재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디자이너 스스로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자신의 작업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프리랜스 디자이너들의 실제 포트폴리오를 샘플로 채택하여 다양한 내용과 형식을 보여주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에서 펼쳐질 페이지들을 통해 멋진 아이디어에 자극받고 유용한 팁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자신이 일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와 다양한 자료 수집,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재료 구입에서 제작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정리하였다. 분명 당신에게 꼭 맞는 살아있는 현장 학습서가 될 것이다.

포트폴리오의 구상에서부터 확실한 목적에 의한 파일링 방법, 재료에 대한 현장 지식들, 효과적인 작품 촬영법과 편집의 노하우, 포트폴리오 인터뷰를 위한 치밀한 준비, 그리고 서로 다른 유형의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관심을 끌어당기는 노하우 등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빠짐없이 다뤘다.

<UPDATED,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에서 가르쳐주는 포트폴리오 제작 원칙에 자신만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더한다면 누구보다 눈에 띄는 뛰어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눈길을 사로잡는 포트폴리오 만들기 4단계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 이 책은 포트폴리오에 대한 일반적인 안내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 실제 일을 찾아 지원하는 방법 등으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표본이 되는 실제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상세히 소개하면서 끝을 맺는다.



Chapter 1: 준비하기

프레젠테이션 스타일과 포트폴리오의 포맷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사전 준비 과정과 핵심 요소를 안내한다.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작업물을 선택하기에 앞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강점이 가장 잘 드러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

<UPDATED,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에서는 프린트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과 온라인을 통해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 모두를 설명한다.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위 두 가지 방법 모두를 포괄해야 하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어떤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Chapter 2 : 작품 편집하기

<UPDATED,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에서는 디자인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한 훈련 과정을 고찰해보고, 일을 얻기 위해 성공적인 작업물을 선택하고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했다. 각각의 훈련 과정은 페이지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강한 인상을 남겨야 하는 광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면 잡지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와는 다르게 편집해야 한다. 무엇보다 작은 차이를 만들어내는 눈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모두 잘 소화하는 복합적인 재능을 지닌 디자이너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특정 관심 분야에서 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해당 분야의 커리어를 쌓기 위해 당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표현할 필요가 있다.



Chapter 3 : 온라인 홍보를 위한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온라인에 올리고,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온라인에서는 당신의 작품이 수백만 명에게 알려질 수도 있다. 따라서 잠재력 있는 디자이너를 위해서는 완벽한 매체이다. 웹사이트, 블로그, 그리고 네트워크 등 여러 형태의 온라인 포트폴리오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분야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 논의한다. 장점과 단점을 모두 논의하고, 유용한 포맷의 대조,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 각 포맷의 성공적 사례, 그리고 세부적인 예시가 주어진다. 또한 당신의 온라인 공간이 사용자 친화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Chapter 4 : 나를 알리기

디자이너가 자신의 일을 찾아 회사에 지원하거나, 스스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꼭 필요한 조언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잘 만든 포트폴리오를 위한 추가적인 요소와 젊은 디자이너를 위한 자기 홍보에 대해 설명한다. 디자이너들은 워드 파일을 사용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피하는 대신 전문적으로 보이고 읽기 편한 독특한 문서 방식을 사용하려고 노력한다. 덧붙여, 일을 찾기 위해 인터뷰하는 과정과 나만의 독특한 인상을 남기기 위한 PR 아이디어까지 총망라하여 도움을 준다.



▶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포트폴리오에서 디자이너 자신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서는 부단한 연습이 필요하다.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에게는 자신의 작업을 성찰할 기회를 준다.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는 자신만의 기술과 강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이 작업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디자이너들은 가끔 PDF나 웹사이트를 통해 작업 샘플을 보내고 인터뷰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디자이너를 직접 만나기를 원하고, 일을 시키기 전에 실제 프린트된 작업을 보고 싶어 한다.



1. 포트폴리오와 다른 자료가 함께 담긴 비닐봉투를 가져가지 말 것. 그러면 비전문가처럼 보인다. 만약 3D로 제작한 것이 있다면 여분의 가방을 한 개 정도 가져가라.



2. 작업 수는 열 개 이하로 한다. 만약 몇 개의 작품만으로 자신의 재능을 제대로 드러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작업에 질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증거이다.



3. 면접관은 매우 바쁜 일정에도 당신에게 시간을 낸 것임을 기억하라. 너무 많은 포트폴리오는 보고 싶지 않을 것이다. 어쩌면 당신을 포트폴리오의 양으로만 기억할 수도 있다.



4. 면접관이 그들의 속도대로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넘기게 하라. 만약 면접자인 디자이너가 면접관이 관계없다고 여기거나 단순히 싫다고 여기는 작업에 머물러 시간을 끈다면 그것은 면접관을 괴롭히는 일인 동시에 면접자인 디자이너에게는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한다.



5. 서체 이름과 사진작가의 이름을 기억하라. 만약 중요한 디자인의 세부 사항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당신이 직접 작업했다는 확신을 주지 못할 것이다.



6. 디자이너 자신이 포트폴리오 속 작업 하나하나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그 논리를 기억하라. 장래의 고용주는 계획 세우기, 작업 방식, 그리고 스케줄을 소화해내는 능력을 알고 싶어할 것이다.



7. 면접관을 만나기 전에 해당 회사의 웹사이트를 살펴보고 디자이너 자신의 능력 가운데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할지 살펴라. (구직자로서 자신이 그 직무를 위해 어떤 훈련이 좀 더 필요한지도 기억하라.)



8. 면접에 늦지 않도록 주의하고, 포트폴리오에 대해 설명할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라. 만약을 대비해 30분 일찍 도착하도록 계획하라. 땀에 젖어 허둥거리며 포트폴리오를 설명한다면 분명 좋지 않은 인상을 준다.



9. 면접관이 특별히 보고 싶어 하는 종류의 작업이 아니라면, 포트폴리오에 개인적인 그림이나 초기 브레인스토밍 단계의 스케치는 추가하지 마라.



10. 포트폴리오에서 작업을 배열할 때, 대학에서 평가를 위해 요구하는 연대순 나열 방식을 적용하지 마라. 면접관이나 클라이언트는 작품의 강점이 드러나는 논리적 순서대로 작업을 보기 원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시작하기
이 책에 관하여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Chapter 1. 준비하기
포트폴리오 기획
프린트 vs. 디지털
크기와 형태

Chapter 2. 작품 편집하기
포트폴리오 : 디자인 에이전시
디지털 포트폴리오 : 디자인 에이전시
포트폴리오 : 디자인 스튜디오
디지털 포트폴리오 : 디자인 스튜디오
포트폴리오 : 패키지디자인
디지털 포트폴리오 : 패키지디자인
포트폴리오 : 브랜드디자인
디지털 포트폴리오 : 브랜드디자인
포트폴리오 : 광고 디자인
디지털 포트폴리오 : 광고 디자인
포트폴리오 : 북 디자인
디지털 포트폴리오 : 북 디자인
포트폴리오 : 잡지 디자인
디지털 포트폴리오 : 잡지 디자인

Chapter 3. 온라인 홍보를 위한 디자인 by 크리스 존스
포트폴리오 : 온라인
포트폴리오 : 웹사이트
포트폴리오 : 블로그
포트폴리오 : 네트워크
템플릿 선택과 사용
포트폴리오를 눈에 띄게 하는 법
눈에 띄는 페이지 만들기

Chapter 4. 나를 알리기
이력서 쓰기
이력서 디자인하기
자기 소개서 쓰기
내 사업 시작하기
직장 찾기
인터뷰 과정
홍보 아이디어

자료 제공
색인
도와준 사람들과 사이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