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르크스의 후계자 (마르크스주의의 발전과 모순)
마르크스의 후계자 (마르크스주의의 발전과 모순)
저자 : 자끄 엘륄
출판사 : 대장간
출판년 : 2015
ISBN : 9788970713410

책소개

『마르크스의 후계자』는 《마르크스 사상》과 더불어 자끄 엘륄이 30년 동안 보르도 정치 연구소에서 학생들에게 강의한 내용이다. 이 강좌에서 엘륄은 마르크스의 유산 속에 있는 여러 요소들의 모순이나 발전 양상을 드러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마르크스 사상』과 더불어 자끄 엘륄이 30년 동안
보르도 정치 연구소에서 학생들에게 강의한 내용이다.
이 강좌에서 엘륄은 마르크스의 유산 속에 있는 여러 요소들의 모순이나 발전 양상을 드러냈다. 『마르크스의 후계자』에는 그러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더욱이 엘륄은 의심어린 표현을 사용하여 자신이 예상하는 내용들을 점진적으로 강조해 나간다. 탁월한 강연 능력을 통해 엘륄은 다양한 학파들, 각 학파의 대표자들 및 그들 간의 불일치를 낳았던 이론적 토대들을 소개한다.

이 강좌의 출판은 마르크스주의와의 옛 관계보다 복잡한 연관성에 대해 더 깊게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1968년 프라하의 봄으로 귀결된 1960년대 체코 마르크스주의에 대하여, 엘륄은 수강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는 체코슬로바키아 마르크스주의 사상과의 접촉 덕분에 사회주의 전반에 대한 어떤 희망의 끈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 그것은 기술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응답이었습니다.”

이 책에서 폭넓게 전개되는 위 주제들에 대한 엘륄의 교감은 어느 지점에서 마르크스주의가 엘륄의 여러 연구에 영향을 미쳤고 그의 마르크스주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가늠하게 한다. [ 편집인 - 미셸 우르카드, 장-피에르 제제켈, 제라르 폴 ]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서문과 감사의 글
서론

1장. 프랑스의 두 사례 : 조레스와 소렐
2장. 모순들 때문에 발전한 마르크스주의
3장. 러시아 마르크스주의
4장. 체코슬로바키아 마르크스주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