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노동하는 그리스도인
노동하는 그리스도인
저자 : 전형배^전성민^조석민 (편집)^권연경^박영호
출판사 : 대장간
출판년 : 2018
ISBN : 9788970714554

책소개

일하시는 하나님을 본받는 노동하는 사람

‘노동’ 혹은 ‘노동자’라는 표현을 꺼려하며 ‘근로’ 혹은 ‘근로자’라 부르던 당시의 일반적인 분위기는 교회에도 예외가 아니었다. 노동자라는 표현은 무엇인가 좀 더 ‘진보적’이거나나아가 ‘좌파’적인 뉘앙스까지 내포되었던 시절이었다. 그래서 일상의 일과 직업속에서 어떻게살아갈 지에 대한 논의 역시 ‘일의 윤리’ 혹은 ‘일터 신학’ 같은 표현이 좀더 교회 대중들에게 편안하게쓰이곤 했다. 이러한 경향은지금까지도 그리 많이 바뀌지는 않은 듯하다.
……
형태와 내용은 다르겠지만, 모든 사람은 노동하며 살아간다. 때로 그노동은 피하고싶고 하고 싶지 않은 고역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우리의 존엄과 풍성한 삶을 만끽하게 하기도 한다. 원칙적으로 노동하는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때로 고통스럽기까지 한 이 땅에서의 노동이 그 본래적 가치와 지위를 회복하는 날이 모두에게 열리기를 갈망하며, 그러한 변화의 날을 함께꿈꾸며 오늘도 노동하며 살아간다.
_ [머리말]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의 제목과 대부분의 내용은 2013년 평화누리와 기독연구원 느헤미야가 함께 주최하고 진행했던 “노동하는 그리스도인” 연속 세미나에서 비롯되었다. ‘노동’ 혹은 ‘노동자’라는 표현을 꺼려하며 ‘근로’ 혹은 ‘근로자’라 부르던 당시의 일반적인 분위기는 교회에도 예외가 아니었다. 노동자라는 표현은 무엇인가 좀 더 ‘진보적’이거나 나아가 ‘좌파’적인 뉘앙스까지 내포되었던 시절이었다. 그래서 일상의 일과 직업 속에서 어떻게 살아갈 지에 대한 논의 역시 ‘일의 윤리’ 혹은 ‘일터 신학’ 같은 표현이 좀 더 교회 대중들에게 편안하게 쓰이곤 했다. 이러한 경향은 지금까지도 그리 많이 바뀌지는 않은 듯하다. 2013년에 진행한 세미나는 의도적으로 ‘노동’이라는 말을 명확하게 내걸고 진행하였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노동하며 살아가는 삶의 다양한 측면을 기독교 신앙 안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을지를 다루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대부분의 글은 2013년 세미나에서 발표되었던 글을 조금 다듬고 손질한 것들이다.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이슈북”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신앙과 삶의 여러 주제를 공동작업으로 다루어왔고, 그 일환으로 “노동하는 그리스도인” 세미나의 글을 출간한다. 이 세미나를 제안하고 함께 진행한 평화누리에 깊이 감사드린다. 이 책에 실린 글 가운데 전성민 교수님과 박영호 교수님의 글은 그 세미나와는 별개로, 일상생활사역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연구지 「Seize Life(일상생활연구)」 15호(2017)에 실렸던 것이다. 두 글을 이 책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허락해주신 일상생활사역연구소에 깊이 감사드린다.

형태와 내용은 다르겠지만, 모든 사람은 노동하며 살아간다. 때로 그 노동은 피하고 싶고 하고 싶지 않은 고역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우리의 존엄과 풍성한 삶을 만끽하게 하기도 한다. 원칙적으로 노동하는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때로 고통스럽기까지 한 이 땅에서의 노동이 그 본래적 가치와 지위를 회복하는 날이 모두에게 열리기를 갈망하며, 그러한 변화의 날을 함께 꿈꾸며 오늘도 노동하며 살아간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일하시는 하나님, 일하는 사람: 구약으로 읽는 노동 _ 김근주
■ 내 백성을 보내라 -“하나님의 황홀한 설계”로 충분한가? _ 전성민
■ 복음서로 읽는 노동의 의미 _ 조석민
■ 바울서신과 더불어 생각하는 노동의 문제 _ 권연경
■ 신자유주의 시대, 일의 영성은 가능한가? _ 박영호
■ 교회사에서 본 노동 _ 배덕만
■ 노동의 신학과 직업윤리 _ 김동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