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오순한의 갈매기 연출노트 (일곱 개의 연기(Play) 기술장착)
오순한의 갈매기 연출노트 (일곱 개의 연기(Play) 기술장착)
저자 : 오순한
출판사 : 미래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70871165

책소개

이 책의 저자인 오순한은 한국에서 실험적이면서도 타협하지 않는 경계인으로서 궁극의 마이너 연출가이다. 현재 연극이 몰락을 향해 내리막길을 가고 있는 열악한 한국의 상황에 적응하면서 사비를 털어 지속적으로 스튜디오를 운영했고, 극장을 만들고, 연극의 근본을 잃지 않으며 우리 배우에게 적합한 연기술의 완성 작업을 지속해왔다. 21세기 대중 매체들-영화나 TV 드라마-의 시종으로 밀려나고 있는 연극의 위기 속에서, 배우들 역시 결국 스타 시스템의 피라미드 꼭대기에 있는 스타들의 들러리로 전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위기를 벗어나는 궁극적인 해결은 연극이며 배우라고 주장하며, 스스로 해결의 물꼬를 트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한국의 배우들과 연출가들에게 꼭 필요했던 특별한 연출교과서가 나왔다. 『오순한의 「갈매기」 연출노트』는 2017년 소극장 ‘오 떼아뜨르’에서 공연된 안톤 체홉의 「갈매기」 연습 과정을 고스란히 기록한 책이다. 원작 그대로 올린 오순한의 「갈매기」는 공연 당시 휴식 시간을 더해서 3시간 15분, 즉 공연시간만 3시간이었음에도 관객들과 중학교 2학년 단체 학생들까지 지루하기는커녕 체홉의 「갈매기」가 갖고 있는 재미와 즐거움, 그리고 작품의 진수를 알게 해주었다는 최고의 찬사를 받았다. 소극장 공연에서는 이례적으로, 알려진 배우가 단 한 명도 없이 오직 작품성만으로 입소문을 타서 4주 공연 중 2주 동안 매진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것은 결코 운이 아니다. 러시아에서 정통으로 공부한 저자는, 1993년에 연극학교로는 소비에트 시절 동구권 최고의 메카였던 러시아 국립예술학교 기티스(GITIS)에서 한국인 최초로 1학년으로 다시 공부해서 연출 마스터 자격을 획득했다. 한국에서 5년간의 실천으로 얻어진 새로운 연기술(스타니슬랍스키, 미하일 체홉, 네미로비치-단첸코의 결합 메소드)로 기티스 연출과에서 다시 외국인으로는 처음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프로페서르가 된 그야말로 순수 정통이다. 이 책은 2005년 이후 한국에서 학교와 현장을 오가며 자신의 연기술을 적용 발전시키면서 얻어낸 새로운 결과이다. 다시 말해서 21세기 한국 배우들에게 요구되는 실제적인 연기술, 즉 말하자면 연습 과정에서 배우들에게 적용했던 일곱 개의 연기기술이 장착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오순한은 한국에서 실험적이면서도 타협하지 않는 경계인으로서 궁극의 마이너 연출가이다. 현재 연극이 몰락을 향해 내리막길을 가고 있는 열악한 한국의 상황에 적응하면서 사비를 털어 지속적으로 스튜디오를 운영했고, 극장을 만들고, 연극의 근본을 잃지 않으며 우리 배우에게 적합한 연기술의 완성 작업을 지속해왔다. 21세기 대중 매체들?영화나 TV 드라마?의 시종으로 밀려나고 있는 연극의 위기 속에서, 배우들 역시 결국 스타 시스템의 피라미드 꼭대기에 있는 스타들의 들러리로 전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위기를 벗어나는 궁극적인 해결은 연극이며 배우라고 주장하며, 스스로 해결의 물꼬를 트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 책에 장착된 입곱 개의 연기기술은 저자가 러시아에서 배운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과 박사과정에서 탐구한 미하일 체홉의 메소드, 연출가로서 새롭게 탐구하고 있는 네미로비치-단첸코의 연기술, 지난 2005년 귀국한 이후 13년의 현장 작업에서 고전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에서 되살려낸 잃어버린 연기술 스토리텔링과 드니 디드로의 『배우에 관한 역설』에서 찾은 연기술의 근본을 이루는 미메시스(모방)로부터 얻은 연기 역설의 법칙, 그리고 저자의 마지막 멘토이자 스승이고, 연극 동지였던 배우 오순택의 미완성 메소드 ‘신체시정적 접근법’까지 융합해서 총체적으로 적용했던 연기기술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다.

배우들은 매우 중요한 사실을 간과한다. 최근 영화와 드라마에서 연기력으로 새롭게 인정받고 있는 배우들의 탁월한 연기는, 모두 연극 작업에서 다져진 것이다. 영화와 TV 드라마의 다양한 발전 또한, 연극이라는 기반 없이는 해결되지 않는다. 이제 연극배우나 연출가도 자신들의 끼만으로 주먹구구식으로 작업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작업으로 연기력을 높여야할 절박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단비와도 같은 책이 나온 것이다. 『오순한의 「갈매기」 연출노트』는 보다 높은 연극의 질을 추구하는 젊은 배우와 연출가들이 서로 상승할 수 있는 연습 나침반이 될 것이다. 21세기 한국의 배우와 연출가들에게 서구에서 수입된 연기술과 연출에 관한 책들이 해결해주지 못한 실제적인 갈증을 해소해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말



1부 준비

길잡이 글



1장 작품 & 인물 탐구

연기(Play) 기술 장착, 하나 ― Play is Play

1. 스토리텔링

2. 중심 주제 찾기

3. 목표 세우기



2장 연기의 역설

연기(Play) 기술 장착, 둘 ― 바꾸기(모방, mimesis)

1. 배역 사이의 관계 정의

2. 배역으로 바꿔 보기



3장 희곡 분석

연기(Play) 기술 장착, 셋 ― 객관적 읽기 & 초감각적 듣기

1. 희곡 듣기

2. 단위 나누기의 실제





2부 연습(리허설)

길잡이 글



4장 행동

연기(Play) 기술 장착, 넷 ― 몸 심리행동법

1. 행동(Action) 찾기의 조건

2. 배역의 신체화



5장 훈련

연기(Play) 기술 장착, 다섯 ― 관객심리행동법

1. 몸 풀기

2. 호흡 훈련

3. 즉흥 연습



6장 연기의 뷰포인트

연기(Play) 기술 장착, 여섯 ― 이견지견

1. 연기의 뷰포인트 찾기

2. 신체시정적 순간



7장 역창조

연기(Play) 기술 장착, 일곱 ― 언어심리행동법

1. 성격 탐구

2. 성격 부여

3. 기술의 통합



감사의 말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