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쉽고 재미있는 유아 동요 반주법 (유아교사를 위한)
쉽고 재미있는 유아 동요 반주법 (유아교사를 위한)
저자 : 박주원
출판사 : 광문각
출판년 : 2018
ISBN : 9788970938745

책소개

모든 유아 교사에게 좀 더 정확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음악 이론과 피아노 연주법에 대하여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사항들을 요약, 정리하였다. 본문은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7장까지는 반주를 위한 음악 기초 이론을 다루고 있고, 8장은 지금까지 익힌 기초적인 음악 이론을 바탕으로 조성별 기초 반주 실습을 단계적으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9장은 박자 계열에 따라 반주형을 적용할 수 있는 기초 동요 반주를 만들어 악보화하고 연주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10장에서는 교육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아 동요 반주곡들을 수록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아 교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성!!!



유아교육은 사회를 만드는 구성원의 첫 교육이며 유아들의 인성을 정립하는 가장 기본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 문화예술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 언어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정서 지능을 함양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었음이 많은 연구들을 통하여 검증되었다. 문화예술교육 중에도 음악교육은 음을 소재로 하여 아름다운 악곡을 완성하는 것으로써 절대 음감과 리듬감이 대부분 형성되는 유아기에 상상력과 미적 경험을 하게 하며 창의적인 사고와 의사소통 등의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영향을 준다. 올바른 음악교육을 위해서는 유아 교사의 예술적 능력이 증진되도록 기량을 훈련하고 음악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반주는 피아노 등의 건반 악기를 이용하여 유아들이 부르는 동요의 멜로디와 화성을 함께 넣어 악곡의 표현을 더 효과적이게 하는 것이다. 반주의 실질적인 역할은 불완전한 유아들의 음정을 교정해 주고, 강약에 의한 생기 있는 리듬감과 풍부한 화성을 만들어 주며, 연령에 적합한 빠르기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지만, 교사가 음악 활동에서 유아들이 부르는 노래의 반주를 해줌으로써 교사와 유아가 함께 아름다운 음악을 완성했다는 성취감과 애정이 교육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들을 교육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피아노를 다루는 일은 유아의 음악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필요하지만, 특히 유아들의 생활이자 놀이인 동요교육에 흥미를 더해 주는 반주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음악 기초 이론과 피아노 반주법을 익히는 것은 우수한 교사로 인정받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본서는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7장까지는 반주를 위한 음악 기초 이론을 다루고 있고, 8장은 지금까지 익힌 기초적인 음악 이론을 바탕으로 조성별 기초 반주 실습을 단계적으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9장은 박자 계열에 따라 반주형을 적용할 수 있는 기초 동요 반주를 만들어 악보화하고 연주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10장에서는 교육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아 동요 반주곡들을 수록하였다.

이 책은 교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다.

1. 모든 유아 교사에게 좀 더 정확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음악 이론과 피아노 연주법에 대하여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사항들을 요약, 정리하였다.반주를 잘하기 위해서는 연습에 들어가기 전에 그 보면(譜面)에 관한 정확한 지식의 습득이 전제된다. 박자와 리듬, 음악적 용어와 기호, 음정, 조성, 음계와 화성의 기본 지식으로 악보를 정확히 독보하여야 명확한 노래교육과 창작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다양한 실습과 반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단순한 반주 형태에서 숙달이 필요한 반주 형태까지 모두 수록하였다. 유아 교사는 박자에 따른 다양한 반주 형태를 숙지하고 노래의 흐름이나 분위기, 특성에 따라 반주형을 선택하고 노래의 리듬 반주와 멜로디 반주를 자유롭게 적용, 연주할 수 있는 반주 능력을 습득하여야 한다.

3. 반주 형태를 동요곡에 적용해 보는 실습문제를 수록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멜로디만 있는 동요의 반주를 붙여 연주하기 위해서는 동요의 박자에 맞는 반주 형태를 선택하여야 하고 화성도 멜로디에 맞게 넣을 수 있어야 하므로 예시를 통한 반주 형태의 선택 연습과 화음 선택 연습, 반주를 만들어 악보화 할 때 기보법에 맞게 악보를 그리는 연습을 함께할 수 있도록 쉬운 동요부터 난이도가 있는 동요까지 단계별로 수록하였다.

4. 조성별 기초 반주 실습에서는 실습곡과 동요곡을 단계적으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조성별로 주요 3화음, 자리바꿈 화음, 마침 화음의 연습과 피아노 연주 시 손가락 테크닉을 위한 음계 연습을 수록하였고, 이어서 악곡에서는 계명 읽기와 화성 분석-화음 분석과 화음 반주 넣기-반주 패턴 넣기-운지법과 마침 화음 점검하기 등의 순서로 반주 패턴 적용에서 연주까지 알기 쉽게 제시하고 있다.

5. ?코드에 익숙한 교사들을 위하여 코드 기호를 첨부하였다.

반주를 하는 방법에는 제시된 코드 기호를 인지하고 화음을 넣는 방법과 반주부를 적절한 화성과 반주 형태를 악보화 하여 연주하는 방법이 있다. 각자 피아노를 공부한 방법에 따라 각자에게 더 익숙한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두 가지 방법 모두 잘할 수 있으면 음악 활동에 좀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반주 부분을 제시한 악보에서는 멜로디에 어울리는 안정된 화성과 피아노 연주에 무리가 없는 화음의 선택을 실습하도록 하고 있어 더욱 쉽게 반주할 수 있도록 수록하였다.

6. ?반주 실습곡 부분에서는 가능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동요들을 많이 수록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13년 2월에 발행한 3, 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곡들을 중심으로 반주를 붙여서 악보화 하였고, 그 외에도 유치원 교육 현장에서 익숙하게 불리고 있는 동요곡들에 반주를 첨부하여 수록하였다.

악기를 잘 다룬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음악은 기분과 마음에 따라 소리 내고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 기본의 약속과 질서, 계획 속에서 다듬어진 음악을 완성할 때 아름다운 음악으로 완성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훈련해 나가면 불가능한 일도 절대 아니다. ‘고진감래(苦盡甘來)’라는 고사성어나 ‘토끼와 거북이’와 같은 옛 동화의 내용에서처럼 피아노를 다루는 일이 익숙해지기까지는 많은 고생이 따르지만 노력한 만큼 큰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것이 바로 음악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기초 이론을 잘 이해하고 화음의 원리와 적용을 숙지하여 단계적인 실습을 훈련한다면 교육 현장에 부족함 없이 음악교육 활동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책을 집필하면서 유아 교사가 피아노 반주를 통해서 유아와 노래부르기 활동 및 음악적인 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알기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미비한 점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강의와 연구를 통해 더욱 좋은 내용으로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음악의 본질

1. 음

(1) 음의 정의

(2) 음의 종류

(3) 음의 성질

(4) 배음

2. 음악

(1) 음악의 정의

(2) 음악의 요소

(3) 음악의 활동분야



제2장 악보와 기보법

1. 음이름

(1) 음이름

(2) 원음과 사이음

(3) 온음과 반음

(4) 옥타브

2. 보표

(1) 5선보의 체계

(2) 음자리표

(3) 보표의 종류

3. 변화표

(1) 변화표의 종류와 기능

(2) 변화표의 표기법

(3) 변화표의 용법

4. 이명동음(딴이름한소리)

5. 음표와 쉼표

(1) 음표

(2) 잇단음표

(3) 쉼표

6. 박자와 마디

(1) 박자와 리듬

(2) 세로줄과 마디

(3) 겹세로줄

(4) 갖춘마디와 못갖춘마디

(5) 센박과 여린박

(6) 당김음

(7) 박자의 종류

(8) 박자표

(9) 박자젓는법



제3장 악보상의 용어와 표

1. 빠르기말

(1) 악곡전체의 빠르기 말

(2) 악곡의 빠르기를 변화시키는 말

(3) 메트로놈

2. 셈여림표

(1) 전체적 셈여림표

(2) 일시적인 셈여림표

(3) 셈여림을 변화시키는 말

3.악상의 주법에 관한 말과 표

(1) 나타냄말

(2) 연주에 쓰이는 여러 가지 표



제4장 음정(Interval)

1. 가락음정과 화성음정

2. 홑음정과 겹음정

3. 음정의 성질

(1) 온음계적 음정과 반음계적 음정

(2) 겹감음정과 겹증음정

4. 음정의 판단

5. 음정의 공식

6. 어울림음정과 안어울림음정



제5장 음계(Scale)

1. 장음계(Major Scale)

(1) 올림표 장음계

(2) 내림표 장음계

(3) 장음계의 조표 붙이는 방법과 으뜸음 찾는 법

2. 단음계(Minor Scale)

(1) 자연단음계(Natural minor Scale)

(2) 화성단음계(Harmonic minor Scale)

(3) 가락단음계(Melodic minor scale)

3. 조이름



제6장 조옮김

1. 조옮김의 필요성

2. 조옮김의 방법



제7장 각 조의 주요 3화음과 화음 선택법

1. 3화음(Triad chord)

(1) 3화음의 종류

2. 7화음

3. 조성별 주요 3화음

4. 화음의 자리바꿈(Inversion)

5. 이동도법과 고정도법

(1) 이동도법

(2) 고정도법

6. 반주를 구성하는 화음 선택법



제8장 반주법

1. 반주법의 필요성

2. 기초반주실습

(1) 피아노 연주 자세

(2) 손의 모양

(3) 피아노를 연주할 때 유의사항

(4) 피아노 건반과 손가락

(5) 운지법

(6) 페달

3. 반주의 종류와 형태

(1) 가락 있는 반주

(2) 가락 없는 반주

4. 반주형을 응용한 기초 반주 실습

(1) 반주의 준비

(2) 반주 실습

5. 조성별 동요 반주 실습

(1) 다장조(C Major)

(2) 바장조(F Major)

(3) 내림 나장조(B♭ Major)

(4) 내림 마장조

(5) 사장조(G Major)

(6) 라장조(D Major)

(7) 가장조(A Major)



제9장 동요반주실습

1. 2박자계열 반주실습

2. 3박자계열 반주실습

3. 4박자계열 반주실습

4. 6박자계열 반주실습



제10장 유아동요반주곡

다장조

안녕 (김지혜 작사, 작곡/3세누리과정 유치원과 친구)

오늘의 간식 (김지혜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유치원과 친구)

우리 우리 친구 (김지혜 작사, 작곡/3세누리과정 유치원과 친구)

살금살금 (김지혜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유치원과 친구)

정리하는 손 (김지혜 작사, 작곡/3세누리과정 유치원과 친구)

유치원 원가 (홍은순 작사, 김공선 작곡)

우리 유치원 (박화목 작사, 한용희 작곡)

꽃을 돌봐요 (박정선 작사, 송지애 작곡/3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나는 열매 (김지현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치카치카 이를 닦자 (김지운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모두 닦아요 (김지운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꿈나라에서 우리 만나요 (김지운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얌냠냠 (김희경 작사, 김숙경 작곡/ 3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그대로 멈춰라 (김방옥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컴퓨터 체조 (김명화 작사, 김순아 작곡/3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춤추는 빗방울 (정애경 작사, 작곡/ 3세 누리과정 환경과 생활)

몰래 들어와서는 (김성균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환경과 생활)

빛과 그림자 (강아솔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환경과 생활)

꼬마 눈사람 (강소천 작사, 한용희 작곡/ 3세 누리과정 봄 여름 가을 겨울)

둥근 해가 떴습니다 (손형순 작사, 최종진 작곡)

내 마음이 행복해져 (양이슬 작사, 작곡/4세 누리과정 유치원, 어린이집과 친구)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양이슬 작사, 작곡/4세 누리과정 유치원, 어린이집과 친구)

모두가 행복해지는 방법 (양이슬 작사, 작곡/4세 누리과정 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사랑하는 우리 이웃 (박선자, 김근희 작사, 이예나 작곡/4세 누리과정 우리동네)

작은 동물원 (김성균 작사, 작곡)

기린이랑 사슴이랑 (김영자 작사, 이은열 작곡)

여치와 사마귀 (지옥정 작사, 김경화 작곡/4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산중호걸 (이요섭 작사, 작곡)

주전자 (이순례 작사, 외국곡/4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무엇이 필요할까요? (남주희 작사, 서광선 작곡/4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아껴요 아껴 (최신애 작사, 서광선 작곡/4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가위 (강신욱 작사, 이수인 작곡)

종이접기 (강소천 작사, 정세문 작곡)

허수아비 (김규환 작사, 작곡)

간다간다 (김성균 작사, 작곡/4세 누리과정 교통기관)

씽씽 굴러가는 바퀴 (서소영 작사, 작곡/4세 누리과정 교통기관)

인절미와 총각김치 (작사, 작곡 미상/4세 누리과정 우리나라)

자동차는 바빠요 (위효실 작사, 박양현 작곡/4세 누리과정 교통기관)

바람은 장난꾸러기 (정애경 작사, 작곡/4세 누리과정 환경과 생활)

지구촌 한 가족 (김진영 작사, 작곡/4세 누리과정 세계여러나라)

햇빛을 찾아서 (김재순 작사, 작곡/ 4세 누리과정 환경과 생활)

노래하는 숲속 (손영옥 작사, 진동주 작곡/ 4세 누리과정 환경과 생활)

선생님이 좋아서 (방은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유치원과 친구)

내 친구 (방은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유치원과 친구)

어머님 은혜 (윤춘병 작사, 박재훈 작곡)

우리 엄마 (양한나 작사, 김성균 작곡)

정다운 이웃 (박수정 작사, 김애경 작곡/5세 누리과정 우리동네)

내가 살고 있는 동네는? (이지현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들짐승을 집에서 못 키우는 이유 (김진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함께 걸어요 (손혜진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갯벌에는 (손혜진 작사, 작곡 /5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공 (손혜진 작사, 작곡 /5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손씻기 송 (대한영양사협회/5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나는 힘이 나죠 (양성숙 작사, 최신애 작곡/5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안경 (서광선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소중한 전기 (김경례 작사, 최신애 작곡/5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인터넷 나라 (노운서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옛날부터 지금까지 (김형아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돛단배 (방은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교통기관)

커다란 꿀밤 나무아래서 (외국곡/5세 누리과정 세계여러나라)

작은집 창가에서 (김진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세계여러나라)

아름다운 지구인 (조경서 작사, 윤경배 작곡/5세 누리과정 세계여러나라)

빛은 소중해 (김나래 작사, 오성란 작곡/5세 누리과정 환경과 생활)

우리 지구 (작사, 작곡 미상/5세 누리과정 환경과 생활)

가을길 (김규환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봄여름 가을 겨울)

나는 따뜻해 (이금구 작사, 김수현 작곡/5세 누리과정 봄여름 가을 겨울)

겨울바람 (백순진 작사, 작곡)

루돌프 사슴코 (토니마크스 작곡)

설 (윤극영 작사, 작곡)

눈 (이태선 작사, 박태훈 작곡)



바장조

어디에서 왔나 (김진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세계여러나라)

꼭꼭이 미아예방송 (초록우산어린이 재단/ 5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안전한 세상 (방은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교통기관)

숲속 마을 놀이터 (김경화 작사, 정애경 작곡/3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기차 놀이 (방은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교통기관)

어린이 날 노래 (윤석중 작사, 윤극영 작곡)

우리나라 꽃 (박종오 작사, 함이영 작곡/4세 누리과정 우리나라)

올챙이와 개구리 (윤현진 작사, 작곡)

얼음과자 (박경종 작사, 정혜옥 작곡)

괜찮아요 (김성균 작사, 작곡)

솜사탕 (정근 작사, 이수인 작곡)

싱그러운 여름 (박은주 작사, 석광희 작곡/5세 누리과정 봄, 여름, 가을, 겨울)

유치원 황금마을 (김진영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봄 여름 가을 겨울)

내림나장조

소리는 새콤 글은 달콤 (박수진 작사, 김애경 작곡)

즐거운 소풍길 (이한숙 작사, 김창수 작곡)



내림마장조

친구야 쉿! (양이슬 작사, 작곡/4세 누리과정 유치원, 어린이집과 친구)

예쁜 아기곰 (조원경 작사, 작곡)

내 동생 (조운파 작사, 최종혁 작곡)



사장조

당신은 누구십니까 (외국곡/3세 누리과정 생활도구)

유치원에서 (김진영 작사, 작곡/ 4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너와 함께라면 (방은영 작사, 작곡/5세 누리과정 유치원과 친구)

어린이 아리랑 (조윤미 개사, 경기도 민요/5세 누리과정 우리나라)

우리 모두 다같이 (외국곡/4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숲속의 음악가 (이요섭 작사, 독일 민요)

기차를 타고 (김옥순 작사, 김태호 작곡)

과수원 길 (박화목 작사, 김공선 작곡)

하늘나라 동화 (이강산 작사, 작곡)

화가 (이강산 작사, 작곡)

애국가Ⅰ (안익태 작곡/4세 누리과정 우리나라)

애국가Ⅱ (안익태 작곡/4세 누리과정 우리나라)



라장조

세발자전거 (윤석중 작사, 윤용하 작곡/ 3세 누리과정 건강과 안전)

내 몸 (강인자 작사, 김명옥 작곡/4세 누리과정 나와 가족)

멋쟁이 토마토 (김영광 작사, 작곡)

조금 더 다가가서 (김성균 작사, 작곡)



가장조

노을 (이동진 작사, 최현규 작곡)



마장조

송편 (박상운 작사, 작곡/3세 누리과정 우리나라)



가단조

개구리 (전래동요/5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남생아 놀아라 (전래동요/5세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

김치 김서방 (전래동요/5세 누리과정 우리나라)



사단조

자장가 (전래동요/5세 누리과정 나의 가족)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